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별곡
살어리 살어리 랏다 | 靑山에 살어리 랏다. |
-“살어리랏다. 살어리랏다”로 율조를 맞추기 위한 생략법 -어말어미 생략에 의한 운율이 반복됨. 이런 반복이 “생에의 강한 집념”을 표출함(예-가시리:가시리 가시리잇고) *-리랏다를 과거 가정법으로 보아 “살았으면 좋았을 것을”로 해석하기도 함 |
“청산은 자연(↔현실)으로 현실도피적 성격이 보임 * 1행은 중심 정서가 “체념적 정서”로 현실의 괴로움을 잊기 위해 자연으로 들어가고 싶은 마음 제시- 그러나 단순히 도피처일 뿐 “자연에의 귀의 의식”으로 볼 수 없다. 그 증거로 바다로 이동하는 것을 제시할 수 있음 |
멀위랑 래랑 먹고 | 靑山에 살어리 랏다. |
*멀귀>멀위>머뤼>머루의 변천 (유사 변천은 몰개>몰애>모래) |
* “멀위, 래, 청산”은 중심 소재 |
얄 리 얄 리 얄 랑 셩, 얄 라 리 얄 라 | |
-후렴구: ① 악율을 맞추기 위한 후렴구 ② 악기의 의성어로 흥을 돕는 구실(조흥구) ③ 2연부터 “얄량성”이 “얄라성”으로 ④ ㄹ, ㅇ(유음, 두드러진 활음조 현상)의 연속으로 부드러운 음악적 효과를 나타내며 낙천적이고 명랑한 느낌을 줌 ⑤ 시적 자아의 정서적 지향점과 일치 ⑥ 낙천적 기질의 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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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연: 청산에 대한 동경(현실 도피) |
우러라 우러라 새여 | 자고 니러 우러라 새여. | ||
-“울+어라 (우는 구나-감탄형, 울어라-명령형) -“반복, 영탄”으로 “생의 고뇌”를 심화 |
새(감정이입) ① 작자의 변신 ② 서정적 자아의 동류 의식 ③ 서정적 자아의 슬픔이 전이되어 있는 소재 |
-“니러”는 일어나서(起)의 의미 일다(成), 니르다(謂) | |
널라와 시름한 나도 | 자고니러 우니노라 | ||
*“널라와”는 “너보다도”의 의미로 “너+ㄹ+라와(비교격 조사)” * 시름-근심, 3연을 바탕으로 할 때 빼앗긴 삶의 터전 때문 * “한”은 “하다”로 많다(多)의 의미 |
*“우니노라”는 “울고 있노라, 울고 지내다” 울(泣)+니다(行)+노라(감탄형 어미) 울+니(지속 선·어)+(현·선·어)+오(선·어)+라(평서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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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행은 청산에 대한 동경의 원인(삶의 비애 때문)을 제시함= 동병상련(同病相憐)의 감정이 나타남 | |||
2연: 삶의 비애 |
가던 새 가던 새 본다 |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 |||
-“가던 새”는 ① 비조(飛鳥)로 “날아가는 새” ② 경무(耕畝)로 “갈던 밭(빼앗긴 삶의 터전-‘갈던’의 ㄹ탈락으로 보고 ‘새’는 사래에서 ㄹ탈락 후축약)”의 두가지 의미로 해석 가능 -“본다”는 “보았느냐?, 본다” 해석 가능 |
-“믈 아래”는 “평원(平原)지대, 인간속세(人間俗世)”로 청산과 반대되는 물아래 속세를 의미한다. *1행은 “속세에 대한 미련”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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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무든 장글란 가지고 |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 |||
*“잉무든”은 “녹슬은, 이끼가 묻은”의 의미. “잉”은 “잇”의 오기 | -“장글란”은 쟁기를, 연장을, 무기를 등으로 해석될 수 있다. 잠ㄱ+이>잠기>장기>쟁기 -잠글란>장글란(자음동화) - 잠ㄱ(명사:농구)+을란(목적격 조사) |
* 속세에 대한 미련으로 번민함 | ||
*속세에 대한 미련 | ||||
3연: 삶의 터전 상실(삶의 터전에 대한 애착) |
이링공 뎌링공 야 | 나즈란 디내와숀뎌. | |
-1구는 “이럭 저럭 해서”의 의미 -“이링과 뎌링”의 “리”아래 ‘ㅇ’은 성조를 고르게 하기 위해 운율적으로 첨가하여, 고독을 낙천적으로 승화시킨 묘미가 있다. |
---‘나즈란’은 “낮에는” “낮+으란(보조사) -‘디내와숀뎌’는 “지내왔지만, 지내왔도다”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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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도 가리도 업슨 | 바므란 엇디 호리라 | |
-“오리도 가리도”는 “올 사람도 갈 사람도”의 의미 - 고독감(孤獨感) |
-‘바므란’은 “밤은”의 의미로 “밤+으란(보조사)”. “밤”은 암흑, 광명이 없는 절망적인 세계를 의미함 -‘엇디호리라’는 “어지하리오”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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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행은 현실이 서정적 자아에게 강요하는 위기 의식으로 절망을 상징적으로 표현. 고독에 몸부림 침 | ||
