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매체 비판적으로 읽기
O 매체에 따른 관점과 의도 전달 방식
신문 | 제목, 기사 본문, 사진 등을 통한 내용 전달 |
광고 | 광고 문구, 이미지, 배경 등을 통한 내용 전달 |
텔레비전 | 음성, 화면, 자막 등을 통한 내용 전달 |
인터넷 | 글, 자료 링크, 댓글 등을 통한 내용 전달 |
누리집 | 글, 공유 기능, 자료 링크, 해시 태그, 댓글 등을 통한 내용 전달 |
O 매체 비판적 읽기
➀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관점과 의도를 파악한다
➁ 메시지 전달 방법이 적절한지 살핀다
O 매체에 따른 광고와 표현 방법
인쇄 광고 | • 문자, 그림, 사진 등 • 인상적인 문구와 이미지를 활용해 시각 적인 인상을 줌. |
라디오 광고 | • 음성, 음향, 음악 등 • 정보를 반복하고 운율적인 효과를 활용 하여 청각적인 인상을 줌. |
텔레비전 광고 | • 영상, 문자, 음성, 그림, 사진, 음향, 음악 등 • 이야기를 구성하거나 유명인을 등장시키는 등 다양한 방식을 사용하여 복합적인 인상을 줌. |
인터넷 광고 | • 음성, 문자, 소리, 영상 등 • 배너나 팝업 창 등을 활용하고, 시각적인 인상을 중요시함. |
O 매체 자료의 비판적 평가 기준
신뢰성 | 매체 자료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믿을 만한 것인지 평가 -> 정보의 출처가 분명한지, 객관적인지 살펴 봄 |
타당성 | 매체 자료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논리적으로 적절한 내용인지 평가 -> 근거와 판단 사이의 관계가 논리적인지, 시대나 사회 현실에 비추어 적절한지 살펴봄 |
상업성 | 매체 자료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지나치게 상업적이어서 정보 자체의 가치보다 정보의 상업적 의도에 현혹될 가능성이 더 높지는 않은지 평가 -> 정보의 숨겨진 의도를 파악함 |
퇴폐성 저속성 |
매체 자료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정보 수용자의 흥미를 자극하기 위해 퇴폐적이거나 저속한 내용 및 형식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은지 평가 -> 시대나 사회의 보편적이고 윤리적인 관점에 비추어 정보를 살펴 봄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어떻게 읽을까 (0) | 2023.05.07 |
---|---|
(요점 정리) 쓰기의 본질과 올바른 태도 (0) | 2023.05.05 |
(요점 정리) 생각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 데니스 홍 (0) | 2023.05.05 |
(요점 정리) 서양화 조선을 깨우다 - 김정숙 (0) | 2023.05.05 |
(요점 정리) 회의 시간에 의견 듣기 (0) | 2023.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