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점정리 전문 다운로드
아우를 위하여
황석영
O 갈래 : 단편 소설, 성장 소설, 서간체 소설
O 작가 : 황석영(1943∼ )
O 구성 : 시간의 역전적 구성(역순행적)
O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O 배경 : 1950년대 서울의 어느 초등학교
O 제재 : 어느 초등학교 학급의 문제 상황
O 주제 : 불의에 대한 저항 정신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관심과 용기
O 작품 구성
➀ 도입 :
‘나’는 군에 있는 아우레게 자신의 초등학교 시절 ‘노깡’에 관한 기억을 들려준다.
➁ 발단 :
‘나’가 전학 온 서울 학교의 담임 선생님은 부업 때문에 틈나는 대로 교실을 비우고, 이 때문에 교실 기강은 잡히지 않는다. 그러다 영래라는 신입생이 오고 나서부터 세력의 판도가 달라진다.
➂ 전개 :
영래는 아이들의 환심을 사면서 새로운 반장이 되고, 영래네 일당은 대다수의 아이들을 폭력으로 제압한다. 무책임한 담임은 이러한 영래의 능력을 오히려 신뢰한다.
➃ 위기 :
어느 날 교생 선생님이 부임해 오고, ‘나’는 교생 선생님을 좋아하게 된다. 아이들을 차별 없이 대하는 교생 선생님의 따뜻한 가르침으로 인해 기지촌 아이들과 다른 아이들은 친해지게 된다.
➄ 절정 :
영래가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부당한 권력을 행사하는 것에 대해 교생 선생님이 비판한 것을 계기로 영래네는 교생 선생님을 미워하게 되고, 종이 쪽지 사건으로 인해 아이들의 저항에 부딪힌다.
➅ 결말 :
여러 선량한 아이들은 이제까지 있었던 영래네의 부당한 횡포에 대해 조목조목 따지면서 사과를 요구하고 영래네는 결국 자신들의 잘못에 대해 사과한다.
➆ 종결 :
‘나’는 교생 선생님의 조언에 힘입어 ‘노깡’에 관한 부끄러운 악몽을 극복하게 되고, 자신이 교생 선생님을 통해 깨달은 점을 동생에게 말해 준다.
O 인물 분석
➀ 영래 : 학급을 폭력으로 제압하며, 집단행동을 통해
아이들을 통제하려는 인물이다. 부당한 권력자의 전형
이다.
➁ 나 : 부당한 권력의 실체를 파악하고 있는 인물로,
소극적인 인물에서 적극적인 인물로 성장한다.
➂ 교생 선생님 : ‘나’의 잘못을 깨닫게 해 주는 인물로,
진보의 의미와 사랑의 가치를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
는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인물이다. 굴종의 삶에 익숙
한 아이들을 감화시켜 능동적인 삶의 방식으로 이끈
다.
➃ 종하 은수 등 : 권력에 기생하는 인물들로 폭력과
부정부패를 일삼는다.
➄ 담임 선생님 :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 열정이 전혀
없음
O 교생 선생님의 가르침
➀ 연대 의식의 중요성
- 사람은 혼자서 살 수 없음
- 한 사람의 잘못된 생각은 여럿이 고쳐줘야 함
➁ 도덕적 의무의 실천
- 그냥 모른 체하면 모두 다 함께 나쁜 사람임
- 공부를 잘하거나 집안 형편이 좋은 사람은 그렇지
못한 친구들에게 부끄러워애야 함.
O ‘나’가 ‘노깡’ 속에서 겪은 경험
- 노깡 속의 경험은 나를 공포에 굴복하는 사람으로
만듦
O ‘종잇조각’의 의미와 역할
➀ 영래 패거리의 교생 선생님에 대한 모욕을 드러냄
➁ 영래 패거리에게 저항하게 되는 직접전인 계기가
됨
➂ 사건을 반전시키는 매개체임.
'요점정리 > 현대 산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엄마의 말뚝2 - 박완서 (0) | 2023.04.26 |
---|---|
(요점 정리) 어머니와 달밤 - 이익상 (0) | 2023.04.26 |
(요점 정리) 심청가 (0) | 2023.04.24 |
(요점 정리) 소양강 처녀 - 오정희 (0) | 2023.04.24 |
(요점 정리) 소년 시절의 맛 - 성석제 (0) | 2023.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