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매체 비판적으로 읽기

by 답지책방 2023. 5. 5.
반응형

 

5-2 매체 비판적으로 읽기.pdf
0.09MB

 

 

 

 

 

매체 비판적으로 읽기

 

O 매체에 따른 관점과 의도 전달 방식

신문 제목, 기사 본문, 사진 등을 통한 내용 전달
광고 광고 문구, 이미지, 배경 등을 통한 내용 전달
텔레비전 음성, 화면, 자막 등을 통한 내용 전달
인터넷 , 자료 링크, 댓글 등을 통한 내용 전달
누리집 , 공유 기능, 자료 링크, 해시 태그, 댓글 등을 통한 내용 전달

 

O 매체 비판적 읽기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관점과 의도를 파악한다

메시지 전달 방법이 적절한지 살핀다

 

O 매체에 따른 광고와 표현 방법

인쇄 광고 문자, 그림, 사진 등
인상적인 문구와 이미지를 활용해 시각 적인 인상을 줌.
라디오 광고 음성, 음향, 음악 등
정보를 반복하고 운율적인 효과를 활용 하여 청각적인 인상을 줌.
텔레비전 광고 영상, 문자, 음성, 그림, 사진, 음향, 음악 등
이야기를 구성하거나 유명인을 등장시키는 등 다양한 방식을 사용하여 복합적인 인상을 줌.
인터넷 광고 음성, 문자, 소리, 영상 등
배너나 팝업 창 등을 활용하고, 시각적인 인상을 중요시.

 

 

 

O 매체 자료의 비판적 평가 기준

신뢰성 매체 자료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믿을 만한 것인지 평가
-> 정보의 출처가 분명한지, 객관적인지 살펴 봄
타당성 매체 자료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논리적으로 적절한 내용인지 평가
-> 근거와 판단 사이의 관계가 논리적인지, 시대나 사회 현실에 비추어 적절한지 살펴봄
상업성 매체 자료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지나치게 상업적이어서 정보 자체의 가치보다 정보의 상업적 의도에 현혹될 가능성이 더 높지는 않은지 평가
-> 정보의 숨겨진 의도를 파악함
퇴폐성
저속성
매체 자료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정보 수용자의 흥미를 자극하기 위해 퇴폐적이거나 저속한 내용 및 형식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은지 평가
-> 시대나 사회의 보편적이고 윤리적인 관점에 비추어 정보를 살펴 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