4연: 절망적인 고독 |
어듸다 더디던 돌코 | 누리라 마치던 돌코 | |
-‘어듸라’는 “어디에다(何處)” -‘더디던’은 “던지던”의 의미로 “더디다>더지다>던지다” -“돌ㅎ+고(어미)”는 “石인고”의 의미로 “현실적 시련, 운명적 고난”으로 해석 할 수 있고 맹목적인 돌이라는 점에서 인간의 운명으로 절망적 심정을 나타냄 |
---‘누리라’는 “누구를”의 의미 | |
믜리도 괴리도 업시 | 마자셔 우니노라 | |
-“믜[憎]리도 괴[愛]리도”는 “미워할 사람도 사랑할 사람도”의 의미 - 고독감(孤獨感)으로 4연의 2행과 동일한 의미 | -‘우니노라’은 “울며 지내다”의 의미 -2행은 “운명에 대한 절망적인 심정을 나타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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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의지와는 상관 없는 운명으로 시적 자아의 피해 의식을 엿볼 수 있다. | ||
5연: 운명적인 슬픔(悲哀感) |
살어리 살어리 랏다 | 바래 살어리랏다. |
자기 구조개랑 먹고 | 바래 살어리랏다. |
-‘자기‘는 “나문재”로 “海草를 의미한다. -‘구조개랑’은 “굴·조개 랑”의 의미 |
-‘바래’는 ‘바다에’의 의미 |
*의미상 5연과 6연은 바뀌었다고 본다. | |
6연: 바다(자연)에 대한 동경(현실 도피) |
가다가 가다가 드로라 | 에졍지 가다가 드로라. |
-‘드로라’는 “듣노라”의 의미 | ---‘에졍지’는 ‘외따로’의 접두사 “외”에 ‘정지’는 경상도 사투리로 ‘부엌’을 의미한다. 의미상 “속세”로 보면 자연스럽다 * 속세를 피하여 가다가 듣는 구나 |
사미 대예 올아서 | 奚琴을 혀거를 드로라 |
-“사미”는 ‘사슴이’의 의미로 해석이 모호하다. “광대”로 보는 경우도 있다. -‘대에는 “장대, 돛대”의 고어 |
-‘혀거늘’은 “거를”의 오기로 “타거늘”의 의미 |
*“현실 가능성이 없다” 직역하면 역설적 표현으로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임. 또는 민속학적으로 볼 때 ”산대잡희“를 하는 광대로 보기도 한다. | |
7연: 연극을 봄(생의 절박감, 기적 염원) |
가다니 브른 도긔 | 설진 강수를 비조라. |
-‘가더니’는 “가다가”의 의미 -‘브른’은 ‘브르다’의 의미로 불룩한 의 뜻 -‘도긔’는 “독+의(처소격 조사) |
---‘설진 강수’는 “진한 강한 술” “독한 술”을 의미 -‘비조라’는 ‘빚는구나’의 의미 -“강수”는 서·자의 현실 도피 의식이 집약되어 잇는 구체적 소재 |
조롱 곳 누로기 와 잡와니 | 내 엇디 리잇고 |
-“조롱 곳”은 “조롱박 꽃(모양의). -‘누로기’는 “누룩이”의 의미 -‘와’는 “매워”의 의미 -‘잡와니’는 “잡아”의 의미 |
-‘잇고’는 ㅅ고는 “상대 높임 의문형 어미” |
8연: 술로 근심을 잊음(낙천적인 태도, 고뇌 해소) |
O 갈래 : 고려가요
O 성격 : 체념적, 현실도피적, 애상적
O 운율 : 3.3.2조, 3음보
O 주제 : 삶의 비애와 고뇌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
O 특징 :
① 현실의 고통에서 벗어나 이상향을 그리는 인간의
보편적 정서를 담고 있어 오늘날 현대인에게도 감동
을 줌
② 비교법, 감정 이입 등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
하여 주제를 형상화함
○ 음악적 요소
① 노래의 율격 구조
'살어리 살어리랏다 청산애 살어리랏다 '
=> 'aaba'구조를 통해 음악성을 형성
② 후렴구의 효과
'얄리얄리 얄랑(라)셩 얄라리 얄라'
=> 울림소리인 'ㄹ,ㅇ'의 반복으로 매우 밝고 명랑하
며 힘찬 느낌을 주어 음악성을 형성
○ 시어의 상징적 의미
=> 시적화자의 처지나 심정을 상징적인 시어를 통해
함축적으로 표현함
① 청산,바다 - 시적화자의 이상향으로 현실과 대조되
는 공간
② 새 - 시적화자의 분신이며 시적화자가 동병상련을
느끼는 감정이입의 대상
③ 밤 - 절망적인 고독
④ 돌 - 시적화자의 의지와는 무관한 인간의 숙명적인
삶
⑤ 강수 - 현실의 고통과 어려움을 잊게하는 매개체
○ 해석이 달라지는 구절
① 시적화자의 위치에 따른 '청산에 살어리랏다 '
⑴ 시적화자가 청산에 살고 있지 않은 경우
a.'앞으로 청산에 살고싶다.' 라는 소망과 동경의 뜻
b. '앞으로 청산에 살겠다.' 라는 의지의 뜻
c. '살어리랏다.'를 가정법으로 보아 아쉽다는 심정이
담긴'살았으면 좋았을 것을'로 불수 있다
⑵ 시적화자가 청산에 있는 경우
a. 청산에 사는것이 괴롭지만 현실 상황이 어려우므
로 어쩔수없이'청산에 살아야만 하는구나.'라는 한탄
의 뜻
② 시적화자에 따른 구절의 다양한 해석
⑴농토를 잃은 유랑민
a. 가던새
* 갈던 사래(밭) - 평화롭게 농사를 짓던 옛날을 그
리워하는 심정
b. 잉묻은 장글란
* 이끼묻은 쟁기를
⑵ 실연한 여인
a. 가던새
* '나'를 버리고 떠난 임 - 새를 의인화 하여표현
b. 잉묻은 장글란
* 이끼뭍은 은장도를
⑶ 좌절한 지식인
a 가던새
* 날아가던 새 - 자신의 비탄을 위로해 주던 벗으로
생각
b. 잉묻은 장글란
* 날이 무딘 병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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