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현대 운문

(요점 정리) 새로운 길 - 윤동주

by 기출마스터 2023. 5. 17.
반응형

1-1-2 새로운 길 - 윤동주.pdf
0.08MB

 

 

 

새로운 길

윤동주

 

: 같은 글자나 자음의 반복 운율 형성

를 건너서

시련 평화로운 공간

고개를 넘어서 마을

시련 평화로운 공간

=> 어려움을 이겨 내고 평화로운 곳으로 나아감

 

어제도 가고 오늘도 갈

쉬지 않고 나아가려는 희망적이고 꿋꿋한 태도

나의 길 새로운

, 인생 / , 반복 운율 형성

=> 언제나 걷는 길을 새롭게 바라봄

 

민들레가 피고 까치가 날

 

아가씨가 지나고 바람이 일

: 살아가면서 만나는 다양한 존재.

삶의 희망을 지니게 해 주는 존재

=> 길에서 만나는 다양한 존재들을 인식함

 

나의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

 

오늘도......내일도......

새로운 마음으로 꾸준하게 길을 가려는 태도

=> 앞으로도 새로운 마음으로 길을 걷겠다고 다짐함

 

내를 건너서 숲으

 

고개를 건너서 마을

처음과 마지막 연이 같은 구조(수미상관)

의지의 강조 형태적인 안정감 획득

=> 어려움을 이겨 내고 평화로운 곳으로 나아감

 

 

 

 

 

 

 

 

 

O 갈래 : 자유시, 서정시

O 성격 : 상징적, 의지적, 서정적

O 주제 : 언제나 새로운 인생의 길을 가고자 하는 의 지, 자신의 길에 관한 굳은 신념

O 특징 :

인생을 상징하는 을 중심으로 시상이 전개됨

3을 중심으로 앞뒤 부분이 의미상 대칭 구조

비슷한 시구와 시행, 동일한 연 등을 반복하는 방법 으로 운율을 형성하고 있음

종결 어미를 사용하지 않고 연과 연을 연결하여 길 의 연속성을 표현하고 있음

 

O 이 시의 상징적 표현

, 고개 인생에서 만나는 크고 작은 시련과 고난, 삶의 다양한 변화
, 마을 평화로운 공간, 인생의 목표
민들레, 까치,
아가씨, 바람
살아가면서 만나는 다양한 존재, 삶의 희망을 지니게 해 주는 존재
, 인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