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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담화 상황과 문법 요소

by 답지책방 2023.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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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담화 상황과 문법 요소(높임,사동,피동,시간,인용).pdf
0.12MB

 

 

 

 

 

담화 상황과 문법 요소

 

주체
높임법
서술어의 주체를 높임
특별한 주격 조사(께서)의 사용
선어말 어미--의 사용
) 국어 선생님꼐서 흙을 주셨다(었다)
듣는 이가 서술어의 주체보다 높을 때에는
주체 높임법이 쓰이지 않음
) 할아버지, 아빠가 오고 있대요 (0)
할어버지, 아빠가 오시고 있대요 (X)
진지, 성함, 연세, 들다, 말씀하다, 주무시다,
잡수시다, 돌아가시다, -등의 특별한 어휘
사용
간접 높임법 : 높여야 할 상대방에 딸린 것
(신체, 소유물 등)을 높임
) 국어 선생님은 넥타이도 멋있으시다
객체
높임법
서술의 대상을 높임
여쭈다, 선사하다, 모시다, 뵙다, 드리다 등의
특별한 어휘 사용
특별한 부사격조사 ‘-의 사용
상대
높임법
말하는 이가 듣는 이를 높이거나 낮춤
격식체(하십시오체, 하오체, 하게체, 해라체)
비격식체(해요체, 해체)

O 높임법의 종류

 

O 상대 높임법의 활용

구분 평서 의문 명령 청유 감탄
격식체 하십시오체 (아주 높임) -습니다 -습니까? -십시오 -시지요 -
하오체 (예사 높임) -/-으오 -?/-으오? -?/-으오? -읍시다 -는구려
하게체 (예사 낮춤) - -?/-는가? - -으세 -는구먼
해라체 (아주 낮춤) -는다 -?/-()? -아라/-으렴 - -느구나
비격식체 해요체 (두루 높임) -아요/-지요 -아요?/-지요? -아요/-지요 -아요/-지요 -아요/-지요
해체 (두루 낮춤) -/- -?/-? -/- -/- -/-

 

O 피동 표현

개념 주어가 남의 힘에 의하여 움직이는 것을 피동이라 하고, 피동을 나타내는 문장을 피동문이라 함
) 정우가 형준이에게 물렸다
실현 방법 능동사 어간 + 피동 접사(,,,)
어간 + -되다, -어지다, -게 되다

 

O 사동 표현

개념 주어가 남에게 동작을 하도록 시키는 것을 사동이라 하고, 사동을 나타내는 문장을 사동문이라고 함.
) 윤희가 이마를 넓혔다
실현 방법 능동사 어간
+ 피동 접사(,,,,..)
어간 + -시키다, -게 하다

 

O 인용 표현

직접
인용
인용하고자 하는 내용을 원래의 내용과 형식 그대로 옮기는 것
) 명섭이는 무슨 일이야?”라고 물었다.
간접
인용
원래의 내용을 전달하되 말하는 사람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것
) 명섭이는 무슨일이냐고 물었다.

 

 

 

O 시간 표현

과거 시제 사건시 -> 발화시
현제 시제 사건시 = 발화시
미래 시제 사건시 <- 발화시

 

O 시간 표현에 사용되는 문법 요소

과거 현재 미래
‘--/--’, ‘--’ 동사 ‘--/--’ --
형용사
서술격 조사
없음

 

 

시간 표현의 다양한 표현 효과

- - / -- 현재 시제를 표현함.
가까운 미래 현할 수 있음.
과거의 사건을 현장감 있게 표현할 수 있음.
-- / -- 과거 시제를 표현함.
상태가 완료되어 발화시까지 지속되거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을 나타낼 수 있음.
발화시에서 볼 때 미래의 사건이나 일을 이미 정해진 사실인 것처럼 표현할 수 있음.
- - 미래 시제를 표현함.
화자의 추층 타낼 수 있음.
주체의 의지를 나타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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