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읽기를 말하다 – 읽기의 과정과 원리
O 갈래 : 설명하는 글
O 성격 : 설명적, 예시적
O 제재 : 읽기의 과정과 원리
O 주제 : 올바른 읽기 생활을 위한 읽기의 개념 및 읽 기의 과정과 원리를 설명함.
O 글의 구조
처음 | 읽기는 이해 활동인 동시에 의사소통 활동이며, 글을 읽을 때에는 자신의 경험과 배경지식 등을 활용하여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
중간 | 글의 내용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읽기 전- 읽는 중 – 읽은 후 ’의 과정에 따라 적절한 읽기 원리를 활용하여 읽어야 한다. |
끝 | 글을 효과적이고 능동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익기 과정을 점검하고 조절해야 한다. |
O 읽기의 개념
글의 내용을 파악하여 비판하고 추리하는 이해 활동 | + | 글을 통해 글쓴이와 읽는 이가 만나 대화하는 의사소통 활동 |
O 읽기 과정에 따른 읽기 원리
읽기 전 | ‧ 글을 읽는 목적 확인하기 ‧ 글의 내용 예측하기 ‧ 글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 만들기 |
읽는 중 | ‧ 예측한 내용 확인하기 ‧ 중요한 내용 표시하기 ‧ 새롭게 알게 된 내용 메모하기 ‧ 숨겨진 내용 추론하기 ‧ 글쓴이의 생각에 대해 공감하거나 비판하기 |
읽은 후 | ‧ 글 전체의 내용과 글의 주제 파악하기 ‧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현실에 적용하기 |
O 읽기 과정의 점검과 조걸
방법의 예 | ‧ 모르는 낱말이 나왔을 때 - 사전을 찾아보거나 앞뒤 문맥을 통해 낱말의 의미를 짐작해 봄. ‧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때 - 그 부분을 다시 꼼꼼히 읽어 보거나 처 음부터 다시 읽어 봄. - 뒷부분까지 읽은 다음 다시 돌아와 그 부분의 의미를 생각해 봄. - 글의 내용과 관련된 다른 자료들을 찾 아봄 |
효과 | ‧ 자신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알게 됨. ‧ 상황에 적절한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효 과적이고 능동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게 됨. |
O ‘깨달음이 있어야’에서 ‘속된 선비’와 ‘깨달음이 있는 자’의 읽기 태도
속된 선비 | 처음부터 다 읽지만 그 알맹이의 소재는 알지 못함 |
↕(대조) | |
깨달음이 있는 자 | 손 가는 대로 뒤적이며 지나쳐도 핵심이 되는 곳에 저절로 눈길이 가 닿음 |
※ 속된 선비와 깨달음이 있는 자의 대조되는 읽기 태 도는 ‘깨달으며 읽기’의 중요성을 보여 줌.
O ‘책 읽기는 자전거 타기이다’에서 ‘자전거 타기’와 ‘ 책 읽기’의 공통점
자전거 타기 | 자전거가 옆으로 쓰러지지 않고 앞으로 나가려면 운전자가 페달을 계속 밟아야 함 |
책 읽기 | 책을 읽을 때 읽는 이는 감탄하거나 비판하거나 상상하거나 다른 것을 꿈꾸면서 읽고, 쓰인 것을 주체적으로 새롭게 해석하거나 재구성함 |
※ 자전거를 탈 때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재입해야 하는 것처럼 책 읽기는 읽는 이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글 의 최종적인 의미가 완성됨.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매체에 따른 글쓰기 (0) | 2023.05.29 |
---|---|
(요점 정리)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 (0) | 2023.05.29 |
(요점 정리)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듣기 (0) | 2023.05.29 |
(요점 정리) 디지털 치매, 걱정할 일 아니다 - 이준기 (0) | 2023.05.29 |
(요점 정리) 모두를 위한 디자인 - 김신 (0) | 2023.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