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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정리/현대 산문

(요점 정리) 아우를 위하여 - 황석영

by 답지책방 2023.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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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를 위하여 - 황석영.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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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를 위하여

 

황석영

 

 

O 갈래 : 단편 소설, 성장 소설, 서간체 소설

O 작가 : 황석영(1943)

O 구성 : 시간의 역전적 구성(역순행적)

O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O 배경 : 1950년대 서울의 어느 초등학교

O 제재 : 어느 초등학교 학급의 문제 상황

O 주제 : 불의에 대한 저항 정신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관심과 용기

 

 

O 작품 구성

 

도입 :

는 군에 있는 아우레게 자신의 초등학교 시절 노깡에 관한 기억을 들려준다.

 

발단 :

가 전학 온 서울 학교의 담임 선생님은 부업 때문에 틈나는 대로 교실을 비우고, 이 때문에 교실 기강은 잡히지 않는다. 그러다 영래라는 신입생이 오고 나서부터 세력의 판도가 달라진다.

 

전개 :

영래는 아이들의 환심을 사면서 새로운 반장이 되고, 영래네 일당은 대다수의 아이들을 폭력으로 제압한다. 무책임한 담임은 이러한 영래의 능력을 오히려 신뢰한다.

 

위기 :

어느 날 교생 선생님이 부임해 오고, ‘는 교생 선생님을 좋아하게 된다. 아이들을 차별 없이 대하는 교생 선생님의 따뜻한 가르침으로 인해 기지촌 아이들과 다른 아이들은 친해지게 된다.

 

 

 

 

 

 

절정 :

영래가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부당한 권력을 행사하는 것에 대해 교생 선생님이 비판한 것을 계기로 영래네는 교생 선생님을 미워하게 되고, 종이 쪽지 사건으로 인해 아이들의 저항에 부딪힌다.

 

결말 :

여러 선량한 아이들은 이제까지 있었던 영래네의 부당한 횡포에 대해 조목조목 따지면서 사과를 요구하고 영래네는 결국 자신들의 잘못에 대해 사과한다.

 

종결 :

는 교생 선생님의 조언에 힘입어 노깡에 관한 부끄러운 악몽을 극복하게 되고, 자신이 교생 선생님을 통해 깨달은 점을 동생에게 말해 준다.

 

O 인물 분석

 

영래 : 학급을 폭력으로 제압하며, 집단행동을 통해

아이들을 통제하려는 인물이다. 부당한 권력자의 전형

이다.

 

: 부당한 권력의 실체를 파악하고 있는 인물로,

극적인 인물에서 적극적인 인물로 성장한다.

 

교생 선생님 : ‘의 잘못을 깨닫게 해 주는 인물로,

진보의 의미와 사랑의 가치를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인물이다. 굴종의 삶에 익숙

한 아이들을 감화시켜 능동적인 삶의 방식으로 이끈

.

 

종하 은수 등 : 권력에 기생하는 인물들로 폭력과

부정부패를 일삼는다.

 

담임 선생님 :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 열정이 전혀

없음

 

 

 

 

 

O 교생 선생님의 가르침

 

연대 의식의 중요성

- 사람은 혼자서 살 수 없음

- 한 사람의 잘못된 생각은 여럿이 고쳐줘야 함

 

도덕적 의무의 실천

- 그냥 모른 체하면 모두 다 함께 나쁜 사람임

- 공부를 잘하거나 집안 형편이 좋은 사람은 그렇지

못한 친구들에게 부끄러워애야 함.

 

O ‘노깡속에서 겪은 경험

 

- 노깡 속의 경험은 나를 공포에 굴복하는 사람으로

만듦

 

O ‘종잇조각의 의미와 역할

 

영래 패거리의 교생 선생님에 대한 모욕을 드러냄

영래 패거리에게 저항하게 되는 직접전인 계기

사건을 반전시키는 매개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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