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음을 나누는 대화
O 공손성의 원리와 정중 어법
개념 | 대화 참여자 사이에 공손하고 예의 바르게 말을 주고받는 태도 |
설명 기준 | 이익과 부담, 칭찬과 비방, 일치와 차이 |
정중 어법 | 공손성의 원리를 갖추어 대화하는 방법 |
O 공손성의 원리(정중 어법)의 다섯 가지 격률
설명 기준 | 종류 | 개념 |
‘이익과 부담’ 측면 | 요령의 격률 | 상대에게 부담이 되는 표현을 최소화하고, 이익이 되는 표현을 최대화하여 말하는 규칙 |
관용의 격률 |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표현을 최소화하고, 부담이 되는 표현을 최대화하여 말하는 규칙 | |
‘칭찬과 비방’ 측면 | 칭찬의 격률 | 상대에 대한 비방을 최소화하고 칭찬을 최대화하여 말하는 규칙 |
겸양의 격률 | 자신에 대한 칭찬은 최소화하고 비방은 최대화하여 말하는 규칙 | |
‘일치와 차이’ 측면 | 동의의 격률 | 상대와 자신의 의견 차이를 최소화하고 일치를 최대화하여 말하는 규칙 |
O 순서 교대 원리
개념 | 참여자들이 말을 주고받으며 이야기를 이어 가는 대화의 성격을 고려하여, 말하는 순서를 적절히 교대해야 한다는 원리 |
순서 교대 원리를 지키지 않은 사례 | - 혼자만 오랫동안 말을 하는 경우 - 대화에 참여하지 않고 침묵만 지키는 경우 - 다른 사람이 말하고 있는데 중간에 끼어드는 경우 - 진행되는 화제와 관련이 없는 화제를 갑자기 이야기하는 경우 |
O 승우와 석재의 대화 태도 ①
대화의 상황 | |
모듬 발표를 위해 자료 정리를 부탁하는 상황 | |
승우 | 석재 |
서연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음 서연에게 선택권이 없음 자신의 요구만 명령하듯 말함 서연에게 부담을 줌 |
지애의 처지를 고려함 지애에게 선택권을 부여함 자신의 사정을 이야기함 지애에게 부담을 줄여 표현함 |
‘요령의 격률’에 어긋남 | ‘요령의 격률’을 따름 |
O 서연과 지애의 대화 태도 ①
대화의 상황 | |
발표 준비 과정에서 선생님께 건의하는 상황 | |
서연 | 지애 |
자료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을 선생님의 탓으로 돌리며 그 자료로는 못하겠다고 자신의 부담을 회피함 | 자료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을 자신의 탓으로 돌려 말하며 자신의 부담을 최대화함 |
‘관용의 격률’에 어긋남 | ‘관용의 격률’을 따름 |
O 승우와 석재의 대화 태도 ②
대화의 상황 | |
발표를 한 상대에게 말을 건네는 상황 | |
승우 | 석재 |
발표를 한 서연의 잘못을 지적하며 비방 함 | 발표를 한 지애를 칭찬한 후 개선할 점을 완곡하게 말함 |
‘칭찬의 격률’에 어긋남 | ‘칭찬의 격률’을 따름 |
O 서연과 지애의 대화 태도 ②
대화의 상황 | |
선생님께서 칭찬을 해 주시는 상황 | |
서연 | 지애 |
선생님의 칭찬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며 자만심을 드러냄 | 선생님의 칭찬에 자신을 낮추며 겸손하게 말함 |
‘겸양의 격률’에 어긋남 | ‘겸양의 격률’을 따름 |
O 승우와 석재의 대화 태도 ③
대화의 상황 | |
발표가 끝난 기념으로 뒤풀이를 하자는 상대의 제안을 거절하는 상황 | |
승우 | 석재 |
서연의 제안을 거절하며 의견이 일치하지 않음을 직접적으로 드러낸 후 자신의 생각을 말함 | 지애의 제안에 대한 공감을 표현하고 제안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언급함. 완충적 표현과 선택권을 부여하는 의문문을 사용함 |
‘동의의 격률’에 어긋남 | ‘동의의 격률’을 따름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사랑 대 러브 – 정경조, 정수현 (0) | 2023.05.09 |
---|---|
(요점 정리) 담화 상황과 문법 요소 (0) | 2023.05.07 |
(요점 정리) 과학 연구의 자유와 규제 - 이영희 (0) | 2023.05.07 |
(요점 정리) 음악실 사용에 대한 협상 (0) | 2023.05.07 |
(요점 정리) 스마트폰 중독, 어떻게 해결할까 (0) | 2023.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