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담화와 국어 생활

by 세모답 2023. 6. 2.
반응형

5-1 담화와 국어 생활.pdf
0.28MB

 

 

 

 

 

O 담화의 의미

의미 문장이나 발화 이상의 언어 단위
일상 대화, 토론, 토의, 발표, 연설 등

 

O 담화의 구성 요소

발화
(문장)
의사소통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말하는 이
(글쓴이)
목적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하므로 어떤 의도로 말을 하느냐에 따라 담화의 의미가 달라진다.
듣는 이
(독자)
경험을 토대로 담화의 의미를 해석하므로 듣는 이의 성향, 처지, 관점에 따라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맥락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으로 나눌 수 있다..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시간과 공간


말하는 이 친구(학생) 선생님
듣는 이 정진(학생) 정진(학생)
시간 등굣길 수업 시간
장소 문구점 안 교실
의미 지금 뭐 고르고 있니? 수업 중에 딴짓 하지 말아라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의도와 목적

여학생의 발화 의도 기분이 상했음
비꼬려는 의도
남학생이 이해한 의미 칭찬으로 받아들임
여학생의 문제점 남학생의 문제점
집안일을 돕는다는 남학생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제안을 거절하는 데에 대한 야속함만을 드러냄 서운해하는 여학생의 마음을 모른 채, ‘효자라는 말을 표면적 의미 그대로 수용하여 여학생을 당황하게 함
남학생이 처한 상황에 관심을 기울이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해야 함 여학생이 효자라고 말한 속뜻을 파악하고 자신의 처지를 솔직하게 말하며 양해를 구해야 함

 

 

 

 

 

 

 

 

 

 

 

 

O 써니와 저승사자의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써니 : 우리 만난 거, 이거 우연이에요? 왜 전화 안 했어요? 한다면서요.
저승사자 : (다급하게 몸을 돌리며) 하겠습니다. 지 금 가서…….
써니의 발화 의도 전화를 기다렸는데 왜 안했는지 궁금하다
전화를 안 해서 서운하다
저승사자가 이해한 의미 전화를 한다고 하고 안 했으니 어서 가서 전화를 해라
저승사자와 써니의 문제점 저승사자가 써니의 발화 의도를 모름
써니가 상대방이 돌려 말하는 어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고려하지 않음

 

O 담화의 상황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직접적
요소의 예 말하는 이, 듣는 이, 시간과 장소, 말을 하는 의도나 목적, 중심화제, 분위기, 매체 등
상황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말이나 글의 의미를 이해할 때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 지역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포도시라는 말을 다르게 해석함
할머니는 간신히(또는 겨우)라는 의미의 전라도 방언으로 포도시라고 말했고, 손자는 표준어 포도로 이해함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 세대

아빠 : 이 운동화를 사고 싶은데 너무 비싸구나
: 아빠, 그 운동화 직구하면 돼요. 그럼 훨씬 싸 요
아빠 : 직구? 야구 말하는 거니?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직구라는 단어를 아빠가 이해하지 못함
딸은 직구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것의 줄임말로 사용했는데, 아빠는 야구에서, 투수가 변화를 주지 아니하고 곧게 던지는 공으로 이해함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 문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우리라는 말에는 보다 우리라는 공동체를 중시하는 한국인의 문화가 있는데, 한국인의 언어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이 우리라는 말을 너와 나를 포함하는 의미로 잘못 이해

 

O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동백꽃>의 해석

점순의 말 점순의 의도
느 집엔 이거 없지?” 를 좋아하기 때문에 의 집에는 없는 감자를 에게 주고 싶다.
의 처지와
가 수용한 의미
점순은 마름 집 딸이고, 는 소작농의 아들. 상대적으로 가 약자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점순이 약 올린다고 생각함.

 

 

 

 

 

 

 

 

 

 

 

O 장소에 따른 양심을 지켜 주세요.”의 의미

공원 쓰레기를 버리지 마세요
공공질서를 지켜 주세요
학교 도서관 책을 찢지 마세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삼가 주세요
버스 터미널 차례를 지켜 주세요
부정 승차를 하지 말아 주세요

 

O <닭을 빌려 타고 가지>에서 닭을 빌려서 타고 돌아 가지.”의 의미

말하는 이 김생
듣는 이 친구
담화 상황 대접할 것이 있는데도 오랜만에 만난 친구에게 베푸는 것을 아까워하는 상황
의미 인색하게 굴지 말고 마당에 뛰어 놀고 있는 닭을 잡아서 대접하라는 의미

 

-> 우리의 말 문화 : 어색하거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돌려 말하기를 함으로써 어색한 분위기를 웃음으로 해결함

 

