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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
- 윤흥길
O 갈래 : 전후 소설, 중편 소설, 성장 소설
O 성격 : 사실적, 상징적, 토속적, 샤머니즘적
O 배경 :
➀ 시간적 - 육이오 전쟁 중 장마철
➁ 공간적 - 어느 시골 마을
O 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O 제재 : 이념의 대립과 화해
O 주제 : 이념의 대립으로 빚어진 한 가족의 비극과
전통적 정서를 통한 화해
O 특징 :
➀ 어린아이인 ‘나’의 서술로 객관적 거리를 유지함.
➁ 이중적 시점이 드러남(어린아이인 ‘나’의 시점 + 어 른이 된 ‘나’가 회상하는 시점).
➂ 방언을 사용하여 사건의 사실성을 높이고 토속적 인 분위기를 냄
O 이 글의 구조
발단 | 육이오 전쟁이 일어나자 삼촌은 빨치산으로 활동하고, 외삼촌은 국군으로 전쟁에 나감. 또한, 외가 식구들이 친가 식구들과 같이 살고 있던 ‘나’의 집으로 피란을 오면서 모두 함께 살게 됨. |
전개 | 외삼촌의 전사 소식이 전해지자 외할머니는 빨치산에 대한 저주를 퍼붓고, 빨치산을 아들로 둔 할머니와 큰 싸움이 남. |
위기 | 할머니는 삼촌이 돌아올 것이라는 점쟁이의 말을 굳게 믿고, 집안 식구들을 채근하며 삼촌을 맞을 준비를 함. |
절정 | 삼촌이 온다는 날에 갑작스럽게 나타난 구렁이를 보고 할머니는 졸도하고, 외할머니가 구렁이를 달래서 보냄. |
결말 | 구렁이 사건으로 할머니는 외할머니에게 고마움을 전하면서 두 할머니가 화해를 하고, 며칠 후 할머니는 세상을 떠남. |
O 인물 간의 갈등
할머니 | 외할머니 |
빨치산으로 활동하는 아들을 기다림. | 국군인 아들이 전사하자 빨치산을 저주함. |
구렁이(삼촌의 환생)의 출현 | |
외할머니에게 고마움을 표함. | 구렁이를 달래어 보냄. |
O ‘장마’라는 배경의 의미
➀ 여러 날 동안 비가 계속해서 내리는 현상을 의미함.
➁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암울하게 형성하는 역할을 함.
➂ 쉽게 끝나지 않고 오랫동안 계속되는 육이오 전쟁 의 비극을 상징함.
➃ 장마가 끝남으로써 가족사적 비극도 해소되고 이야 기도 마무리됨.
O 시점의 특징
- 이 작품은 어린아이인 ‘나’의 시점과 어른이 된 ‘나’가 과거를 회상하는 시점이 공존하여 작품에 객관성을 부여함.
어린아이의 시점 | • 비합리적인 할머니들의 행위(점쟁이의 말을 믿음, 구렁이를 삼촌의 환생으로 믿음)를 비판 없이 묘사함. •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정면으로 다루지 않고 객관적으로 드러냄. |
어른의 시점 | • 어린 관찰자의 한계를 보완함. • 어린 시절의 회상을 통해 이념 대립이 인간의 삶을 파괴시킨다는 사실을 강조함. |
O 소재의 상징적 의미
장명등 | • 할머니는 밤새도록 장명등을 밝혀 놓으라고 함. → 삼촌이 돌아오기를 고대하는 할머니의 애정과 정성을 나타냄. • 장명등이 꺼짐. → 집 떠난 사람에게 밤에 집을 잘 찾아오라고 켜 두는 장명등이 꺼져 있다는 것은 삼촌의 생환에 문제가 있을 암시하는 불길한 징조임. |
구렁이 | 가족들은 구렁이를 삼촌의 환생으로 여김. → 한(恨) 많은 사람이 죽으면 구렁이가 된다는 무속 신앙을 바탕으로 볼 때 구렁이는 삼촌의 환생인 동시에 상처 입은 우리 민족을 의미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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