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현대 운문

(요점 정리) 나는 지금 꽃이다 - 이장근

by 기출마스터 2023. 5. 17.
반응형

1-1-1 나는 지금 꽃이다 - 이장근.pdf
0.07MB

 

 

 

나는 지금 꽃이다

이장근

 

팔랑팔랑

의태어(가위의 움직음을 흉내 낸 말)

나비가 날아다니는 것 같다

가위질을 나비가 날아다니는 것에 비유함(직유법)

=> 가위질을 나비가 날아다니는 것으로 느낌

사가사각

의성어(머리카락이 잘려 나가는 소리)

미용실 누나 손에 들린 은빛 가위

나비의 원관념

=> 미용실 누나의 가위질 소리를 느낌

붙었다 떨어졌다

 

내 머리 주위를 날아다닌다

가위의 움직임을 날아다닌다라고 표현(활유법)

=> 가위의 움직임을 나비가 날아다니는 것으로 느낌

폴폴 날리는 꽃가루

의태어 머리카락(은유법)

살랑살랑 나는 은빛 나비

의태어 움직이는 가위를 나비가 난다고 표현함(활유법, 은유법)

=> 잘린 머리카락을 꽃가루로 느낌

나는

 

지금

 

꽃이다

머리카락을 다듬이며 의 모습과 감정을 에 빗댐(은유법)

 

 

 

O 갈래 : 자유시, 서정시

O 성격 : 비유적, 서정적

O 주제 : 꽃 같은 존재로 피어나는 감정

O 특징 :

비유(은유, 직유)를 활용하여 표현하고 있다.

장면에 따라 말하는 이의 정서가 드러나고 있다.

모양을 흉내 낸 (의태어), 소리를 흉내낸 말(의성 )를 사용하여 경쾌하고 밝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일을 소재로 하여 생샘함을 더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