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초
- 이태준
o 갈래 : 현대 수필
o 성격 : 일상적, 서정적, 사색적
o 제재 : 파초
o 주제 : 이해타산을 초월한 문인의 풍류
o 특징 : ① ‘나’의 삶의 태도를 ‘앞집 사람’의 현실적
사고와 대조하여 보여 주고 있다.
② 대화체를 통해 일화를 전달하여 주제를 전
달하고 있다.
o 파초에 대한 두 이야기
- 앞부분
=> 정성을 들여 키운 파초의 그늘에서 남국의 정조
를 느낌
=> 비 올 때 파초 앞에 빗방울 퉁기는 소리를 듣는
기쁨이 큼
- 뒷부분
=> 내년에 죽을 파초라 하더라도 죽는 순간까지 곁
에 두면서 마음을 나누고 싶음
o ‘나’와 ‘앞집 사람’의 가치관 차이
- ‘나’
=> 자연의 아름다움을 여유롭게 즐김
=> 돈보다 정서적인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심미안
을 지님
=> 이해타산적으로 살아 가는 사람을 이해하면서도
비판 할 줄 앎
- ‘앞집 사람’
=> 식물을 키우면서 든 정을 이해할 줄 모름
=> 정서적 감정보다 실용성을 중시함
=> 모든 것을 돈으로 환산해 보며 이해타산적으로
세상을 봄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여김========
살아있는 존재로 여김 돈의 가치로 환산하여 생각함
나 -------------> 파초------------>앞집사람
======이해타산적인 사람이라고 여김======== >
o 파초의 문체적 특징
- ‘나’가 파초를 아끼는 이유와 ‘앞집 사람’의 말에 대
한 ‘나’의 생각을 고백체로 서술함
- 파초를 둘러싸고 ‘앞집 사람’과 대화하는 일상적인
대화 장면을 그대로 옮김
o 세태에 대한 비판
- 소를 길러 일을 시키고 늙으면 팔고 사간 사람이 잡
으면 그 고기를 사다 먹고 하는 우리의 습관
= > 대상에 대한 교감 없이 물질적 가치로만 판단 하
고 함부로 대하는 세태에 대한 비판. 토사구팽
o 수필의 특성
- 누구나 쓸 수 있음(비전문적, 대중적)
- 신변잡기적(제재가 다양함)
- 자기 고백적, 개성적
- 무형식의 형식(형식이 자유로움)
- 비교적 길이가 짧음
- 관조와 사색, 멋과 운치가 닮겨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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