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음악실 사용에 대한 협상
O 갈래 : 협상 담화
O 성격 : 설득적, 논리적
O 제재 : 음악실 사용
O 주제 : 음악실 사용에 대한 협상
O 특징 :
➀ ‘시작 단계 - 조정 단계 - 해결 단계’의 절차에 따 라 협상이 전개됨.
➁ 협상을 통해 갈등 상황을 해결하고 모두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이끌어 냄.
대안 제시 및 상호 검토 |
→ | 재민의 대안 | 정연의 검토와 대안 |
재민네 반이 주중에 하루와 주말 이틀, 즉 일주일에 삼 일만 음악실을 사용하고, 밴드 동아리가 나머지 사 일을 사용하는 대안을 제시함. | • 주말에는 강사의 연주 지도가 예정되어 있어서 재민의 대안을 받아들이기 어려움. • 주말 오후 네 시 이후부터 재민네 반이 음악실을 사용하는 대안을 제시함. |
||
재민의 검토와 대안 | 정연의 검토 | ||
• 주말 네 시 이후에는 반 친구들이 시간을 맞추기 어려우므로 정연의 대안을 받아들이기 힘듦. • 주말은 밴드 동아리가 음악실을 사용하는 대신 재민네 반이 주중에 사 일 동안 원하는 시간에 사용하는 대안을 제시함. |
재민네 반이 월요일부터 목요일, 오후 다섯 시부터 여섯 시까지 음악실을 사용하는 대안을 수용함. (‘해결 단계’에서 정연은 재민의 대안을 수용할 의사를 밝히고 있음.) |
O 이 글의 구조
시작 단계 | 음악실 사용에 대한 서로의 입장을 확인함. |
조정 단계 | 음악실 사용에 대해 대안을 제시하고 상호 검토함. |
해결 단계 | 음악실 사용 시간 및 방법을 합의함. |
O ‘시작 단계’에서의 협상 내용
갈등의 원인 분석 | → | 교내 합창 대회에 참가하는 재민네 반과 청소년 밴드 경연 대회에 참가하는 밴드 동아리 모두가 집중 연습을 위해 음악실 사용을 원함. |
문제 해결의 가능성 확인 |
→ | 정연 | 재민 |
재민네 반이 음악실을 사용하는 것에는 반대하지 않음. | 밴드 동아리 연습 일정을 최대한 고려할 생각이 있음. |
O ‘조정 단계’에서의 협상 내용
상대방의 처지와 관점 이해 |
→ | 재민 | 정연 |
밴드 동아리가 학교의 명예를 높이기 위해 외부 대회에 출전하며, 음악실 청소와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존중함. | 교내 합창 대회가 코앞이라 재민네 반에게 연습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하고 존중함. |
O ‘해결 단계’에서의 협상 내용
타협과 조정을 통한 합의 | → | •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오후 다섯 시부터 여섯 시까지는 재민네 반이, 나머지 시간과 주말에는 하루 종일 밴드 동아리가 음악실을 사용하기로 함. • 밴드 동아리가 합창 대회가 끝날 때까지 재민네 반에 전자 피아노를 빌려주고, 재민네 반은 밴드 경연 대회가 끝날 때까지 음악실 청소를 맡아 관리함.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마음을 나누는 대화 (0) | 2023.05.07 |
---|---|
(요점 정리) 과학 연구의 자유와 규제 - 이영희 (0) | 2023.05.07 |
(요점 정리) 스마트폰 중독, 어떻게 해결할까 (0) | 2023.05.07 |
(요점 정리) 전시회 공간을 빌려라 (0) | 2023.05.07 |
(요점 정리) 조선의 얼 광화문 (0) | 2023.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