O 담화의 사회·문화적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간접적
요소의 예시 지역, 세대, 문화, 역사 등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황에 맞게 말해야 하므로

 

 

 

담화와 국어 생활

 

O 담화의 의미

의미 문장이나 발화 이상의 언어 단위
일상 대화, 토론, 토의, 발표, 연설 등

 

O 담화의 구성 요소

발화
(문장)
의사소통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말하는 이
(글쓴이)
목적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하므로 어떤 의도로 말을 하느냐에 따라 담화의 의미가 달라진다.
듣는 이
(독자)
경험을 토대로 담화의 의미를 해석하므로 듣는 이의 성향, 처지, 관점에 따라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맥락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으로 나눌 수 있다..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시간과 공간


말하는 이 친구(학생) 선생님
듣는 이 정진(학생) 정진(학생)
시간 등굣길 수업 시간
장소 문구점 안 교실
의미 지금 뭐 고르고 있니? 수업 중에 딴짓 하지 말아라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의도와 목적

여학생의 발화 의도 기분이 상했음
비꼬려는 의도
남학생이 이해한 의미 칭찬으로 받아들임
여학생의 문제점 남학생의 문제점
집안일을 돕는다는 남학생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제안을 거절하는 데에 대한 야속함만을 드러냄 서운해하는 여학생의 마음을 모른 채, ‘효자라는 말을 표면적 의미 그대로 수용하여 여학생을 당황하게 함
남학생이 처한 상황에 관심을 기울이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해야 함 여학생이 효자라고 말한 속뜻을 파악하고 자신의 처지를 솔직하게 말하며 양해를 구해야 함

 

 

 

 

 

 

 

 

 

 

 

 

O 써니와 저승사자의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써니 : 우리 만난 거, 이거 우연이에요? 왜 전화 안 했어요? 한다면서요.
저승사자 : (다급하게 몸을 돌리며) 하겠습니다. 지 금 가서…….
써니의 발화 의도 전화를 기다렸는데 왜 안했는지 궁금하다
전화를 안 해서 서운하다
저승사자가 이해한 의미 전화를 한다고 하고 안 했으니 어서 가서 전화를 해라
저승사자와 써니의 문제점 저승사자가 써니의 발화 의도를 모름
써니가 상대방이 돌려 말하는 어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고려하지 않음

 

O 담화의 상황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직접적
요소의 예 말하는 이, 듣는 이, 시간과 장소, 말을 하는 의도나 목적, 중심화제, 분위기, 매체 등
상황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말이나 글의 의미를 이해할 때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 지역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포도시라는 말을 다르게 해석함
할머니는 간신히(또는 겨우)라는 의미의 전라도 방언으로 포도시라고 말했고, 손자는 표준어 포도로 이해함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 세대

아빠 : 이 운동화를 사고 싶은데 너무 비싸구나
: 아빠, 그 운동화 직구하면 돼요. 그럼 훨씬 싸 요
아빠 : 직구? 야구 말하는 거니?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직구라는 단어를 아빠가 이해하지 못함
딸은 직구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것의 줄임말로 사용했는데, 아빠는 야구에서, 투수가 변화를 주지 아니하고 곧게 던지는 공으로 이해함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 문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우리라는 말에는 보다 우리라는 공동체를 중시하는 한국인의 문화가 있는데, 한국인의 언어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이 우리라는 말을 너와 나를 포함하는 의미로 잘못 이해

 

O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동백꽃>의 해석

점순의 말 점순의 의도
느 집엔 이거 없지?” 를 좋아하기 때문에 의 집에는 없는 감자를 에게 주고 싶다.
의 처지와
가 수용한 의미
점순은 마름 집 딸이고, 는 소작농의 아들. 상대적으로 가 약자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점순이 약 올린다고 생각함.

 

 

 

 

 

 

 

 

 

 

 

O 장소에 따른 양심을 지켜 주세요.”의 의미

공원 쓰레기를 버리지 마세요
공공질서를 지켜 주세요
학교 도서관 책을 찢지 마세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삼가 주세요
버스 터미널 차례를 지켜 주세요
부정 승차를 하지 말아 주세요

 

O <닭을 빌려 타고 가지>에서 닭을 빌려서 타고 돌아 가지.”의 의미

말하는 이 김생
듣는 이 친구
담화 상황 대접할 것이 있는데도 오랜만에 만난 친구에게 베푸는 것을 아까워하는 상황
의미 인색하게 굴지 말고 마당에 뛰어 놀고 있는 닭을 잡아서 대접하라는 의미

 

-> 우리의 말 문화 : 어색하거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돌려 말하기를 함으로써 어색한 분위기를 웃음으로 해결함

 

