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양화 조선을 깨우다
김정숙
O 갈래 : 설명문
O 성격 : 해설적, 객관적, 예시적
O 제재 : 조선 시대의 서양화
O 주제 : 조선을 놀라게 한 서양화
O 특징 :
➀ 구체적인 예를 들며 병렬적으로 글을 전개함
➁ 동양화와 서양화의 차이를 들며 글을 끚맺음
O 이 글의 구조
처음 | 조선 후기 지식인들을 놀라게 한 서양화 |
중간 | • 서양화의 공간 표현법에 놀란 실학자들 • 조선 후기 그림에 영향을 준 서양화 • 여백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시도 |
끝 | 회화적 표현의 차이를 낳게 한 삶에 대한 태도의 차이 |
O 동양화와 서양화의 구별점인 ‘여백’
동양화 | ↔ | 서양화 |
비워진 곳은 하늘, 안개, 공기, 물이 되기도 함 하늘은 여백으로 비워진 공간임 |
빈 곳을 허용하지 않음 하늘은 색이 칠해진 하나의 구체적인 공간임 |
O 동양과 서양의 표현 차이
동양 | ↔ | 서양 |
먹과 선을 위주로 대상의 의미와 느낌을 전달하는 데 주력함 | 눈에 보이는 것을 그대로 화폭에 담으려고 사실적인 표현을 추구함 |
O 글의 주요 내용
서양화에 놀란 실학자들 |
• 실학자 이익 : 오랫동안 그림을 주시하면 건물지 붕과 모퉁이 담이 실제 형태대로 튀어나옴. • 이덕무 : 그림의 개와 살아있는 개가 구분되지 않 음. |
|
‘색’다른 조선 그림 |
• 강세황의 「영통동구」, 「송도전경」: 산수화에 원근법 적용 • 신광현의 「초구도」: 건물과 나무의 그림자 처리 로 입체감을 나타냄. |
|
여백에 대한 새로운 인식, ‘하늘색’ |
강희언의 「인왕산도」: 하늘을 채색하여 여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보여 줌. |
|
서양화법의 유행은 오래 지속되지 않음. |
|
세상을 바라보는 인식의 차이가 서로 다른 회화적 표현을 낳음.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매체 비판적으로 읽기 (0) | 2023.05.05 |
---|---|
(요점 정리) 생각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 데니스 홍 (0) | 2023.05.05 |
(요점 정리) 회의 시간에 의견 듣기 (0) | 2023.04.30 |
(요점 정리) 홍보하는 글 쓰기 (0) | 2023.04.30 |
(요점 정리) 함께하는 수업 (0) | 2023.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