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읽기를 말하다(읽기의 과정과 원리)

by 기출마스터 2023. 5. 29.
반응형

2-1 읽기를 말하다(읽기의 과정과 원리).pdf
0.10MB

 

 

 

읽기를 말하다 읽기의 과정과 원리

 

O 갈래 : 설명하는 글

O 성격 : 설명적, 예시적

O 제재 : 읽기의 과정과 원리

O 주제 : 올바른 읽기 생활을 위한 읽기의 개념 기의 과정과 원리를 설명함.

 

O 글의 구조

처음 읽기는 이해 활동인 동시에 의사소통 활동이며, 글을 읽을 때에는 자신의 경험과 배경지식 등을 활용하여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중간 글의 내용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읽기 전- 읽는 중 읽은 후 의 과정에 따라 적절한 읽기 원리를 활용하여 읽어야 한다.
글을 효과적이고 능동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익기 과정을 점검하고 조절해야 한다.

 

 

O 읽기의 개념

글의 내용을 파악하여 비판하고 추리하는 이해 활동 + 글을 통해 글쓴이와 읽는 이가 만나 대화하는 의사소통 활동

 

O 읽기 과정에 따른 읽기 원리

읽기 전 글을 읽는 목적 확인하기
글의 내용 예측하기
글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 만들기
읽는 중 예측한 내용 확인하기
중요한 내용 표시하기
새롭게 알게 된 내용 메모하기
숨겨진 내용 추론하기
글쓴이의 생각에 대해 공감하거나 비판하기
읽은 후 글 전체의 내용과 글의 주제 파악하기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현실에 적용하기

 

O 읽기 과정의 점검과 조걸

방법의 예 모르는 낱말이 나왔을 때
- 사전을 찾아보거나 앞뒤 문맥을 통해 낱말의 의미를 짐작해 봄.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때
- 그 부분을 다시 꼼꼼히 읽어 보거나 처 음부터 다시 읽어 .
- 뒷부분까지 읽은 다음 다시 돌아와 그 부분의 의미를 생각해 봄.
- 글의 내용과 관련된 다른 자료들을 찾 아봄
효과 자신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알게 됨.
상황에 적절한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효 과적이고 능동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게 됨.

 

O ‘깨달음이 있어야에서 속된 선비깨달음이 있는 자의 읽기 태도

속된 선비 처음부터 다 읽지만 그 알맹이의 소재는 알지 못함
(대조)
깨달음이 있는 자 손 가는 대로 뒤적이며 지나쳐도 핵심이 되는 곳에 저절로 눈길이 가 닿음

 

속된 선비와 깨달음이 있는 자의 대조되는 읽기 태 도는 깨달으며 읽기의 중요성을 보여 줌.

 

O ‘책 읽기는 자전거 타기이다에서 자전거 타기책 읽기의 공통점

자전거 타기 자전거가 옆으로 쓰러지지 않고 앞으로 나가려면 운전자가 페달을 계속 밟아야 함
책 읽기 책을 읽을 때 읽는 이는 감탄하거나 비판하거나 상상하거나 다른 것을 꿈꾸면서 읽고, 쓰인 것을 주체적으로 새롭게 해석하거나 재구성함

 

자전거를 탈 때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재입해야 하는 것처럼 책 읽기는 읽는 이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글 의 최종적인 의미가 완성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