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
O 갈래 : 설명하는 글
O 성격 : 비판적, 예시적
O 제재 : 동물 문화
O 주제 :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
O 특징 :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사례로 제시함.
O 글의 구조
중간1 | 인간 외에도 침팬지와 해달, 돌고래 등이 도구를 사용한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
중간2 | 일부 돌고래는 사냥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해면류를 도구로 사용하여 먹이를 유인한다. |
중간3 | 돌고래가 신호를 보내면 어부들이 그물을 던져 숭어 떼를 잡는 방식으로 일부 돌고래는 인간과 공동 어업을 한다. |
끝 | 동물들도 감정과 지능, 문화가 있으므로, 인간만이 우월하다는 인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
O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의 중심 내용
침팬지의 사례 | ‧ 도구 사용: 먹이를 쉽게 먹기 위해 나뭇가지나 돌을 이용함. ‧ 전수 방법: 수직적 전승과 수평적 전파가 함께 나타남. |
돌고래의 사례 1 | ‧ 도구 사용: 먹이를 유인하기 위해 해면류를 이용함. ‧ 전수 방법: 수직적 전승이 나타남. |
돌고래의 사례 2 | ‧ 공동 어업: 돌고래의 신호를 보고 어부들이 그물을 던져 숭어 떼를 잡음. ‧ 전수 방법: 수직적 전승이 나타남. |
->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
O 읽기 과정에 따라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를 읽고 점검하기
읽기의 과정 | 점검 내용 | |
읽기 전 | ‧ 글을 읽는 목적 확인하기 ‧ 글의 내용 예측하기 ‧ 글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 만들기 |
‧ 글을 읽는 목적을 분명하게 설정하였는가? ‧ 제목이나 소제목, 사진들을 훑어보며 대강의 내용을 예측해 보았는가? ‧ 도구를 사용하는 동물, ‘호모 파베르’, ‘문화’등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배경지식을 떠올려 보고, 질문을 만들어 보았는가? |
읽는 중 | ‧ 예측한 내용 확인하며 글의 내용 파악하기 ‧ 중요한 내용에 표시하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 메모하기 ‧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새로운 질문 만들기 |
‧ 읽기 전에 예측한 내용을 확인하며 읽었는가? ‧ 새로 알게 된 내용과 궁금한 내용을 메모하며 읽었는가? ‧ ‘영장류’, ‘해면류’ 등 자신이 모르는 낱말의 뜻을 찾아보며 읽었는가? |
읽은 후 | ‧ 글 전체의 내용과 글의 주제 파악하기 ‧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현실에 적용하기 |
‧ 글의 주제와 구조를 파악해 보았는가? ‧ 더 알고 싶은 내용을 조사해 보았는가? ‧ 글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현실에 적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는가? |
O 읽기 과정에 따라 ‘침팬지에게도 ’인권‘을’ 읽기
읽기 전 | ‧ 제목을 보고 내용 예측하기 예) 동물들을 보호하고 존중하자는 내용일 것임. ‧ 예측한 내용과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질문 만들기 예) 현재 유인원 권리에 대한 대책은 어느 정도인가? |
읽는 중 | ‧ 읽기 전에 만든 질문에 대한 답 확인하기 예) 세계 각국에서 유인원을 보호하는 법규를 만들었음. ‧ 새로 알게 된 내용 메모하기 예) 유인원을 위한 활동을 하는 단체도 있음. 글의 내용에 공감하거나 비판하기 예) 동물들의 권리를 인정해 주어야 함. |
읽은 후 | ‧ 글의 주제 파악하기 예) ‘유인원 계획’이라는 단체가 유인원을 보호하는 법규를 마련해야 한다는 활동을 펼치고 있음. ‧ 새롭게 알게 된 내용 현실에 적용하기 예) 우리나라에 유인원을 보호하는 법규가 있는지 알아봄.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서희처럼 협상하라 (0) | 2023.05.29 |
---|---|
(요점 정리) 매체에 따른 글쓰기 (0) | 2023.05.29 |
(요점 정리) 읽기를 말하다(읽기의 과정과 원리) (0) | 2023.05.29 |
(요점 정리)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듣기 (0) | 2023.05.29 |
(요점 정리) 디지털 치매, 걱정할 일 아니다 - 이준기 (0) | 2023.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