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가
지은이 모름, 성우향 창
O 갈래 : 판소리 사설
O 성격 : 염정적, 해학적, 풍자적
O 제재 : 춘향이와 이몽룡의 사랑 이야기
O 주제 :
계급 의식을 초월한 사랑 이야기
탐관오리에 대한 서민의 저항
신분 상승 의지
O 구성 :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5단 구성
O 특징 :
각 장면이 독자적으로 연행되었으므로, 장면들이 부 분의 독자성을 가짐
여러 계층이 함께 향유한 작품으로, 양반층의 언어 와 서민층의 언어가 함께 나타남
확장적 문체로 장면을 극대화하거나 서술자의 개입 이 빈번하게 일어남
④ 해학과 풍자에 의한 골계미를 느낄 수 있음
O 춘향가의 근본 사상
자유연애 사상 |
봉건 사회와 도덕적 관념에 맞서는 태도 |
인간 평등 사상 |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계급 타파 의지 |
열녀 불경 이부 사상 |
한 남자만을 섬기는 여성의 지조와 정절 |
사회 개혁 사상 |
탐관오리에 대한 지향과 반성 촉구 |
O 춘향가의 ‘꿈’의 역할
➀ 목숨을 걸고 정절을 지킨 춘향에 대한 위로
➁ 죽음을 맞닥뜨린 춘향이 희생하게 됨을 암시
O 판소리 정의
한 사람의 소리꾼이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춰, 서사적인 이야기를 소리(창)와 아니리(말)로 엮어, 발림(몸짓)을 곁들오 청중들 앞에서 구연하는 공연 예술
O 판소리의 특징
① 서사성 : 설화 및 소설과 밀접한 서사 문학 양식임
② 율문성 : 사설의 주요 부분은 노래로 부르기에 적 당함
③ 전문성 : 전문 직업인인 광대가 연창
④ 다양성 : 율격, 표현과 수식, 구성이 다른 구비 문 학 갈래보다 더 다양함
⑤ 공유성 : 본래는 광대의 노래로 서민층에서 향유되 었으나 점차 양반층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향유되었음
O 판소리의 표현적 특징
① 청중이 흥미를 보이거나 궁금해하는 부분은 더욱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과감히 생략하거나 간략하게 표현함
② 비속어, 일상적인 구어, 양반들의 한문투 등 다양한 계충의 언어가 나타남
③ 비슷한 구조의 진술 반복, 동음이의어 활용, 과장된 표현 등 다양한 언어유희를 통해 청중의 흥미를 유발 함
O 판소리의 구성 요소
① 소리(창) : 판소리에서 노래로 부르는 부분
② 아니리(사설) : 소리를 하는 중간 중간에 가락을 붙 이지 않고 이야기하듯 엮어 나가는 사설. 주로 시간의 흐름이나 장면의 전환 등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구실 을 함
③ 발림 : 판소리를 하는 도중에 이루어지는 소리꾼의 동작
④ 추임새 : 고수가 소리는 하는 도중에 ‘어이’ 또는 ‘얼씨구’, ‘좋다’, ‘잘한다’, ‘그렇지’ 등 소리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중간중간에 넣는 말
O 판소리의 장단
진양조 | 가장 느린 장단으로 화평하거나 애절한 대목에 사용 |
중모리 | 중간 빠르기의 장단으로 담담하고 서정적인 대목에 사용 |
중중모리 | 중모리보다 조금 빠름. 흥취를 돋우며 우아한 느낌. 춤을 추거나 화려하고 요란한 대목에 사용 |
자진모리 | 빠른 곡조로 어떤 일이나 사건을 늘어 놓는 대목에 사용 |
휘모리 | 가장 빠른 곡조로 사건이 급박하게 벌어지는 대목에 사용 |
O 판소리 다섯 마당과 춘향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 판소리는 다섯 마당(춘향가, 수궁가, 심청가, 흥보가, 적벽가)인데, ‘춘향가’는 이 중에서도 예술성이 높은 마당으로 꼽힌다.
'요점정리 > 고전 운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일신이 사쟈 하엿더니 ~ - 작자 미상 (0) | 2023.05.09 |
---|---|
(요점 정리) 어져 내 일이야 ~ - 황진이 (0) | 2023.05.09 |
(요점 정리) 제가야산독서당 - 최치원 (0) | 2023.05.09 |
(요점 정리) 어부단가 - 이현보 (0) | 2023.05.09 |
(요점 정리) 관동별곡 - 정철 (0) | 2023.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