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을 얻다
- 나희덕
( 담양이나 창평 어디쯤 방을 얻어
( ): 말하는 이의 소망
다람쥐처럼 드나들고 싶어서 )
고즈넉한 마을만 보면 들어가 기웃거렸다
고요하고 아늑한
=> 고즈넉한 곳에 방을 얻으려고 돌아다님
지실마을 어느 집을 지나다
시적 공간 구체적인 지명을 사용해 사실성을 높임
(오래된 한옥 한 채와 새로 지은 별채 사이로
딴채본채의 별도로 지은 집
수더분한 꽃들이 피어 있는 마당을 보았다)
성질이 까다롭지 아니하여 순하고 무던한
( ):말하는 이가 바라던 고즈넉한 분위기의 집
나도 모르게 열린 대문 안으로 들어섰는데
아저씨는 숫돌에 낫을 갈고 있었고
칼이나 낫 따위의 연장을 갈아 날을 세우는데 쓰는돌
아주머니는 밭에서 막 돌아온 듯 머릿수건이 촉촉했다
=> 지실마을에서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함
(-저어. 방을 한 칸 얻었으면 하는데요
( ):말하는 이와 아주머니의 대화
일주일에 두어 번 와 있을 곳이 필요해서요
내가 조심스럽게 한옥 쪽을 가리키자
새로 지은 별채가 아닌 오래된 한옥에 방을 얻고 싶어함
아주머니는 빙그레 웃으며 이렇게 대답했다
낯선 이에게 경계심이 없고 온화한 성격이 드러남
글씨.아그들도 다 서울로 나가불고
사회.문화적상황 - 농촌의 젊은이들이 도시로 떠나 농촌에는 노인들만 남음
우리는 별채서 지낸께로 안채가 비기는 해라우
한 집 안에 안팎 두 채 이상의 집이 있을 때. 안에있는집채
그라제마는 우리집안의 내력이 짓든 데라서
가족의 추억과 역사가 깃든 집이라서
맴으로는 지금도 쓰고 있단 말이요.)
더없이 소중한 공간임-집을 실용적 가치로만 여기지 않음
=> 집주인 아주머니는 마음으로 방을 쓰고있다고 말함
이 말을 듣는 순간 (정갈한 마루와
깨끗하고 깔끔한
마루 위에 앉아 계신 저녁 햇살이 눈에 들어왔다)
( ): 아주머니의 말을 듣고 느낀 감동을 시각적 이미지로 드러냄
(새놓으라는 말도 못하고 돌아섰지만)
일정한 삯을 받고 자신의 소유물을 남에게 빌려주라는
( ): 아주머니에게 잡은 가족의 추억과 정이 깃든 소중한 공간이기에 남에게 빌려 줄수 있는 대상이 아님을 알게 되었으므로
그 부부는 알고 있을까
빈방을 마음으로는 늘 쓰고 있다는 말 속에
내가 이미 세 들어 살기 시작했다는 걸
제목의 의미가 드러남 – 가족 공동체에 대한 깊은애정을 지닌 아주머니의 모습에 감동을 받았음. 아주머니와 그 집에 애정을 가지게 되어 마음을 두고 왔음 소망하던 고즈넉한 공간을 마음으로 얻었음
=> 아주머니의 말에 감동을 느낌
O 갈래 : 자유시.서정시
O 성격 : 감각적,묘사적
O 주제 : 가족간의 정에 대한 감동
O 특징 :
① 말하는 이와 아주머니의 대화를 인용함
② 사투리의 사용으로 생동감과 현장감을 드러냄.
말하는 이가 가족간의 정을 느끼고 얻은 감동을 ‘정 갈한 마루’와 ‘저녁 햇살’의 이미지로 제시함.
③ ‘고즈넉한 마을’.‘오래된 한옥’.‘수더분한 꽃들이 피어있는 마당’과 같은 구절을 통해 평화롭고 아늑 한 분위기가 느껴짐
O 시구의 의미
시구 | 의미 |
담양이나 창평 어디쯤 방을 얻어/ 다람쥐처럼 드나들고 싶어서 | · 고즈넉한 곳에 방을 얻고 싶음. · 말하는 이의 소망을 보여 주는 표현 |
오래된 한옥 한 채와 새로 지은 별채 사이로/ 수더분한 꽃들이 피어 있는 마당을 보았다 | 말하는 이가 소망하는 고요하고 아늑한 분위기가드러남. |
정갈한 마루,저녁 햇살 | 말하는 이가 느낀 감동을 집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로 드러냄 |
맴으로는 지금도 쓰고 있단 말이요. | 가족에 대한 사랑은 여전함 |
내가 이미 세 들어 살기 시작했다는 걸. | 그 집 부부와 그집에 대한 말하는 이의 애정이 단적으로 드러남 |
O 표현상 특징
담양. 창평. 지실마을 | 구체적인 지명을 사용하여 작품의 사실성을 높임 |
-저어.방을 한 칸 얻었으면 하는데요~ 맴으로는 지금도 쓰고 있단 말이요. |
· 말하는 이와 주인집 아주머니의 대화를 인용하여 시적 장면을 생동감 있게 전달함 · 아주머니가 사용하는 사투리를 통해 생동감과 현장감. 사실감을 높임. |
고즈넉한 마을. 오래된한옥, 수더분한 꽃들이 피어 있는 마당 | 감각적 묘사를 통해 시적 공간이 지닌 평화롭고 아늑한 분위기를 드러냄 |
마루위에 앉아 계신 저녁 | 햇살 ‘저녁 햇살’을 의인화함 |
O 공간의 대비와 효과
오래된 한옥 한 채(안채) |
↔ | 새로 지은 별채 |
· 오래되었고 비어 있으나 마음으로 쓰고 있음. · 가족의 추억과 정이 깃든 공간 |
· 새로 지었고 부부가 실제로 쓰고 있음 · 현재 사용하는 실용적 공간 |
|
▼ | ||
공간의 대비를 통해 ‘오래된 한옥 한 채’에 대한 아주머니의 각별한 애정을 부각함 |
O 제목 ‘방을 얻다’의 의미
아주머니의 모습 | ↔ | 말하는 이의 마음 |
· 집안의 내력이 깃든 곳이라며 방을 구하는 청을 정중하게 거절함 · 집을 가족의 추억과 사랑이 담긴 공간으로 여기며, 가족 공동체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음. |
· 아주머니의 모습에 감동하여 자신 역시 그 집과 부부에 대해 깊은 애정을 가지게 됨 · 비록 방을 구하진 못했어도 자신의 마음을 그곳에 두고 왔음 -> 방을 얻다 |
O 이 시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
시구 | 사회.문화적 상황 |
글씨,아그들도 다 서울로 나가불고/ 우리는 별채서 지낸께로 안채가 비기는 해라우 |
· 농촌의 젊은이들이 도시로 떠나고 농촌에는 노인들만 남음 · 과거 농촌 공동체의 모습, 전통적 가족의 형태와 의미가 점차 사라지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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