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고전 운문

(요점 정리) 춘향가 – 지은이 모름, 성우향 창

by 답지책방 2023. 5. 9.
반응형

3-2-1 춘향가 - 성우향 창.pdf
0.13MB

 

 

 

춘향가

 

지은이 모름, 성우향 창

 

O 갈래 : 판소리 사설

O 성격 : 염정적, 해학적, 풍자적

O 제재 : 춘향이와 이몽룡의 사랑 이야기

O 주제 :

계급 의식을 초월한 사랑 이야기

탐관오리에 대한 서민의 저항

신분 상승 의지

O 구성 :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5단 구성

O 특징 :

각 장면이 독자적으로 연행되었으므로, 장면들이 부 분의 독자성을 가짐

여러 계층이 함께 향유한 작품으로, 양반층의 언어 서민층의 언어가 함께 나타남

확장적 문체장면을 극대화하거나 서술자의 개입 이 빈번하게 일어남

해학과 풍자에 의한 골계미를 느낄 수 있음

 

O 춘향가의 근본 사상

자유연애
사상
봉건 사회와 도덕적 관념에 맞서는 태도
인간 평등
사상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계급 타파 의지
열녀 불경
이부 사상
한 남자만을 섬기는 여성의 지조와 정절
사회 개혁
사상
탐관오리에 대한 지향과 반성 촉구

 

O 춘향가의 의 역할

목숨을 걸고 정절을 지킨 춘향에 대한 위로

죽음을 맞닥뜨린 춘향이 희생하게 됨을 암시

 

O 판소리 정의

한 사람의 소리꾼이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춰, 서사적인 이야기를 소리()와 아니리()로 엮어, 발림(몸짓)을 곁들오 청중들 앞에서 구연하는 공연 예술

 

 

 

 

 

 

 

 

O 판소리의 특징

서사성 : 설화 및 소설과 밀접한 서사 문학 양식임

율문성 : 사설의 주요 부분은 노래로 부르기에 적 당함

전문성 : 전문 직업인인 광대가 연창

다양성 : 율격, 표현과 수식, 구성이 다른 구비 문 학 갈래보다 더 다양함

공유성 : 본래는 광대의 노래로 서민층에서 향유되 었으나 점차 양반층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향유되었음

 

 

O 판소리의 표현적 특징

청중이 흥미를 보이거나 궁금해하는 부분은 더욱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과감히 생략하거나 간략하게 표현함

비속어, 일상적인 구어, 양반들의 한문투 등 다양한 계충의 언어가 나타남

비슷한 구조의 진술 반복, 동음이의어 활용, 과장된 표현 등 다양한 언어유희를 통해 청중의 흥미를 유발 함

 

 

O 판소리의 구성 요소

소리() : 판소리에서 노래로 부르는 부분

아니리(사설) : 소리를 하는 중간 중간에 가락을 붙 이지 않고 이야기하듯 엮어 나가는 사설. 주로 시간의 흐름이나 장면의 전환 등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구실 을 함

발림 : 판소리를 하는 도중에 이루어지는 소리꾼의 동작

추임새 : 고수가 소리는 하는 도중에 어이또는 얼씨구’, ‘좋다’, ‘잘한다’, ‘그렇지등 소리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중간중간에 넣는 말

 

 

 

 

 

O 판소리의 장단

 

진양조 가장 느린 장단으로 화평하거나 애절한 대목에 사용
중모리 중간 빠르기의 장단으로 담담하고 서정적인 대목에 사용
중중모리 중모리보다 조금 빠름. 흥취를 돋우며 우아한 느낌. 춤을 추거나 화려하고 요란한 대목에 사용
자진모리 빠른 곡조로 어떤 일이나 사건을 늘어 놓는 대목에 사용
휘모리 가장 빠른 곡조로 사건이 급박하게 벌어지는 대목에 사용

 

 

O 판소리 다섯 마당과 춘향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 판소리는 다섯 마당(춘향가, 수궁가, 심청가, 흥보가, 적벽가)인데, ‘춘향가는 이 중에서도 예술성이 높은 마당으로 꼽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