사평역에서
- 곽재구
막차는 좀처럼 오지 않았다
사람들의 기다림의 대상
대합실 밖에는 밤새 송이눈이 쌓이고
인생의 행로를 보여주는 공간. 인생 역정과 삶의 애환을 담고 있음
흰 보라 수수꽃 눈시린 유리창마다
차가운 이미지(촉각적 심상)
톱밥난로가 지펴지고 있었다
가난한 이들에게 위안을 주는 대상. 따뜻한 이미지
1~4행 : 대합실의 풍경
그믐처럼 몇은 졸고
몇은 감기에 쿨럭이고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의 모습
그리웠던 순간들을 생각하며 나는
현재와는 상반되는 밝고 따뜻했던 과거
한줌의 톱밥을 불빛 속에 던져 주었다.
5~8행 : 회상에 젖는 모습
사람들에 대한 동류 의식, ‘눈물’과 연결
내면 깊숙이 할 말들은 가득해도
청색의 손바닥을 불빛 속에 적셔 두고
차가운 이미지
모두들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체념의 정서가 드러남
산다는 것이 때론 술에 취한 듯
한 두릅의 굴비 한 광주리의 사과를
만지작거리며 귀향하는 기분으로
=> 현실을 벗어난 설렘
침묵해야 한다는 것을
현실에 억압이 있음을 암시
모두들 알고 있었다
9~16행 : 막차를 기다리는 사람들
오래 앓은 기침소리와
쓴 약 같은 입술담배 연기 속에서
기침소리, 쓴약 => 힘겨운 삶을 살아감을 암시
싸륵싸륵 눈꽃은 쌓이고
가난한 이들의 위로의 대상
그래 지금은 모두들
눈꽃의 화음에 귀를 적신다
서민들의 서러움과 작은 소망의 형상화. 청각적 심상
17~21행 : 눈꽃을 통해 위안받는 사람들
자정 넘으면
낯설음도 뼈아픔도 다 설원인데
=> 현재의 고단한 삶도 내일이면 추억이 됨
설원 => 현재 삶의 고통을 위로하는 대상
단풍잎 같은 몇 잎의 차장을 달고
밤열차는 또 어디로 흘러가는지
인생의 역정
그리웠던 순간들을 호명하며 나는
한줌의 눈물을 불빛 속에 던져 주었다.
사람들에 대한 동류 의식. ‘톱밥’과연결
22~27행 : 그리웠던 순간들의 회상
O 갈래 : 자유시, 서정시
O 성격 : 애상적, 감각적, 회고적
O 제재 : 간이역의 대합실 정경
O 주제 : 막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삶의 애환
O 특징
① 차가움과 따뜻함의 이미지를 대조시켜 시적 대상을
표현함
② 간결하고 절제된 어조로 표현함.
O 곽재구의 시 ‘사평역에서’ 와 소설 ‘사평역’
=> 곽재구의 시 ‘사평역에서’는 이 소설의 모티프가
되었으며, 주요 소재가 비슷하다. 그러나 시에서는
분위기나 ‘나’의 느낌 등이 주로 형상화 되어 있고,
소설에서는 인물들의 삶의 아픔이 구체적인 이야기
로 서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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