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담화의 의미
의미 | 문장이나 발화 이상의 언어 단위 |
예 | 일상 대화, 토론, 토의, 발표, 연설 등 |
O 담화의 구성 요소
발화 (문장) |
의사소통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말하는 이 (글쓴이) |
목적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하므로 어떤 의도로 말을 하느냐에 따라 담화의 의미가 달라진다. |
듣는 이 (독자) |
경험을 토대로 담화의 의미를 해석하므로 듣는 이의 성향, 처지, 관점에 따라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
맥락 |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으로 나눌 수 있다.. |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➀ - 시간과 공간
㉮ | ㉯ | |
말하는 이 | 친구(학생) | 선생님 |
듣는 이 | 정진(학생) | 정진(학생) |
시간 | 등굣길 | 수업 시간 |
장소 | 문구점 안 | 교실 |
의미 | 지금 뭐 고르고 있니? | 수업 중에 딴짓 하지 말아라 |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➁ - 의도와 목적
여학생의 발화 의도 | 기분이 상했음 비꼬려는 의도 |
남학생이 이해한 의미 | 칭찬으로 받아들임 |
여학생의 문제점 | 남학생의 문제점 |
집안일을 돕는다는 남학생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제안을 거절하는 데에 대한 야속함만을 드러냄 | 서운해하는 여학생의 마음을 모른 채, ‘효자’라는 말을 표면적 의미 그대로 수용하여 여학생을 당황하게 함 |
⇩ | |
남학생이 처한 상황에 관심을 기울이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해야 함 | 여학생이 효자라고 말한 속뜻을 파악하고 자신의 처지를 솔직하게 말하며 양해를 구해야 함 |
O 써니와 저승사자의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써니 : 우리 만난 거, 이거 우연이에요? 왜 전화 안 했어요? 한다면서요. 저승사자 : (다급하게 몸을 돌리며) 하겠습니다. 지 금 가서……. |
써니의 발화 의도 | 전화를 기다렸는데 왜 안했는지 궁금하다 전화를 안 해서 서운하다 |
|
저승사자가 이해한 의미 | 전화를 한다고 하고 안 했으니 어서 가서 전화를 해라 | |
⇩ | ||
저승사자와 써니의 문제점 | 저승사자가 써니의 발화 의도를 모름 써니가 상대방이 돌려 말하는 어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고려하지 않음 |
O 담화의 상황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 직접적 |
요소의 예 | 말하는 이, 듣는 이, 시간과 장소, 말을 하는 의도나 목적, 중심화제, 분위기, 매체 등 |
상황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 말이나 글의 의미를 이해할 때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➀ - 지역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
‘포도시’라는 말을 다르게 해석함 할머니는 ‘간신히(또는 겨우)’라는 의미의 전라도 방언으로 ‘포도시’라고 말했고, 손자는 표준어 ‘포도’로 이해함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➁ - 세대
아빠 : 이 운동화를 사고 싶은데 너무 비싸구나 딸 : 아빠, 그 운동화 직구하면 돼요. 그럼 훨씬 싸 요 아빠 : 직구? 야구 말하는 거니? |
⇩ |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
‘직구’라는 단어를 아빠가 이해하지 못함 딸은 ‘직구’를 ‘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것’의 줄임말로 사용했는데, 아빠는 야구에서, 투수가 변화를 주지 아니하고 곧게 던지는 공으로 이해함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➂ - 문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
‘우리’라는 말에는 ‘나’보다 ‘우리’라는 공동체를 중시하는 한국인의 문화가 있는데, 한국인의 언어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이 ‘우리’라는 말을 ‘너와 나’를 포함하는 의미로 잘못 이해함 |
O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동백꽃>의 해석
점순의 말 | 점순의 의도 | |
“느 집엔 이거 없지?” | ‘나’를 좋아하기 때문에 ‘나’의 집에는 없는 감자를 ‘나’에게 주고 싶다. | |
⇩ | ||
‘나’의 처지와 ‘나’가 수용한 의미 |
점순은 마름 집 딸이고, ‘나’는 소작농의 아들임. 상대적으로 ‘나’가 약자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점순이 ‘나’를 약 올린다고 생각함. |
