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

by 기출마스터 2023. 5. 29.
반응형

2-2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pdf
0.10MB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

 

O 갈래 : 설명하는 글

O 성격 : 비판적, 예시적

O 제재 : 동물 문화

O 주제 :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

O 특징 :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사례로 제시함.

 

O 글의 구조

중간1 인간 외에도 침팬지와 해달, 돌고래 등이 도구를 사용한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중간2 일부 돌고래는 사냥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해면류를 도구로 사용하여 먹이를 유인한다.
중간3 돌고래가 신호를 보내면 어부들이 그물을 던져 숭어 떼를 잡는 방식으로 일부 돌고래는 인간과 공동 어업을 한다.
동물들도 감정과 지능, 문화가 있으므로, 인간만이 우월하다는 인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O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의 중심 내용

 

침팬지의 사례 도구 사용: 먹이를 쉽게 먹기 위해 나뭇가지나 돌을 이용함.
전수 방법: 수직적 전승수평적 전파가 함께 나타남.
돌고래의 사례 1 도구 사용: 먹이를 유인하기 위해 해면류를 이용함.
전수 방법: 수직적 전승이 나타남.
돌고래의 사례 2 공동 어업: 돌고래의 신호를 보고 어부들이 그물을 던져 숭어 떼를 잡음.
전수 방법: 수직적 전승이 나타남.

 

->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

 

 

O 읽기 과정에 따라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를 읽고 점검하기

읽기의 과정 점검 내용
읽기 전 글을 읽는 목적 확인하기
글의 내용 예측하기
글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 만들기
글을 읽는 목적을 분명하게 설정하였는가?
제목이나 소제목, 사진들을 훑어보며 대강의 내용을 예측해 보았는가?
도구를 사용하는 동물, ‘호모 파베르’, ‘문화등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배경지식을 떠올려 보고, 질문을 만들어 보았는가?
읽는 중 예측한 내용 확인하며 글의 내용 파악하기
중요한 내용에 표시하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 메모하기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새로운 질문 만들기
읽기 전에 예측한 내용을 확인하며 읽었는가?
새로 알게 된 내용과 궁금한 내용을 메모하며 읽었는가?
영장류’, ‘해면류등 자신이 모르는 낱말의 뜻을 찾아보며 읽었는가?
읽은 후 글 전체의 내용과 글의 주제 파악하기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현실에 적용하기
글의 주제와 구조를 파악해 보았는가?
더 알고 싶은 내용을 조사해 보았는가?
글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현실에 적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는가?

 

 

 

 

O 읽기 과정에 따라 침팬지에게도 인권읽기

 

읽기 전 제목을 보고 내용 예측하기
) 동물들을 보호하고 존중하자는 내용일 것임. 예측한 내용과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질문 만들기
) 현재 유인원 권리에 대한 대책은 어느 정도인가?
읽는 중 읽기 전에 만든 질문에 대한 답 확인하기
) 세계 각국에서 유인원을 보호하는 법규를 만들었음.
새로 알게 된 내용 메모하기
) 유인원을 위한 활동을 하는 단체도 있음. 글의 내용에 공감하거나 비판하기
) 동물들의 권리를 인정해 주어야 함.
읽은 후 글의 주제 파악하기
) ‘유인원 계획이라는 단체가 유인원을 보호하는 법규를 마련해야 한다는 활동을 펼치고 있음. 새롭게 알게 된 내용 현실에 적용하기
) 우리나라에 유인원을 보호하는 법규가 있는지 알아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