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글쓰기를 잘하려면

by 세모답 2023. 5. 7.
반응형

3-1 글쓰기를 잘하려면.pdf
0.13MB

 

 

 

 

글쓰기를 잘하려면

 

 

O 쓰기 맥락

- 쓰기 맥락이란 주제, 목적, 독자, 매체와 같이 글을 쓰는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소를 의미한다.

 

주제 글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
주제에 대한 글쓴이의 태도에 따라 글의 전개 방식이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
목적 글을 통해 독자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함.
정보 전달, 설득, 사회적 상호작용, 정서 표현 등의 목적이 있음.
글을 쓰는 목적에 따라 글의 전개 방식내용, 표현 방법 등이 달라지게 됨.
독자 예상 독자의 연령, 성별,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 주제와 예상 독자, 글쓴이와 예상 독자의 관계 등을 파악해야 함.
예상 독자에 따라 글의 내용, 표현 방식, 어휘 등이 달라짐.
매체 글을 표현하고, 독자에게 전달하는 매체.
매체에 따라 글쓴이가 보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의 종류가 달라짐.
매체에 따라 글쓴이와 독자의 의사소통 구조가 달라짐.(일방향적인 구조 / 양방향적 구조)

 

O 글쓰기의 과정

- 글쓰기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데, 이러한 과정은 글의 주제, 목적, 독자, 매체 등에 대한 끊임없는 점검과 조정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회귀적, 상호 보완적, 목표 지향적으로 이루어진다.

계획하기 글의 목적, 주제를 설정하고, 독자의 흥미와 관심사, 수준 등을 분석
작문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 수립
작문에 필요한 배경지식을 점검하고, 글의 내용, 전개 방식 등을 구상
내용 생성하기 글의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 수집
글의 중심 내용세부 내용을 마련
자료의 적절성신뢰도를 판단하여 선별
작문 계획과 생성한 내용을 비교, 검토하여 수정, 보완
생성된 내용을 검토하여 작문 계획을 조정하고 구체화
조직하기 생성한 내용을 글의 주제와 목적에 따라 선정, 배치
통일성응집성을 고려하여 내용 조직
글의 형식적 관습을 고려하여 내용 조직
표현하기 생성한 내용을 조직 및 전개 계획에 따라 초고로 작성
작문 맥락과 내용을 고려하여 어휘문장을 선택하고, 다양한 표현 기법을 활용하여 표현
활용하는 매체를 고려하여 그림, 도표, 동영상 등의 보조 자료 적극 활용
표현 과정을 점검하여 필요에 따라 글의 내용, 표현, 조직, 전개 방법 조정
고쳐쓰기 , 문단, 문장, 단어 수준에서 고쳐쓰기
추가, 삭제, 재배열의 원칙에 따라 고쳐쓰기
쓰기 윤리를 고려하여 글 점검

 

 

 

O 글쓰기 과정의 특징

회귀적 글쓰기의 과정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나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니며, 필요에 따라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있음
상호
보완적
각 과정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과정과 연결되어 있음
목표
지향적
각 과정은 글쓰기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집중됨

 

O 고쳐쓰기의 과정

글 수준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검
해 보는 단계
글의 제목이나 소제목이 적절한가?
글 전체가 하나의 주제로 통일되어 있는가?
문단 수준 문단 내의 통일성과 장과 문장의 논리적 일관성을 점검해 보는 단계 문단의 내용이 하나의 주제에 집중되는가?
문장과 문장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는가?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는가?
문장 수준 각 문장이 어법에 맞는지,
뜻이 잘 통하는지를 점검해 보는 단계
높임, 시간, 사동과 피동, 호응 등의 문법적 표현이 올바른가?
문장이 지나치게 길지는 않은가?
애매하거나 모호한 문장을 사용하지는 않았는가?
단어 수준 각 문장에 쓰인 단어 하나하나가 적절한지 점검해 보는 단계 맞춤법에 어긋난 표현은 없는가?
지나치게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는가?
불필요하거나 빠트린 단어는 없는가?

 

 

O 설득하는 글의 판단 기준

신뢰성 근거로 제시하는 자료가 정확하고 믿을 만한지 검토
자료의 출처와 출처의 신뢰성 확인, 작성된 시기, 인용 방법의 적절성 확인
타당성 주장이나 의견, 근거 등이 정당하고 합리적인지 검토
주장이나 의견, 근거 등의 논리적인 입증 절차 확인, 논리적 비약은 없는지, 논리적인 체계를 갖추었는지 확인
공정성 주장이나 의견이 공평하고 정의로운지 검토
주장이나 의견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았는지, 공동체의 보편적인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

 

O 글쓰기 목적에 따른 글의 종류

정보 전달을
위한 글
어떤 정보나 사실을 독자에게 알리고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의 글쓰기
설명문, 안내문, 보고서, 계획서, 안내문
설득을
위한 글
어떤 쟁점이나 관점의 선택, 실천 등과 관련하여 독자의 신념이나 가치관, 행위에 변화를 주기 위한 목적의 글쓰기
연설문, 논설문, 사설, 칼럼 등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글
독자와 관계를 맺고 유지·발전하기 위한 목적의 글쓰기
편지글, 초대하는 글, 식사문 등
정서 표현을
위한 글
글쓴이의 감정이나 기분, 느낌 등을 진솔하게 표현하고 환기하기 위한 목적의 글쓰기
일기, 기행문, 감상문, , 수필 등

O 설득하는 글쓰기의 절차

주장
정립하기
사회적으로 가치 있고 공동체가 필요로 하는 것을 주장으로 내세워야 함.
주장의 관점을 명확히 해야 함.
주장에 대한 입증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알아야 함.
논거
마련하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거나 권위자의 말을 인용할 수 있음.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을 근거로 제시함.
논증 방법 결정: 연역 추론, 귀납 추론, 유비 추론, 변증법 등
내용
조직하기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에 맞게 내용을 조직함.
독자의 관심사와 수준, 요구를 고려하여 내용을 조직함.
구성 방식 결정: 두괄식, 미괄식, 양괄식
표현하기 설득할 대상의 특성이나 글의 유형을 고려해야 설득력을 높일 수 있음.
논리적 설득만으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때는 감성적인 설득으로 공감을 이끌어 낼 수도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