O 장소에 따른 “양심을 지켜 주세요.”의 의미
공원 | 쓰레기를 버리지 마세요 공공질서를 지켜 주세요 |
학교 도서관 | 책을 찢지 마세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삼가 주세요 |
버스 터미널 | 차례를 지켜 주세요 부정 승차를 하지 말아 주세요 |
O <닭을 빌려 타고 가지>에서 “닭을 빌려서 타고 돌아 가지.”의 의미
말하는 이 | 김생 |
듣는 이 | 친구 |
담화 상황 | 대접할 것이 있는데도 오랜만에 만난 친구에게 베푸는 것을 아까워하는 상황 |
의미 | 인색하게 굴지 말고 마당에 뛰어 놀고 있는 닭을 잡아서 대접하라는 의미 |
-> 우리의 말 문화 : 어색하거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돌려 말하기를 함으로써 어색한 분위기를 웃음으로 해결함
O 담화의 사회·문화적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 간접적 |
요소의 예시 | 지역, 세대, 문화, 역사 등 |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황에 맞게 말해야 하므로 |
담화와 국어 생활
O 담화의 의미
의미 | 문장이나 발화 이상의 언어 단위 |
예 | 일상 대화, 토론, 토의, 발표, 연설 등 |
O 담화의 구성 요소
발화 (문장) |
의사소통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말하는 이 (글쓴이) |
목적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하므로 어떤 의도로 말을 하느냐에 따라 담화의 의미가 달라진다. |
듣는 이 (독자) |
경험을 토대로 담화의 의미를 해석하므로 듣는 이의 성향, 처지, 관점에 따라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
맥락 |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으로 나눌 수 있다.. |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➀ - 시간과 공간
㉮ | ㉯ | |
말하는 이 | 친구(학생) | 선생님 |
듣는 이 | 정진(학생) | 정진(학생) |
시간 | 등굣길 | 수업 시간 |
장소 | 문구점 안 | 교실 |
의미 | 지금 뭐 고르고 있니? | 수업 중에 딴짓 하지 말아라 |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➁ - 의도와 목적
여학생의 발화 의도 | 기분이 상했음 비꼬려는 의도 |
남학생이 이해한 의미 | 칭찬으로 받아들임 |
여학생의 문제점 | 남학생의 문제점 |
집안일을 돕는다는 남학생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제안을 거절하는 데에 대한 야속함만을 드러냄 | 서운해하는 여학생의 마음을 모른 채, ‘효자’라는 말을 표면적 의미 그대로 수용하여 여학생을 당황하게 함 |
⇩ | |
남학생이 처한 상황에 관심을 기울이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해야 함 | 여학생이 효자라고 말한 속뜻을 파악하고 자신의 처지를 솔직하게 말하며 양해를 구해야 함 |
O 써니와 저승사자의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써니 : 우리 만난 거, 이거 우연이에요? 왜 전화 안 했어요? 한다면서요. 저승사자 : (다급하게 몸을 돌리며) 하겠습니다. 지 금 가서……. |
써니의 발화 의도 | 전화를 기다렸는데 왜 안했는지 궁금하다 전화를 안 해서 서운하다 |
|
저승사자가 이해한 의미 | 전화를 한다고 하고 안 했으니 어서 가서 전화를 해라 | |
⇩ | ||
저승사자와 써니의 문제점 | 저승사자가 써니의 발화 의도를 모름 써니가 상대방이 돌려 말하는 어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고려하지 않음 |
O 담화의 상황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 직접적 |
요소의 예 | 말하는 이, 듣는 이, 시간과 장소, 말을 하는 의도나 목적, 중심화제, 분위기, 매체 등 |
상황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 말이나 글의 의미를 이해할 때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➀ - 지역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
‘포도시’라는 말을 다르게 해석함 할머니는 ‘간신히(또는 겨우)’라는 의미의 전라도 방언으로 ‘포도시’라고 말했고, 손자는 표준어 ‘포도’로 이해함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➁ - 세대
아빠 : 이 운동화를 사고 싶은데 너무 비싸구나 딸 : 아빠, 그 운동화 직구하면 돼요. 그럼 훨씬 싸 요 아빠 : 직구? 야구 말하는 거니? |
⇩ |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
