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설명하는 글 쓰기
O 설명문을 쓰는 과정
글감 정하기 | 독자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새롭고 가치 있는 것 정하기 |
| |
자료 수집하기 | 도서, 신문, 방송,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 활용하기 |
| |
내용 선정하기 | 필요한 자료를 골라 정리하기 |
| |
개요 작성하기 | 항목을 구체화가기 |
| |
표현하기 | 설명문의 짜임에 맞게 글쓰기 |
| |
고쳐 쓰기 | 일관성, 통일성, 중심 문단의 명확성 등 확인하기 |
O 설명문을 쓸 때 유의할 점
내용의 객관성 | 글쓴이의 주관적 판단보다는 객관적인 사실을 위주로 쓴다. |
출처의 명확성 | 출처나 근거를 분명하게 한다. |
문장의 간결성 | 간결하고 쉬운 문장을 사용한다. |
표현의 다양성 | 다양한 설명 방법을 활용한다. |
자료의 적절성 |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충분한 자료를 제시한다. |
O 정보 수집 시 활용할 수 있는 매체의 종류
인쇄 매체 | 사전, 신문, 도서, 잡지 등 | 방송 매체 | 텔레비전, 라디오 등 |
인터넷 매체 | 블로그, 누리집, 누리 소통망(SNS) 등 |
O 설명문의 구조
머리말 (처음) |
설명 대상을 소개하고, 글을 쓰는 목적을 밝힘 |
본문 (중간) |
내용에 적합한 설명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독자가 설명 대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맺음말 (끝) |
본문의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마무리함 주제에 따라 해결해야 할 과제, 설명의 의의, 전망과 당부, 간단한 의견 제시 등을 덧붙임 |
O <‘피그말리온 효과’란~>에 사용된 설명 방법
정의 | ‘피그 말리온 효과’란 무언가에 대한 사람의 믿음, 기대, 예측이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경향을 말한다. |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낙인이 찍힘으로써 더 나쁜 쪽으로 변해가는 스티그마 효과도 있다. | |
예시 | 그는 학생들에게 쥐를 통한 ~ 능력을 보이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1964년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 성적은 향상되었다. | |
비교·대조 | 기대로 인해 긍정적인 변화가 ~ 실제로 그렇게 된다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정전기가 겨울로 간 까닭은? - 김정훈 (0) | 2023.06.02 |
---|---|
(요점 정리) 담화와 국어 생활 (0) | 2023.06.02 |
(요점 정리) 정보를 담은 그림, 픽토그램 (0) | 2023.06.02 |
(요점 정리) 읽기의 과정과 원리 (0) | 2023.05.29 |
(요점 정리) 담화와 맥락 (0) | 2023.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