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재의 독서 일기
O 갈래 : 일기
O 제재 : 독서
O 주제 : 일기를 생활화하는 다양한 방법
O 특징 :
➀ 일상적인 일기 형식의 글로 글쓴이의 읽기 활동과 생각이 잘 드러남
➁ 읽기의 생활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 음
➂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내용을 인상 깊게 전달함
O 글의 짜임
아침 독서 | 학교에서 매일 아침 정해진 시간 동안 책을 읽기로 함 |
독서 동아리 | 독서 동아리에서 일 년 동안 다양한 독서 활동을 계획함 |
독서 기행 | ‘소나기 마을’을 방문해 소설 <소나기>를 떠올림 |
독서 신문 | <과학자의 서재>를 읽고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독서 신문을 만듦 |
O 민재의 다양한 독서 활동
아침 독서 | • 매일 아침 20분씩 책을 읽음 • 자신의 관심 분야나 교과 수업과 관련된 책을 스스로 읽기로 함 |
독서 동아리 | • ‘오감도’라는 이름의 독서 동아라에서 활동하게 됨 • 독서 토론, 서점과 공공 도서관 방문, 독서 기행, 독서 캠프, 나만의 책 쓰기 등의 동아리 활동을 하게 될 것임 |
독서 기행 | • 독서 동아리와 함께 양평의 소나기 마을에 다녀 옴 • 사진을 찍거나 소설 <소나기> 속 여러 장면을 재연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냄 |
독서 신문 | • <과학자의 서재>를 함께 읽고 독서 신문을 만듦 • 속담, 관용 표현, 격언과 명언, 참신한 표현 등을 활용함. |
O ‘민재의 독서일기’에 쓰인 다양한 표현과 의미
➀ 관용표현
다른 때 같으면 뛰쳐나왔을 테지만 마음이 때문에 의자에 엉덩이를 붙였다. |
엉덩이를 붙이다 : 자리를 잡고 앉다 |
세상을 향해 첫발을 떼는 순간, 꿈이 많아 어디로 가야 할지 고만하던 그때, 책들이 나의 길을 열어 주었네 |
• 첫발을 떼다 : 어떤 일이나 사업의 시작에 들어서다 • 길을 열다 : 방도를 찾아내거나 마련하다 |
모둠원과 머리를 맞대고 며칠 동안 고민한 보람이 있었다. |
머리를 맞대다 : 어떤 일을 의논하거나 결정하기 위하여 서로 마주 대하다 |
➁ 속담
자루 속의 송곳처럼, 아무리 숨기려 해도 드러나는 성장의 비결 |
자루 속의 송곳 : 아무리 숨기려 하여도 숨길 수 없고 그 정체가 드러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그럼, 알지. 아무리 두꺼운 책이라도 읽을 자신이 생겼어. ‘시작이 반’이라잖아.” |
시작이 반이다 : 무슨 일이든지 시작하기가 어렵지 일단 시작하면 일을 끝마치기는 어렵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아, 산 넘어 산이구나! 누가 말했던가, 독서는 생할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
산 넘어 산이다 : 갈수록 더욱 어려운 지경에 처하게 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➂ 격언 ‧ 명언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떠오른다. |
아는 만큼 보인다 : 배우고 아는 만큼 더 많이 알고 느끼게 된다 |
팩 <과학자의 서재>의 글쓴이는 “이 세상에 쓸모없는 꿈은 없다.”라고 말한다. |
이 세상에 쓸모없는 꿈은 없다 : 꿈은 그 자체만으로도 소중하다 |
서재는 책을 모아 두는 공간이 아닙니다. 당신의 꿈이 쌓여 있는 공간입니다. |
읽은 책과 관련된 내용으로 서재를 다시 정의 하여 <과학자의 서재>의 내용을 잘 드러냄 |
한 우물만 파지 마라! |
• 어떤한 일이든 한 가지 일을 끝까지 해야 성공한다는 속담인 ‘우물을 파도 한 우물만 파라.’를 반대로 표현하는 발상의 전환이 두드러짐 • 다양한 분야에 도전해 보라는 의미를 참신하게 전달함 |
O 독서 신문에 쓰인 참신한 표현과 효과
O 다양한 표현의 뜻
관용 표현 |
둘 이상의 낱말이 합쳐져 원래의 뜻과는 다른 특별한 뜻을 나타내는 관습적인 말 |
속담 |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의 생활에서 얻은 생각과 교훈을 담고 있는 말 |
격언, 명언 |
인생에 관한 교훈이나 경계 따위를 표현한 짧은 글 |
참신한 표현 |
무심코 지나쳤던 것을 새롭게 해석해서 새로운 의미나 가치를 발견하여 인상 깊게 나타낸 표현 |
O 다양한 표현의 효과
➀ 읽는 이의 관심을 불러일으킴
➁ 읽는 이가 내용을 오래 기억하게 함
➂ 말을 길게 하지 않아도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 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
➃ 풍부한 언어생활을 할 수 있음
O 독서 활동 후 민재의 반응
➀ <소나기>룰 읽고 난 후의 독서 기행
- 독서 기행을 하면서 <소나기>를 한층 더 깊이 감 상하게 된 것 같다고 생각함
- 책에서 읽은 내용을 떠올리며 여행하는 것이 흥미 로운 일임을 알게 됨
- 황순원 작가의 다른 작품도 찾아 읽어 봐야겠다고 생각함
- <개미 재국의 발견>을 읽고 나면 자연사 박물관에 가 봐야겠다는 생각을 함
- 배경지식을 가지고 대상을 바라볼 때 더 많이 알게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됨
➁ <과학자의 서재>를 읽고 난 후의 독서 신문 만들기
- 친구들에게 호응을 얻자 모둠원과 고민한 보람을 느낌
-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이 자주 바뀌는 것을 더 이상 고민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다양한 꿈을 꾸 기로 결심함
'요점정리 > 현대 산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아들과 함께 걷는 길 - 이순원 (0) | 2023.05.19 |
---|---|
(요점 정리) 열보다 큰 아홉 - 이문구 (0) | 2023.05.19 |
(요점 정리) 나의 모국어는 침묵 - 류시화 (0) | 2023.05.19 |
(요점 정리) 아이들의 장래를 생각하는 야구 감독 - 이순원 (0) | 2023.05.19 |
(요점 정리) 박각시와 주락시 - 김기정 (0) | 2023.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