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人(고인)도 날 몯 보고 ~
이황
古人(고인)도 날 몯 보고 나도 古人(고인) 몯 뵈.
성현들과 ‘나’는 시간과 공간의 한계 때문에 서로를 직접 보거나 만날 수 없음.
古人(고인)을 몯 뵈도 녀던 길 알 잇,
옛 성현들이 가던 학문과 수양의 길
녀던 길 알 잇거든 아니 녀고 엇뎔고.
고인이 가던 길을 자신도 따라 걸어가겠다는 의지
<현대어 풀이>
옛 성현도 날 못 보고 나도 옛 성현을 못 뵈어
옛 성현을 못 뵈어도 성현들의 학문의 길이 앞에 있네
성현들의 학문의 길이 앞에 있는데 안 가고 어찌할꼬
O 갈래 : 연시조, 사대부 시조
O 성격 : 의지적, 교훈적, 도학적
O 제재 : 고인이 가던 길[道]
O 주제 : 고인의 삶을 본받고자 하는 의지
(학문 수양에 대한 의지)
O 특징 :
① 고인이 깨닫고자 했던 도[道]를 고인이 걷던 길로 비유적으로 표현함.
② 설의법을 활용하여 화자의 의지를 표현함.
③ 4음보 율격을 지님.
O 이 시조의 구조
초장 | 고인과 나 사이의 먼 거리 |
중장 | 고인과 나 사이를 이어 주는 길 |
종장 | 고인이 가던 길을 나도 가겠다는 결심 |
한숨아 셰한숨아 ~
- 지은이 미상
한숨아 셰한숨아 네 어 틈으로 드러온다.
어느 틈 들어오느냐
고모 장 셰 장 들 장 열 장에 암돌젹귀 수
구무래 장지 / 가는 살로 만든 장지 / 들어 올려서 매달아 놓은 장지
돌젹귀 목걸 닥 박고 크나큰 을 쇠로 숙이숙이
문고리를 거는 쇠
엿듸 屛風(병풍)이라 덜걱 접고 簇子(족자)ㅣ라
문, 창문의 종류와 문과 관련된 장치·사물을 열거하여 한숨을
막고자 하는 화자의 근심을 해학적으로 표현함.
골 말고, 녜 어 틈으로 드러온다.
드러오느냐
어인지 너 온 날이면 못 드러 노라.
어찌된 일인지 장 들어
<현대어 풀이>
한숨아 세(가느다란) 한숨아, 네 어느 틈으로 들어오느냐?
고모장지, 세살장지, 들장지, 열장지,(이상 문의 종류) 암돌쩌귀, 숫돌쩌귀,(문 다는데 필요한 도구들) 배목걸새(문고리 거는 쇠) 뚝딱 박고, 크나큰 자물쇠로 깊이깊이 채웠는데, 병풍이라 덜컥 접은 족자라 대대굴 마느냐? 네 어느 틈으로 들어오느냐?
어찌된 일인지 네가 오는 날이면 잠 못 들어 하는구나.
O 갈래 : 사설시조
O 성격 : 해학적, 정서적
O 제재 : 한숨, 문이나 창문에 관련된 사물들
O 주제 : 그칠 줄 모르는 시름
O 특징 :
① 생활 속의 사소한 사물들을 열거하여 진솔하고 생 동감 있게 정서를 표현함.
② 한숨을 의인화하여 고달픈 삶의 애환을 해학적으로 표현함.
③ 4음보 율격에서 이탈하여 장형화된 형식을 지님.
O 이 시조의 구조
초장 | 한숨이 나옴 |
중장 | 한숨을 막으려는 노력이 실패로 돌아감 |
종장 | 한숨을 원망함 |
O 시조의 특징
- 고려 후기에 발생한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 시가
시대별 변화 | 고려 후기에 발생한 시조는 조선 시대에 크게 발전하였으며, 조선 후기에는 평시조보다 긴 사설시조가 유행하고 향유층이 확대됨. |
향유층 | 초기에는 사대부 중심으로 창작·수용되었으나, 조선 전기에 기생도 창작에 참여하였으며 조선 후기에는 중인에 이르기까지 향유 계층이 확대됨. |
기본 형식 | 3장 6구 45자 내외의 4음보 율격을 지니며, 종장 첫 구는 3음절로 고정됨. |
O 시조의 종류
평시조 | 시조의 기본 형식을 지닌 시조 (예) <이화에 월백고>(이조년) |
연시조 | 두 개 이상의 평시조가 하나의 제목으로 엮이어 있는 시조 (예) <도산십이곡>(이황) |
사설 시조 |
초·중·종장의 형식을 지니지만 4음보 율격에서 벗어나 현저하게 길어진 시조 (예) <한숨아 셰 한숨아>(작자 미상) |
O 사설 시조의 특징
길이와 음보율 |
초․중․종장 형식을 지니지만 4음보 율격에서 벗어나 현저하게 길어짐. |
언어와 소재 |
일상적 언어, 하찮고 잡다한 사물 |
내용 | • 일상 속 평범한 사람들에 대한 관찰 • 고달픈 생활과 세태에 대한 해학․풍자 등 |
O <고인도 날 못 보고>와 <한숨아 셰 한숨아> 비교
<고인도 날 못 보고> | 구분 | <한숨아 셰 한숨아> |
연시조 | …… | 갈래 | …… | 사설시조 |
조선 시대의 유학자, 양반 |
…… | 작자 | …… | 대체로 조선 시대 평민과 관련지음. |
일반적인 평시조 길이임. | …… | 길이 | …… | 중장이 훨씬 긺. |
• 유교적 삶의 자세를 드러냄. • 연쇄법으로 주제 의식을 드러냄. |
…… | 소재와 표현 |
…… | • 잡다한 사물이 나열됨. • 고달픈 삶을 해학적으로 표현함. |
고인의 삶을 본받고자 하는 의지(학문 수양에 대한 의지) | …… | 주제 | …… | 그칠 줄 모르는 시름 |
'요점정리 > 고전 운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견회요 (3수) - 윤선도 (0) | 2023.05.13 |
---|---|
(요점 정리) 촉규화 - 최치원 (0) | 2023.05.13 |
(요점 정리) 보리타작 - 정약용 (0) | 2023.05.13 |
(요점 정리) 고산구곡가 - 이이 (0) | 2023.05.13 |
(요점 정리) 한숨아 셰한숨아 ~ - 작자 미상 (0) | 2023.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