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현대 운문

(요점 정리) 극빈 - 문태준

by 기출마스터 2023. 5. 3.
반응형

 

 

극빈

문태준

 

열무를 심어놓고 게을러서

 

뿌리를 놓치고 줄기를 놓치고

대구법 열무의 먹을 수 있는 부분을 놓침

가까스로 꽃을 얻었다 공중에

의도적 행갈이, 중의적(하늘에, 가난한 형편에)

흰 열무꽃이 파다하다

농사를 망침

=> 1~4: 게을러서 열무 농사를 망침

채소밭에 꽃밭을 가꾸었느냐

사람들의 핀잔

사람들은 묻고 나는 망설이는데

물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들

그 문답 끝에 나비 하나가

깨달음을 얻게 된 매개체

나비가 데려온 또 하나의 나비가

나비의 숫자가 많아짐(의인법)

흰 열무꽃잎 같은 나비 떼

직유법, 시각적 이미지

흰 열무꽃에 내려앉는 것이었다

에겐 쓸모없는 열무꽃이 나비에게는 유용함

=> 5~10: 흰 열무꽃에 내려않은 나비

가녀린 발을 딛고

 

3초씩 5초씩 짧게 짧게 혹은

 

그네들에겐 보다 느슨한 시간 동안

사람에겐 짧은 시간이지만 나비들에게는 보다 길 수 있는 시간 동안

날개를 접고 바람을 잠재우고

 

편편하게 앉아있는 것이었다

열무꽃에 앉아 쉬는 나비

설핏설핏 선잠이 드는 것만 같았다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망친 농사가 오히려 나미에게 쉴 곳을 제공함

- 인식의 전환

=> 11~16: 흰 열무꽃에서 휴식을 취하는 나비

 

 

 

 

발 딛고 쉬라고 내줄 곳이

 

선잠 들라고 내준 무릎이

이타적 면모

살아오는 동안 나에겐 없었다

자기 성찰적

17~19: 이타적이지 못했던 삶에 대한 반성

내 열무밭은 꽃밭이지만

 

나는 비로소 나비에게 꽃마저 잃었다

나비에게 꽃마저 잃었다고 하지만 상실감보다는 성취감이 느껴짐

=>20~21: 나비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뿌듯함

 

 

O 갈래 : 자유시, 서정시

O 성격 : 성찰적, 경험적, 일상적

O 소재 : 망친 열무 농사와 흰나비

O 주제 : 타인을 배려한느 삶의 태도에 대한 깨달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