‘직구’라는 단어를 아빠가 이해하지 못함 딸은 ‘직구’를 ‘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것’의 줄임말로 사용했는데, 아빠는 야구에서, 투수가 변화를 주지 아니하고 곧게 던지는 공으로 이해함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➂ - 문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
‘우리’라는 말에는 ‘나’보다 ‘우리’라는 공동체를 중시하는 한국인의 문화가 있는데, 한국인의 언어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이 ‘우리’라는 말을 ‘너와 나’를 포함하는 의미로 잘못 이해함 |
O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동백꽃>의 해석
점순의 말 | 점순의 의도 | |
“느 집엔 이거 없지?” | ‘나’를 좋아하기 때문에 ‘나’의 집에는 없는 감자를 ‘나’에게 주고 싶다. | |
⇩ | ||
‘나’의 처지와 ‘나’가 수용한 의미 |
점순은 마름 집 딸이고, ‘나’는 소작농의 아들임. 상대적으로 ‘나’가 약자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점순이 ‘나’를 약 올린다고 생각함. |
O 장소에 따른 “양심을 지켜 주세요.”의 의미
공원 | 쓰레기를 버리지 마세요 공공질서를 지켜 주세요 |
학교 도서관 | 책을 찢지 마세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삼가 주세요 |
버스 터미널 | 차례를 지켜 주세요 부정 승차를 하지 말아 주세요 |
O <닭을 빌려 타고 가지>에서 “닭을 빌려서 타고 돌아 가지.”의 의미
말하는 이 | 김생 |
듣는 이 | 친구 |
담화 상황 | 대접할 것이 있는데도 오랜만에 만난 친구에게 베푸는 것을 아까워하는 상황 |
의미 | 인색하게 굴지 말고 마당에 뛰어 놀고 있는 닭을 잡아서 대접하라는 의미 |
-> 우리의 말 문화 : 어색하거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돌려 말하기를 함으로써 어색한 분위기를 웃음으로 해결함
O 담화의 사회·문화적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 간접적 |
요소의 예시 | 지역, 세대, 문화, 역사 등 |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황에 맞게 말해야 하므로 |
담화와 국어 생활
O 담화의 의미
의미 | 문장이나 발화 이상의 언어 단위 |
예 | 일상 대화, 토론, 토의, 발표, 연설 등 |
O 담화의 구성 요소
발화 (문장) |
의사소통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말하는 이 (글쓴이) |
목적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하므로 어떤 의도로 말을 하느냐에 따라 담화의 의미가 달라진다. |
듣는 이 (독자) |
경험을 토대로 담화의 의미를 해석하므로 듣는 이의 성향, 처지, 관점에 따라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
맥락 |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으로 나눌 수 있다.. |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➀ - 시간과 공간
㉮ | ㉯ | |
말하는 이 | 친구(학생) | 선생님 |
듣는 이 | 정진(학생) | 정진(학생) |
시간 | 등굣길 | 수업 시간 |
장소 | 문구점 안 | 교실 |
의미 | 지금 뭐 고르고 있니? | 수업 중에 딴짓 하지 말아라 |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➁ - 의도와 목적
여학생의 발화 의도 | 기분이 상했음 비꼬려는 의도 |
남학생이 이해한 의미 | 칭찬으로 받아들임 |
여학생의 문제점 | 남학생의 문제점 |
집안일을 돕는다는 남학생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제안을 거절하는 데에 대한 야속함만을 드러냄 | 서운해하는 여학생의 마음을 모른 채, ‘효자’라는 말을 표면적 의미 그대로 수용하여 여학생을 당황하게 함 |
⇩ | |
남학생이 처한 상황에 관심을 기울이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해야 함 | 여학생이 효자라고 말한 속뜻을 파악하고 자신의 처지를 솔직하게 말하며 양해를 구해야 함 |
O 써니와 저승사자의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써니 : 우리 만난 거, 이거 우연이에요? 왜 전화 안 했어요? 한다면서요. 저승사자 : (다급하게 몸을 돌리며) 하겠습니다. 지 금 가서……. |
써니의 발화 의도 | 전화를 기다렸는데 왜 안했는지 궁금하다 전화를 안 해서 서운하다 |
|
저승사자가 이해한 의미 | 전화를 한다고 하고 안 했으니 어서 가서 전화를 해라 | |
⇩ | ||
저승사자와 써니의 문제점 | 저승사자가 써니의 발화 의도를 모름 써니가 상대방이 돌려 말하는 어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고려하지 않음 |
O 담화의 상황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 직접적 |
