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쓰기의 본질과 올바른 태도
O 학교 신문 건의문의 쓰기 맥락
목적 | 건의 |
예상 독자 | 우리 학교 학생 및 학교 관계자 |
글이 실릴 매체 | 학교 신문 |
O 글의 전개 방식
제안 | → | 제안과 관련된 개인 경험 | → | 텃밭 가꾸기의 역사 | → | 텃밭 가꾸기의 장점 | → | 예상 반론에 대한 반박 | → | 끝인사 |
=> 개인의 경험과 배경지식, 생각, 자료를 통해 얻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종합하고 조직하여 건의의 타당성을 높이도록 조직되어 있다.
O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서의 쓰기
쓰기 |
글쓴이가 자신의 배경지식과 수집된 자료를 종합하고 조직하고 표현하면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 |
⇩ |
글을 통해 맺어질 독자들에게 대화를 시도하는 사회적 행위 |
⇩ |
글 |
독자의 상황, 가치관 등에 따라 다양하게 수용 |
O 책임감 있게 쓰기
➀ 사실이 아닌 내용은 쓰지 않는다.
➁ 사실을 과장하거나 축소, 왜곡하여 표현하지 않는 다.
➂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와 자료를 보호한다.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글쓰기를 잘하려면 (0) | 2023.05.07 |
---|---|
(요점 정리) 어떻게 읽을까 (0) | 2023.05.07 |
(요점 정리) 매체 비판적으로 읽기 (0) | 2023.05.05 |
(요점 정리) 생각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 데니스 홍 (0) | 2023.05.05 |
(요점 정리) 서양화 조선을 깨우다 - 김정숙 (0) | 2023.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