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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정리/고전 운문

(요점 정리) 청산별곡

by 답지책방 2023.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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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산별곡

 

살어리 살어리 랏다 靑山에 살어리 랏다.
-“살어리랏다. 살어리랏다로 율조를 맞추기 위한 생략법
-어말어미 생략에 의한 운율이 반복됨. 이런 반복이 생에의 강한 집념을 표출함(-가시리:가시리 가시리잇고)
*-리랏다를 과거 가정법으로 보아 살았으면 좋았을 것을로 해석하기도 함
청산은 자연(현실)으로 현실도피적 성격이 보임


* 1행은 중심 정서가 체념적 정서로 현실의 괴로움을 잊기 위해 자연으로 들어가고 싶은 마음 제시- 그러나 단순히 도피처일 뿐 자연에의 귀의 의식으로 볼 수 없다. 그 증거로 바다로 이동하는 것을 제시할 수 있음
멀위랑 래랑 먹고 靑山에 살어리 랏다.
*멀귀>멀위>머뤼>머루의 변천
(유사 변천은 몰개>몰애>모래)
* “멀위, , 청산은 중심 소재
얄 리 얄 리 얄 랑 셩, 얄 라 리 얄 라
-후렴구: 악율을 맞추기 위한 후렴구 악기의 의성어로 흥을 돕는 구실(조흥구) 2연부터 얄량성얄라성으로
, (유음, 두드러진 활음조 현상)의 연속으로 부드러운 음악적 효과를 나타내며 낙천적이고 명랑한 느낌을 줌
시적 자아의 정서적 지향점과 일치 낙천적 기질의 반영
1: 청산에 대한 동경(현실 도피)
우러라 우러라 자고 니러 우러라 새여.
-“+어라
(우는 구나-감탄형, 울어라-명령형)
-“반복, 영탄으로 생의 고뇌를 심화
(감정이입)
작자의 변신
서정적 자아의 동류 의식
서정적 자아의 슬픔이 전이되어 있는 소재
-“니러는 일어나서()의 의미 일다(), 니르다()
널라와 시름한 나도 자고니러 우니노라
*“널라와너보다도의 의미로 ++라와(비교격 조사)”
* 시름-근심, 3연을 바탕으로 할 때 빼앗긴 삶의 터전 때문
* “하다로 많다()의 의미
*“우니노라울고 있노라, 울고 지내다
()+니다()+노라(감탄형 어미)
+(지속 선·)+(··)+(·)+(평서형)
*2행은 청산에 대한 동경의 원인(삶의 비애 때문)을 제시함= 동병상련(同病相憐)의 감정이 나타남
2: 삶의 비애
가던 새 가던 새 본다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가던 새비조(飛鳥)날아가는 새경무(耕畝)갈던 밭(빼앗긴 삶의 터전-‘갈던의 ㄹ탈락으로 보고 는 사래에서 ㄹ탈락 후축약)”의 두가지 의미로 해석 가능
-“본다보았느냐?, 본다해석 가능
-“믈 아래평원(平原)지대, 인간속세(人間俗世)”로 청산과 반대되는 물아래 속세를 의미한다.
*1행은 속세에 대한 미련을 알 수 있다.
잉무든 장글란 가지고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잉무든녹슬은, 이끼가 묻은의 의미. “의 오기 -“장글란은 쟁기를, 연장을, 무기를 등으로 해석될 수 있다. 잠ㄱ+>잠기>장기>쟁기
-잠글란>장글란(자음동화)
- 잠ㄱ(명사:농구)+을란(목적격 조사)
* 속세에 대한 미련으로 번민함
*속세에 대한 미련
3: 삶의 터전 상실(삶의 터전에 대한 애착)
이링공 뎌링공 나즈란 디내와숀뎌.
-1구는 이럭 저럭 해서의 의미
-“이링과 뎌링아래 은 성조를 고르게 하기 위해 운율적으로 첨가하여, 고독을 낙천적으로 승화시킨 묘미가 있다.
---‘나즈란낮에는” “+으란(보조사)
-‘디내와숀뎌지내왔지만, 지내왔도다의 의미
오리도 가리도 업슨 바므란 엇디 호리라
-“오리도 가리도올 사람도 갈 사람도의 의미
- 고독감(孤獨感)
-‘바므란밤은의 의미로 +으란(보조사)”. “은 암흑, 광명이 없는 절망적인 세계를 의미함
-‘엇디호리라어지하리오의 의미
*2행은 현실이 서정적 자아에게 강요하는 위기 의식으로 절망을 상징적으로 표현. 고독에 몸부림 침
4: 절망적인 고독
어듸다 더디던 돌코 누리라 마치던 돌코
-‘어듸라어디에다(何處)”
-‘더디던던지던의 의미로 더디다>더지다>던지다
-“돌ㅎ+(어미)”인고의 의미로 현실적 시련, 운명적 고난으로 해석 할 수 있고 맹목적인 돌이라는 점에서 인간의 운명으로 절망적 심정을 나타냄
---‘누리라누구를의 의미
믜리도 괴리도 업시 마자셔 우니노라
-“[]리도 괴[]리도미워할 사람도 사랑할 사람도의 의미 - 고독감(孤獨感)으로 4연의 2행과 동일한 의미 -‘우니노라울며 지내다의 의미
-2행은 운명에 대한 절망적인 심정을 나타낸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 없는 운명으로 시적 자아의 피해 의식을 엿볼 수 있다.
5: 운명적인 슬픔(悲哀感)