O 담화의 사회·문화적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간접적
요소의 예시 지역, 세대, 문화, 역사 등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황에 맞게 말해야 하므로

담화와 국어 생활

 

O 담화의 의미

의미 문장이나 발화 이상의 언어 단위
일상 대화, 토론, 토의, 발표, 연설 등

 

O 담화의 구성 요소

발화
(문장)
의사소통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말하는 이
(글쓴이)
목적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하므로 어떤 의도로 말을 하느냐에 따라 담화의 의미가 달라진다.
듣는 이
(독자)
경험을 토대로 담화의 의미를 해석하므로 듣는 이의 성향, 처지, 관점에 따라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맥락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으로 나눌 수 있다..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시간과 공간


말하는 이 친구(학생) 선생님
듣는 이 정진(학생) 정진(학생)
시간 등굣길 수업 시간
장소 문구점 안 교실
의미 지금 뭐 고르고 있니? 수업 중에 딴짓 하지 말아라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의도와 목적

여학생의 발화 의도 기분이 상했음
비꼬려는 의도
남학생이 이해한 의미 칭찬으로 받아들임
여학생의 문제점 남학생의 문제점
집안일을 돕는다는 남학생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제안을 거절하는 데에 대한 야속함만을 드러냄 서운해하는 여학생의 마음을 모른 채, ‘효자라는 말을 표면적 의미 그대로 수용하여 여학생을 당황하게 함
남학생이 처한 상황에 관심을 기울이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해야 함 여학생이 효자라고 말한 속뜻을 파악하고 자신의 처지를 솔직하게 말하며 양해를 구해야 함

 

 

 

 

 

 

 

 

 

 

 

 

O 써니와 저승사자의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써니 : 우리 만난 거, 이거 우연이에요? 왜 전화 안 했어요? 한다면서요.
저승사자 : (다급하게 몸을 돌리며) 하겠습니다. 지 금 가서…….
써니의 발화 의도 전화를 기다렸는데 왜 안했는지 궁금하다
전화를 안 해서 서운하다
저승사자가 이해한 의미 전화를 한다고 하고 안 했으니 어서 가서 전화를 해라
저승사자와 써니의 문제점 저승사자가 써니의 발화 의도를 모름
써니가 상대방이 돌려 말하는 어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고려하지 않음

 

O 담화의 상황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직접적
요소의 예 말하는 이, 듣는 이, 시간과 장소, 말을 하는 의도나 목적, 중심화제, 분위기, 매체 등
상황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말이나 글의 의미를 이해할 때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 지역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포도시라는 말을 다르게 해석함
할머니는 간신히(또는 겨우)라는 의미의 전라도 방언으로 포도시라고 말했고, 손자는 표준어 포도로 이해함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 세대

아빠 : 이 운동화를 사고 싶은데 너무 비싸구나
: 아빠, 그 운동화 직구하면 돼요. 그럼 훨씬 싸 요
아빠 : 직구? 야구 말하는 거니?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직구라는 단어를 아빠가 이해하지 못함
딸은 직구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것의 줄임말로 사용했는데, 아빠는 야구에서, 투수가 변화를 주지 아니하고 곧게 던지는 공으로 이해함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 문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우리라는 말에는 보다 우리라는 공동체를 중시하는 한국인의 문화가 있는데, 한국인의 언어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이 우리라는 말을 너와 나를 포함하는 의미로 잘못 이해

 

O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동백꽃>의 해석

점순의 말 점순의 의도
느 집엔 이거 없지?” 를 좋아하기 때문에 의 집에는 없는 감자를 에게 주고 싶다.
의 처지와
가 수용한 의미
점순은 마름 집 딸이고, 는 소작농의 아들. 상대적으로 가 약자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점순이 약 올린다고 생각함.

 

 

 

 

 

 

 

 

 

 

 

O 장소에 따른 양심을 지켜 주세요.”의 의미

공원 쓰레기를 버리지 마세요
공공질서를 지켜 주세요
학교 도서관 책을 찢지 마세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삼가 주세요
버스 터미널 차례를 지켜 주세요
부정 승차를 하지 말아 주세요

 

O <닭을 빌려 타고 가지>에서 닭을 빌려서 타고 돌아 가지.”의 의미

말하는 이 김생
듣는 이 친구
담화 상황 대접할 것이 있는데도 오랜만에 만난 친구에게 베푸는 것을 아까워하는 상황
의미 인색하게 굴지 말고 마당에 뛰어 놀고 있는 닭을 잡아서 대접하라는 의미

 

-> 우리의 말 문화 : 어색하거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돌려 말하기를 함으로써 어색한 분위기를 웃음으로 해결함

 

O 담화의 사회·문화적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간접적
요소의 예시 지역, 세대, 문화, 역사 등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황에 맞게 말해야 하므로

