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머리카락, 얼마나 알고 있니?
김민우
O 갈래 : 설명문
O 제재 : 머리카락
O 주제 : 머리카락의 특성과 기능
O 특징 :
① 정의, 분류와 구분, 분석 등 다양한 설명 방법을 사 용하여 대상을 설명함.
② ‘처음’ 부분에 질문을 제시하여 독자의 흥미를 유발 함.
③ 그림 자료를 활용하여 독자의 이해를 도움.
O 이 글의 짜임
처음 | 늘 함께 있지만 정작 잘 모르는 머리카락 |
중간 1 | 머리카락의 뜻과 종류 |
중간 2 | 머리카락의 구조 |
중간 3 | 머리카락의 기능 |
끝 |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머리카락 |
O 이 글에 사용된 설명 방법
글의 내용 | 설명 방법 |
머리카락이란 머리에 난 털의 날개를 말한다. | 정의 |
머리카락은 모양에 따라 직모, 파상모, 축모로 나눌 수 있다. | 분류와 구분 |
머리카락은 크게 모수질, 모피질, 모표피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 분석 |
O 이 글을 수준에 따라 고쳐쓰기를 한 예
수준 | 고쳐쓰기를 한 예 |
글 전체 수준 | - “요즘 문제가 …… 것이 좋다.”는 이 글의 주제와 관련 없는 내용이니까 삭제한다. - ‘머리카락’이란 제목은 딱딱하게 느껴지므로 친구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머리카락, 얼마나 알고 있니?’로 수정한다. |
문단 수준 | - “평소 자신에게 …… 것이 좋다.”는 이 문단의 중심 내용과 어울리지 않으니 삭제한다. - 앞뒤 문장을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하려면 ‘그런데’를 ‘그리고’로 고친다. |
문장이나 단어 수준 | - 문장의 뜻이 무엇을 보호한다는 것인지 알 수 있도록 ‘우리의 뇌를’을 추가한다. - ‘두피밖으로’를 ‘두피 밖으로’로 수정한다. |
O 설명하는 글쓰기 과정
계획하기 | 설명 대상, 글을 쓰는 목적, 예상 독자 정하기 |
⇩ | |
내용 마련하기 |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내용을 마련하고 정리하기 |
⇩ | |
내용 조직하기 | 글의 개요를 작성하고 어떤 설명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생각해 보기 |
⇩ | |
표현하기 | 대상의 특성에 맞는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글 쓰기 |
⇩ | |
고쳐쓰기 | 글 전체·문단·문장이나 단어 수준에서 고쳐쓰기(고쳐쓰기는 모든 단계에서 필요에 따라 일어나는 활동임.) |
O 설명하는 글의 구성
① 설명하는 글은 대체로 ‘처음(머리말)-중간(본문)-끝 (맺음말)’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② 처음(머리말)에서는 설명할 대상이나 설명하는 이유 등을 밝힌다.
③ 중간(본문)에서는 다양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 상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④ 끝(맺음말)에서는 설명한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 정 리한다.
O 고쳐쓰기를 할 때 고려해야 할 점
글 전체 수준 | -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은 없는가? - 글은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할 내용이나 보조 자료는 없는가? -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제목인가? |
문단 수준 | - 문단의 중심 내용에서 벗어난 내용은 없는 가? - 앞뒤 문장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가? |
문장이나 단어 수준 | - 문장의 뜻이 분명하게 드러나는가? - 문장의 길이는 적절한가? - 잘못 쓰거나 빠뜨린 글자는 없는가? - 띄어쓰기는 올바른가? - 독자의 수준에 맞는 단어를 사용하였는가?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비밀 - 박정호 (0) | 2023.06.02 |
---|---|
(요점 정리) 정전기가 겨울로 간 까닭은? - 김정훈 (0) | 2023.06.02 |
(요점 정리) 담화와 국어 생활 (0) | 2023.06.02 |
(요점 정리) 설명하는 글 쓰기 (0) | 2023.06.02 |
(요점 정리) 정보를 담은 그림, 픽토그램 (0) | 2023.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