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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화 상황과 문법 요소
주체 높임법 |
① 서술어의 주체를 높임 ② 특별한 주격 조사(께서)의 사용 ➂ 선어말 어미‘-시-’의 사용 예) 국어 선생님꼐서 흙을 주셨다(주시었다) ➃ 듣는 이가 서술어의 주체보다 높을 때에는 주체 높임법이 쓰이지 않음 예) 할아버지, 아빠가 오고 있대요 (0) 할어버지, 아빠가 오시고 있대요 (X) ➄ ‘진지, 성함, 연세, 들다, 말씀하다, 주무시다, 잡수시다, 돌아가시다, -님’ 등의 특별한 어휘 사용 ➅ 간접 높임법 : 높여야 할 상대방에 딸린 것 (신체, 소유물 등)을 높임 예) 국어 선생님은 넥타이도 멋있으시다 |
객체 높임법 |
① 서술의 대상을 높임 ② 여쭈다, 선사하다, 모시다, 뵙다, 드리다 등의 특별한 어휘 사용 ➂ 특별한 부사격조사 ‘-께’의 사용 |
상대 높임법 |
①말하는 이가 듣는 이를 높이거나 낮춤 ②격식체(하십시오체, 하오체, 하게체, 해라체) ③비격식체(해요체, 해체) |
O 높임법의 종류
O 상대 높임법의 활용
구분 | 평서 | 의문 | 명령 | 청유 | 감탄 | |
격식체 | 하십시오체 (아주 높임) | -습니다 | -습니까? | -십시오 | -시지요 | - |
하오체 (예사 높임) | -소/-으오 | -소?/-으오? | -소?/-으오? | -읍시다 | -는구려 | |
하게체 (예사 낮춤) | -네 | -나?/-는가? | -게 | -으세 | -는구먼 | |
해라체 (아주 낮춤) | -는다 | -니?/-(느)냐? | -아라/-으렴 | -자 | -느구나 | |
비격식체 | 해요체 (두루 높임) | -아요/-지요 | -아요?/-지요? | -아요/-지요 | -아요/-지요 | -아요/-지요 |
해체 (두루 낮춤) | -아/-지 | -아?/-지? | -아/-지 | -아/-지 | -아/-지 |
O 피동 표현
개념 | 주어가 남의 힘에 의하여 움직이는 것을 피동이라 하고, 피동을 나타내는 문장을 피동문이라 함 예) 정우가 형준이에게 물렸다 |
실현 방법 | ➀ 능동사 어간 + 피동 접사(이,히,리,기) ➁ 어간 + -되다, -어지다, -게 되다 |
O 사동 표현
개념 | 주어가 남에게 동작을 하도록 시키는 것을 사동이라 하고, 사동을 나타내는 문장을 사동문이라고 함. 예) 윤희가 이마를 넓혔다 |
실현 방법 | ➀ 능동사 어간 + 피동 접사(이,히,리,기,우.구.추) ➁ 어간 + -시키다, -게 하다 |
O 인용 표현
직접 인용 |
인용하고자 하는 내용을 원래의 내용과 형식 그대로 옮기는 것 예) 명섭이는 “무슨 일이야?”라고 물었다. |
간접 인용 |
원래의 내용을 전달하되 말하는 사람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것 예) 명섭이는 무슨일이냐고 물었다. |
O 시간 표현
과거 시제 | 사건시 -> 발화시 |
현제 시제 | 사건시 = 발화시 |
미래 시제 | 사건시 <- 발화시 |
O 시간 표현에 사용되는 문법 요소
과거 | 현재 | 미래 | |
‘-았-/-었-’, ‘-더-’ | 동사 | ‘-는-/-ㄴ-’ | -겠- |
형용사 서술격 조사 |
없음 |
시간 표현의 다양한 표현 효과
- 는 - / -ㄴ- | • 현재 시제를 표현함. • 가까운 미래 현할 수 있음. • 과거의 사건을 현장감 있게 표현할 수 있음. |
-았- / -었- | • 과거 시제를 표현함. • 상태가 완료되어 발화시까지 지속되거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을 나타낼 수 있음. • 발화시에서 볼 때 미래의 사건이나 일을 이미 정해진 사실인 것처럼 표현할 수 있음. |
- 겠 - | • 미래 시제를 표현함. • 화자의 추층 타낼 수 있음. • 주체의 의지를 나타낼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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