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서양화 조선을 깨우다 - 김정숙

by 답지책방 2023. 5. 5.
반응형

 

5-1-2 서양화 조선을 깨우다 - 김정숙.pdf
0.10MB

 

 

 

 

 

서양화 조선을 깨우다

김정숙

O 갈래 : 설명문

O 성격 : 해설적, 객관적, 예시적

O 제재 : 조선 시대의 서양화

O 주제 : 조선을 놀라게 한 서양화

O 특징 :

구체적인 예를 들며 병렬적으로 글을 전개함

동양화와 서양화의 차이를 들며 글을 끚맺음

 

O 이 글의 구조

처음 조선 후기 지식인들을 놀라게 한 서양화
중간 서양화의 공간 표현법에 놀란 실학자들
조선 후기 그림에 영향을 준 서양화
여백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시도
회화적 표현의 차이를 낳게 한 삶에 대한 태도의 차이

 

O 동양화와 서양화의 구별점인 여백

동양화 서양화
비워진 곳은 하늘, 안개, 공기, 물이 되기도 함
하늘은 여백으로 비워진 공간임
빈 곳을 허용하지 않음
하늘은 색이 칠해진 하나의 구체적인 공간임

 

O 동양과 서양의 표현 차이

동양 서양
먹과 선을 위주로 대상의 의미느낌을 전달하는 데 주력함 눈에 보이는 것을 그대로 화폭에 담으려고 사실적인 표현을 추구함

 

 

 

 

O 글의 주요 내용

서양화에 놀란 실학자들
실학자 이익 : 오랫동안 그림을 주시하면 건물지 붕과 모퉁이 담이 실제 형태대로 튀어나옴.
이덕무 : 그림의 개와 살아있는 개가 구분되지 않 음.
󰀻
다른 조선 그림
강세황의 영통동구, 송도전경: 산수화에 원근법 적용
신광현의 초구도: 건물과 나무의 그림자 처리 로 입체감을 나타냄.
󰀻
여백에 대한 새로운 인식, ‘하늘색
강희언의 인왕산도: 하늘을 채색하여 여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보여 줌.
󰀻
서양화법의 유행은 오래 지속되지 않음.
󰀻
세상을 바라보는 인식의 차이가 서로 다른 회화적 표현을 낳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