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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정리/고전 산문

(요점 정리) 용소와 며느리 바위

by 기출마스터 2023.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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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용소와 며느리바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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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소와 며느리 바위

 

O 갈래 : 설화, 전설

O 성격 : 전기적(傳奇的), 교훈적, 불교적

O 제재 : 용소, 며느리바위

O 주제 : 탐욕에 대한 경계(인과응보, 권선징악)

O 특징 :

사투리를 사용하여 토속적인 정감과 현장감을 나타 냄

같은 말이 반복되고 군말의 사용이 나타남

과장되고 비현실적인 내용이 많이 나타남

화자(제보자)가 청자(채록자)에게 구술하는 형식을 취함

 

O 이 글의 구성

1 용소의 위치와 전설에 대한 개괄적 소개
2 용소와 며느리바위에 얽힌 구체적인 전설 내용과 그 증거물
- 옛날 지금의 용소 자리에 인색하기로 소문난 부자 영감(장재 첨지)이 살았음.
- 한 도승이 찾아와 시주를 청하자 장재 첨지는 쇠똥을 퍼 주고, 며느리는 쌀을 시주함.
- 도승은 며느리에게 장재 첨지의 집에 재앙이 내릴 테니 피하라고 하며, 절대로 뒤를 돌아보지 말라는 금기를 줌.
- 며느리는 도승이 말한 금기를 어긴 뒤 화석이 되어 지금도 남아 있으며, 장재 첨지의 집은 큰 소()가 되었음.

 

 

 

O 이 글의 구비 문학적 특징

사투리 사용 - 우정 (‘일부러의 방언)
- 옇다 (‘넣다의 방언)
구어체 사용 - ~데거든, ~, ~단 말야
과장된 표현 - 몇백 길이 되는지 모르는
- 명지실 몇을 넣어도 도무지 끝을 몰른다는
같은 말의 반복 - , 씻든 쌀을
- 개를, 귀엽게 기르던 개를
군소리의
빈번한 사용
- 인지,

 

O 등장인물의 상징성

장재
첨지
이기적이고 인색하고 탐욕스러운 악인(惡人). 그에 응징으로 벌을 받음. 세속적 존재
며느리 인정을 베풀 줄 아는 선인(善人). 그에 대한 보답으로 구원의 기회를 얻지만 금기를 어겨 벌을 받음. 중간적 존재
도승 장재 첨지를 징벌하는 심판자이자, ‘며느리에게 재앙을 피하도록 도와주는 구원자의 역할. 초월적 존재

 

O 금기의 기능

며느리에게 요구된 금기’ - “어떤 일이 있어도 뒤를 보면 안 된다
통과의례 - 지상적 세계에서 초월적 세계로 나아가는 존재가 초월성을 얻기까지 겪는 시련과 고난을 의미함.
- 며느리는 금기를 지키지 못했으므로 초월성을 획득하지 못함.
- 인간의 비극적 한계를 드러냄.
천기누설 방지 용소가 생성되는 현장은 인간이 보아서는 안 되는 것으로, 며느리가 화석이 된 것은 금기를 어기고 천기를 알게 되었기 때문임.

 

 

O 용소와 며느리 바위가 생긴 내력

변하기 전
변한 후
(증거물)

이유
장재 첨지의 집() 용소 인색하고 이기적인 장재 첨지가 시주를 온 도승에게 쇠똥을 퍼 주어 심판을 받게 됨.
며느리
아들, 도토마리,
며느리 바위
(화석)
도승에게 시주를 해 불타산으로 가던 며느리가 도승이 제시한 금기를 어겨 벌을 받게 됨.

 

O ‘용소와 며느리 바위의 주제

욕심 많고 인색한 장재 첨지가 벌을 받음. 인간의 탐욕에
대한 징벌
(인과응보, 권선징악)



절대로 뒤돌아보지 말라는 금기를 어긴 며느리가 화석이 됨. 경솔한 행동
대한 경계

 

 

O ‘용소와 며느리바위의 전설적 특징

구전성 구비 문학의 특징을 갖는다. - ‘~데거든’, ‘~단 말야등의 구어체 표현
- ‘, 씻든 쌀을등의 같은 말 반복
- ‘인지’, ‘등의 군말 사용
지역성 지역 단위의 전승 범위를 갖는다. - 용소는 황해도의 장연읍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역 단위로 전승됨.
신빙성 특정한 증거물이 존재한다. - 용소와 며느리바위가 장연읍에 남아 있음.
교훈성 교훈적 내용을 다룬다. - 악행을 저지른 장재 첨지가 벌을 받음.
-> 인간의 탐욕에 대한 경계
- 금기를 어긴 며느리는 화석이 됨.
->경솔한 행동에 대한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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