 

살어리 살어리 랏다 래 살어리랏다.
자기 구조개랑 먹고 래 살어리랏다.
-‘자기나문재海草를 의미한다.
-‘구조개랑·조개 랑의 의미
-‘바다에의 의미
*의미상 5연과 6연은 바뀌었다고 본다.
6: 바다(자연)에 대한 동경(현실 도피)

 

가다가 가다가 드로라 에졍지 가다가 드로라.
-‘드로라듣노라의 의미 ---‘에졍지외따로의 접두사 정지는 경상도 사투리로 부엌을 의미한다. 의미상 속세로 보면 자연스럽다
* 속세를 피하여 가다가 듣는 구나
대예 올아서 奚琴을 혀거를 드로라
-“사슴이의 의미로 해석이 모호하다. “광대로 보는 경우도 있다.
-‘대에는 장대, 돛대의 고어

-‘혀거늘거를의 오기로 타거늘의 의미



*“현실 가능성이 없다직역하면 역설적 표현으로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임. 또는 민속학적으로 볼 때 산대잡희를 하는 광대로 보기도 한다.
7: 연극을 봄(생의 절박감, 기적 염원)

 

가다니 브른 도긔 설진 강수를 비조라.
-‘가더니가다가의 의미
-‘브른브르다의 의미로 불룩한 의 뜻
-‘도긔+(처소격 조사)
---‘설진 강수진한 강한 술” “독한 술을 의미
-‘비조라빚는구나의 의미
-“강수는 서·자의 현실 도피 의식이 집약되어 잇는 구체적 소재
조롱 곳 누로기 와 잡와니 내 엇디 리잇고
-“조롱 곳조롱박 꽃(모양의).
-‘누로기누룩이의 의미
-‘매워의 의미
-‘와니잡아의 의미
-‘잇고는 ㅅ고는 상대 높임 의문형 어미
8: 술로 근심을 잊음(낙천적인 태도, 고뇌 해소)

 

 

 

 

 

 

 

 

O 갈래 : 고려가요

O 성격 : 체념적, 현실도피적, 애상적

O 운율 : 3.3.2, 3음보

O 주제 : 삶의 비애와 고뇌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

O 특징 :

현실의 고통에서 벗어나 이상향을 그리는 인간의

보편적 정서를 담고 있어 오늘날 현대인에게도 감동

을 줌

비교법, 감정 이입 등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

하여 주제를 형상화함

 

음악적 요소

노래의 율격 구조

'살어리 살어리랏다 청산애 살어리랏다 '

=> 'aaba'구조를 통해 음악성을 형성

후렴구의 효과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 울림소리인 ','의 반복으로 매우 밝고 명랑하

며 힘찬 느낌을 주어 음악성을 형성

 

시어의 상징적 의미

=> 시적화자의 처지나 심정을 상징적인 시어를 통해

함축적으로 표현함

청산,바다 - 시적화자의 이상향으로 현실과 대조되

는 공간

- 시적화자의 분신이며 시적화자가 동병상련

느끼는 감정이입의 대상

- 절망적인 고독

- 시적화자의 의지와는 무관한 인간의 숙명적

강수 - 현실의 고통과 어려움을 잊게하는 매개체

 

 

해석이 달라지는 구절

 

시적화자의 위치에 따른 '청산에 살어리랏다 '

시적화자가 청산에 살고 있지 않은 경우

a.'앞으로 청산에 살고싶다.' 라는 소망과 동경의 뜻

b. '앞으로 청산에 살겠다.' 라는 의지의 뜻

c. '살어리랏다.'를 가정법으로 보아 아쉽다는 심정이

담긴'살았으면 좋았을 것을'로 불수 있다

시적화자가 청산에 있는 경

a. 청산에 사는것이 괴롭지만 현실 상황이 어려우므

로 어쩔수없이'청산에 살아야만 하는구나.'라는 한탄

의 뜻

 

시적화자에 따른 구절의 다양한 해석

농토를 잃은 유랑민

a. 가던새

* 갈던 사래() - 평화롭게 농사를 짓던 옛날을 그

리워하는 심정

b. 잉묻은 장글란

* 이끼묻은 쟁기를

 

실연한 여인

a. 가던새

* ''를 버리고 떠난 임 - 새를 의인화 하여표현

b. 잉묻은 장글란

* 이끼뭍은 은장도

 

좌절한 지식인

a 가던새

* 날아가던 새 - 자신의 비탄을 위로해 주던 벗으로

생각

b. 잉묻은 장글란

* 날이 무딘 병기를

 

 

 

청산별곡1.pdf
0.2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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