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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정리/고전 산문

(요점 정리) 일야구도하기 - 박지원

by 세모답 2023.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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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1 일야구도하기 - 박지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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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야구도하기

- 박지원

O 갈래 : 고전 수필, 기행 수필, 한문 수필

O 성격 : 체험적, 분석적, 교훈적, 설득적

O 제재 : 하룻밤에 강을 아홉 번 건넌 경험

O 주제 : 외부의 사물(외물)현혹되지 않는 삶의 자 세

O 특징 :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뒷 받침함.

치밀한 관찰력으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 색적이고 관조적인 태도를 보임.

 

O 이 글의 구조

마음가짐에 따라 다르게 들리는 물소리
- 강물이 마치 울부짖는 듯, 많은 전차가 지나가는 듯 큰 소리를 내며 흐르는 것을 두고 사람들은 예전에 전쟁터였기 때문이라 말하지만, 소리는 듣는 이의 마음가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마음속의 생각에 따라 다르게 들리는 소리
- 낮에 강을 건널 때에는 거친 파도가 눈에 보여 소리가 귀에 들어오지 않았지만, 밤에는 보이는 것이 없어 소리가 더욱 크게 들리는 것임. 외물에 현혹되기 쉬운 인간의 모습
강을 건너는 경험을 통해 얻은 깨달음
- 외물에 현혹되지 않고 마음을 평정하면 사나운 강물에도 익숙해진다는 것을 깨닫게 됨.
외물에 현혹되지 않는 올바른 삶의 자세
- 외물에 영향을 받는 감각 기관에만 따른다면 사물의 실체를 정확하게 살필 수 없기에 감각 기관과 감정에 휩쓸리지 않는 것이 올바른 삶의 자세임을 말함.

 

 

 

 

O 수필 갈래의 정의와 특징

정의 일정한 형식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느낌이나 체험을 생각나는 대로 쓴 산문 형식의 글
특징 - 작가 자신을 직접 드러냄으로써 다른 문학 갈 래보다 작가의 개성이 강하게 드러남.
- 특정한 형식적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형식으로 쓸 수 있음.
- 작가의 개성에 따라 체험을 통한 깨달음, 인생에 대한 성찰, 사회·역사에 관한 인식, 자연에 대한 감상 등 다양한 제재를 주제로 할 수 있음.

 

O 작품에 나타난 의 경험과 깨달음

글쓴이의 경험 경우에 따라
같은 소리라도 다르게 들림.
깨달음
방문을 닫고 누워 계곡물 소리를 들어봄. 듣는 이의 마음가짐에 따라 들리는 소리가 달라짐.

 

O ‘의 강물에 대한 인식과 깨달음

의 강물
의 강물
강물의 위태로움을
(시각)으로 봄.
인식 강물의 위태로움을
(청각)로 느낌.
강물을 보고 두려워하느라 소리가 들리지 않음. 결과 듣는 것에 신경이 쏠려 강물 소리가 두려움.

낮의 강물과 밤의 강물은 동일한 강물인데,
눈과 귀에 의존한다면 보고 듣는 것에 현혹되어 사물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게 됨.

 

 

O 표현상의 특징

작품에 나타난 개성적 표현
화들짝 놀란 듯한 파도, 분노를 일으킨 듯한 물결, 슬피 원망하는 듯한 여울물
만리장성을 쳐부술 듯한 기세를 지니고 있다. 전고(戰鼓) 만 개로도, 무너져 내려앉고 터져 나오며 짓누르는 저 강물의 소리를 비유하기에 부족하다.
솔숲에 바람이 불 때 나는 듯한 소리 이는 혹시 누가 왔나 하면서 들은 경우다.
- 청각,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강물을 생생하게 묘사함.
- 의인법, 과장법, 열거법, 직유법 등을 활용하여 물소리를 다양하게 표현함.

=> 구체적인 경험을 다양한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보다생생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이를 바탕으로 추상적인 깨달음을 전하고 있어 관념적으로만 교훈을 전달하는 글에 비해 설득력이 강함.

 

O 작품에 나타난 인간상

마음을 차분히 다스린 사람
제 귀와 눈만 믿는 사람
외물에 구애 받지 않고 본질적인 것을 추구하는 유형
()임금과 같은 사람
외적인 것에 이끌려 본질적인 것을 알지 못하는 유형
처신에 능란하여 제 의 총명함만 믿는 사람
바람직한 인간상
경계해야 하는 인간상

외물(외적 사물)에 얽매이는 사람과
이에 초연한 사람을 대비하여
외물에 쉽게 흔들리지 않고,
이성적으로 사물을 바라볼 것을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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