요소의 예 | 말하는 이, 듣는 이, 시간과 장소, 말을 하는 의도나 목적, 중심화제, 분위기, 매체 등 |
상황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 말이나 글의 의미를 이해할 때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➀ - 지역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
‘포도시’라는 말을 다르게 해석함 할머니는 ‘간신히(또는 겨우)’라는 의미의 전라도 방언으로 ‘포도시’라고 말했고, 손자는 표준어 ‘포도’로 이해함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➁ - 세대
아빠 : 이 운동화를 사고 싶은데 너무 비싸구나 딸 : 아빠, 그 운동화 직구하면 돼요. 그럼 훨씬 싸 요 아빠 : 직구? 야구 말하는 거니? |
⇩ |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
‘직구’라는 단어를 아빠가 이해하지 못함 딸은 ‘직구’를 ‘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것’의 줄임말로 사용했는데, 아빠는 야구에서, 투수가 변화를 주지 아니하고 곧게 던지는 공으로 이해함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➂ - 문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
‘우리’라는 말에는 ‘나’보다 ‘우리’라는 공동체를 중시하는 한국인의 문화가 있는데, 한국인의 언어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이 ‘우리’라는 말을 ‘너와 나’를 포함하는 의미로 잘못 이해함 |
O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동백꽃>의 해석
점순의 말 | 점순의 의도 | |
“느 집엔 이거 없지?” | ‘나’를 좋아하기 때문에 ‘나’의 집에는 없는 감자를 ‘나’에게 주고 싶다. | |
⇩ | ||
‘나’의 처지와 ‘나’가 수용한 의미 |
점순은 마름 집 딸이고, ‘나’는 소작농의 아들임. 상대적으로 ‘나’가 약자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점순이 ‘나’를 약 올린다고 생각함. |
O 장소에 따른 “양심을 지켜 주세요.”의 의미
공원 | 쓰레기를 버리지 마세요 공공질서를 지켜 주세요 |
학교 도서관 | 책을 찢지 마세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삼가 주세요 |
버스 터미널 | 차례를 지켜 주세요 부정 승차를 하지 말아 주세요 |
O <닭을 빌려 타고 가지>에서 “닭을 빌려서 타고 돌아 가지.”의 의미
말하는 이 | 김생 |
듣는 이 | 친구 |
담화 상황 | 대접할 것이 있는데도 오랜만에 만난 친구에게 베푸는 것을 아까워하는 상황 |
의미 | 인색하게 굴지 말고 마당에 뛰어 놀고 있는 닭을 잡아서 대접하라는 의미 |
-> 우리의 말 문화 : 어색하거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돌려 말하기를 함으로써 어색한 분위기를 웃음으로 해결함
O 담화의 사회·문화적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 간접적 |
요소의 예시 | 지역, 세대, 문화, 역사 등 |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황에 맞게 말해야 하므로 |
O 담화의 의미
의미 | 문장이나 발화 이상의 언어 단위 |
예 | 일상 대화, 토론, 토의, 발표, 연설 등 |
O 담화의 구성 요소
발화 (문장) |
의사소통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말하는 이 (글쓴이) |
목적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하므로 어떤 의도로 말을 하느냐에 따라 담화의 의미가 달라진다. |
듣는 이 (독자) |
경험을 토대로 담화의 의미를 해석하므로 듣는 이의 성향, 처지, 관점에 따라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
맥락 |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으로 나눌 수 있다.. |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➀ - 시간과 공간
㉮ | ㉯ | |
말하는 이 | 친구(학생) | 선생님 |
듣는 이 | 정진(학생) | 정진(학생) |
시간 | 등굣길 | 수업 시간 |
장소 | 문구점 안 | 교실 |
의미 | 지금 뭐 고르고 있니? | 수업 중에 딴짓 하지 말아라 |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➁ - 의도와 목적
여학생의 발화 의도 | 기분이 상했음 비꼬려는 의도 |
남학생이 이해한 의미 | 칭찬으로 받아들임 |
여학생의 문제점 | 남학생의 문제점 |
집안일을 돕는다는 남학생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제안을 거절하는 데에 대한 야속함만을 드러냄 | 서운해하는 여학생의 마음을 모른 채, ‘효자’라는 말을 표면적 의미 그대로 수용하여 여학생을 당황하게 함 |