 

O 담화의 의미

의미 문장이나 발화 이상의 언어 단위
일상 대화, 토론, 토의, 발표, 연설 등

 

O 담화의 구성 요소

발화
(문장)
의사소통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말하는 이
(글쓴이)
목적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하므로 어떤 의도로 말을 하느냐에 따라 담화의 의미가 달라진다.
듣는 이
(독자)
경험을 토대로 담화의 의미를 해석하므로 듣는 이의 성향, 처지, 관점에 따라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맥락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으로 나눌 수 있다..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시간과 공간


말하는 이 친구(학생) 선생님
듣는 이 정진(학생) 정진(학생)
시간 등굣길 수업 시간
장소 문구점 안 교실
의미 지금 뭐 고르고 있니? 수업 중에 딴짓 하지 말아라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의도와 목적

여학생의 발화 의도 기분이 상했음
비꼬려는 의도
남학생이 이해한 의미 칭찬으로 받아들임
여학생의 문제점 남학생의 문제점
집안일을 돕는다는 남학생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제안을 거절하는 데에 대한 야속함만을 드러냄 서운해하는 여학생의 마음을 모른 채, ‘효자라는 말을 표면적 의미 그대로 수용하여 여학생을 당황하게 함
남학생이 처한 상황에 관심을 기울이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해야 함 여학생이 효자라고 말한 속뜻을 파악하고 자신의 처지를 솔직하게 말하며 양해를 구해야 함

 

 

 

 

 

 

 

 

 

 

 

 

O 써니와 저승사자의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써니 : 우리 만난 거, 이거 우연이에요? 왜 전화 안 했어요? 한다면서요.
저승사자 : (다급하게 몸을 돌리며) 하겠습니다. 지 금 가서…….
써니의 발화 의도 전화를 기다렸는데 왜 안했는지 궁금하다
전화를 안 해서 서운하다
저승사자가 이해한 의미 전화를 한다고 하고 안 했으니 어서 가서 전화를 해라
저승사자와 써니의 문제점 저승사자가 써니의 발화 의도를 모름
써니가 상대방이 돌려 말하는 어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고려하지 않음

 

O 담화의 상황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직접적
요소의 예 말하는 이, 듣는 이, 시간과 장소, 말을 하는 의도나 목적, 중심화제, 분위기, 매체 등
상황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말이나 글의 의미를 이해할 때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 지역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포도시라는 말을 다르게 해석함
할머니는 간신히(또는 겨우)라는 의미의 전라도 방언으로 포도시라고 말했고, 손자는 표준어 포도로 이해함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 세대

아빠 : 이 운동화를 사고 싶은데 너무 비싸구나
: 아빠, 그 운동화 직구하면 돼요. 그럼 훨씬 싸 요
아빠 : 직구? 야구 말하는 거니?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직구라는 단어를 아빠가 이해하지 못함
딸은 직구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것의 줄임말로 사용했는데, 아빠는 야구에서, 투수가 변화를 주지 아니하고 곧게 던지는 공으로 이해함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 문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우리라는 말에는 보다 우리라는 공동체를 중시하는 한국인의 문화가 있는데, 한국인의 언어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이 우리라는 말을 너와 나를 포함하는 의미로 잘못 이해

 

O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동백꽃>의 해석

점순의 말 점순의 의도
느 집엔 이거 없지?” 를 좋아하기 때문에 의 집에는 없는 감자를 에게 주고 싶다.
의 처지와
가 수용한 의미
점순은 마름 집 딸이고, 는 소작농의 아들. 상대적으로 가 약자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점순이 약 올린다고 생각함.

 

 

 

 

 

 

 

 

 

 

 

O 장소에 따른 양심을 지켜 주세요.”의 의미

공원 쓰레기를 버리지 마세요
공공질서를 지켜 주세요
학교 도서관 책을 찢지 마세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삼가 주세요
버스 터미널 차례를 지켜 주세요
부정 승차를 하지 말아 주세요

 

O <닭을 빌려 타고 가지>에서 닭을 빌려서 타고 돌아 가지.”의 의미

말하는 이 김생
듣는 이 친구
담화 상황 대접할 것이 있는데도 오랜만에 만난 친구에게 베푸는 것을 아까워하는 상황
의미 인색하게 굴지 말고 마당에 뛰어 놀고 있는 닭을 잡아서 대접하라는 의미

 

-> 우리의 말 문화 : 어색하거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돌려 말하기를 함으로써 어색한 분위기를 웃음으로 해결함

 

O 담화의 사회·문화적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간접적
요소의 예시 지역, 세대, 문화, 역사 등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황에 맞게 말해야 하므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