⇩ | |
남학생이 처한 상황에 관심을 기울이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해야 함 | 여학생이 효자라고 말한 속뜻을 파악하고 자신의 처지를 솔직하게 말하며 양해를 구해야 함 |
O 써니와 저승사자의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써니 : 우리 만난 거, 이거 우연이에요? 왜 전화 안 했어요? 한다면서요. 저승사자 : (다급하게 몸을 돌리며) 하겠습니다. 지 금 가서……. |
써니의 발화 의도 | 전화를 기다렸는데 왜 안했는지 궁금하다 전화를 안 해서 서운하다 |
|
저승사자가 이해한 의미 | 전화를 한다고 하고 안 했으니 어서 가서 전화를 해라 | |
⇩ | ||
저승사자와 써니의 문제점 | 저승사자가 써니의 발화 의도를 모름 써니가 상대방이 돌려 말하는 어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고려하지 않음 |
O 담화의 상황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 직접적 |
요소의 예 | 말하는 이, 듣는 이, 시간과 장소, 말을 하는 의도나 목적, 중심화제, 분위기, 매체 등 |
상황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 말이나 글의 의미를 이해할 때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➀ - 지역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
‘포도시’라는 말을 다르게 해석함 할머니는 ‘간신히(또는 겨우)’라는 의미의 전라도 방언으로 ‘포도시’라고 말했고, 손자는 표준어 ‘포도’로 이해함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➁ - 세대
아빠 : 이 운동화를 사고 싶은데 너무 비싸구나 딸 : 아빠, 그 운동화 직구하면 돼요. 그럼 훨씬 싸 요 아빠 : 직구? 야구 말하는 거니? |
⇩ |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
‘직구’라는 단어를 아빠가 이해하지 못함 딸은 ‘직구’를 ‘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것’의 줄임말로 사용했는데, 아빠는 야구에서, 투수가 변화를 주지 아니하고 곧게 던지는 공으로 이해함 |
O 담화의 해석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➂ - 문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 |
‘우리’라는 말에는 ‘나’보다 ‘우리’라는 공동체를 중시하는 한국인의 문화가 있는데, 한국인의 언어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이 ‘우리’라는 말을 ‘너와 나’를 포함하는 의미로 잘못 이해함 |
O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동백꽃>의 해석
점순의 말 | 점순의 의도 | |
“느 집엔 이거 없지?” | ‘나’를 좋아하기 때문에 ‘나’의 집에는 없는 감자를 ‘나’에게 주고 싶다. | |
⇩ | ||
‘나’의 처지와 ‘나’가 수용한 의미 |
점순은 마름 집 딸이고, ‘나’는 소작농의 아들임. 상대적으로 ‘나’가 약자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점순이 ‘나’를 약 올린다고 생각함. |
O 장소에 따른 “양심을 지켜 주세요.”의 의미
공원 | 쓰레기를 버리지 마세요 공공질서를 지켜 주세요 |
학교 도서관 | 책을 찢지 마세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삼가 주세요 |
버스 터미널 | 차례를 지켜 주세요 부정 승차를 하지 말아 주세요 |
O <닭을 빌려 타고 가지>에서 “닭을 빌려서 타고 돌아 가지.”의 의미
말하는 이 | 김생 |
듣는 이 | 친구 |
담화 상황 | 대접할 것이 있는데도 오랜만에 만난 친구에게 베푸는 것을 아까워하는 상황 |
의미 | 인색하게 굴지 말고 마당에 뛰어 놀고 있는 닭을 잡아서 대접하라는 의미 |
-> 우리의 말 문화 : 어색하거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돌려 말하기를 함으로써 어색한 분위기를 웃음으로 해결함
O 담화의 사회·문화적 맥락
담화에 미치는 영향 | 간접적 |
요소의 예시 | 지역, 세대, 문화, 역사 등 |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황에 맞게 말해야 하므로 |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머리카락, 얼마나 알고 있니? - 김민우 (0) | 2023.06.02 |
---|---|
(요점 정리) 정전기가 겨울로 간 까닭은? - 김정훈 (0) | 2023.06.02 |
(요점 정리) 설명하는 글 쓰기 (0) | 2023.06.02 |
(요점 정리) 정보를 담은 그림, 픽토그램 (0) | 2023.06.02 |
(요점 정리) 읽기의 과정과 원리 (0) | 2023.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