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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할머니는 외계인
O 갈래 : 수필(경수필)
O 성격 : 개인적, 성찰적
O 제재 : 치매에 걸린 할머니와의 갈등
O 주제 : 치매에 걸린 할머니와의 갈등으로 깨달은
가족의 사랑
O 특징 :
➀ 할머니에 대한 글쓴이의 심리 변화가 드러남.
➁ 비유 표현을 활용하여 내용을 인상 깊게 표현함.
➂ 경험에서 깨달은 바를 솔직하게 제시함.
O 구성
처 음 |
‘나’가 중학교 때 치매에 걸린 할머니 |
중 간 1 |
어린 시절 ‘나’를 돌봐 주셨던 할머니와의 추억 |
중 간 2 |
교과서를 찢은 할머니에 대한 분노와 자신의 태도에 대한 반성 |
끝 | 반성을 통해 깨닫게 된 할머니의 사랑 |
어린 시절 | 따뜻하고 포근함. |
↓ | |
할머니가 치매에 걸린 뒤 | 낯설고 불편함. |
↓ | |
‘사진’을 본 뒤 | 죄송스럽고 부끄러움. |
O 할머니를 대하는 글쓴이의 심리 변화
O 이 글에 드러난 글쓴이의 경험과 깨달음
경험 | ⦁ 어린 시절 맞벌이 하는 부모님 대신 할머니 가‘나’를 챙겨 줌. ⦁ 할머니가 어린‘나’에게 옛날이야기를 들려줌. ⦁ 치매에 걸린 할머니가 시험을 앞둔‘나’의 생 물 교과서를 찢어 놓음. ⦁ 어릴 적 할머니와 찍은 사진을 보고 할머니 에게 가서 안김. |
깨달음 | ⦁ 치매에 걸려 변해 버린 할머니를 이해하지 못하고 외면했던 자신에게 부끄러움을 느끼고 할머니에게 죄송한 마음이 듦. ⦁ 어린 시절 할머니가‘나’를 보살펴 준 것처럼 이제는‘나’가 가족인 할머니를 사랑으로 보살 펴 드려야 한다는 것을 깨달음. |
O 이 글에 쓰인 비유적 표현과 효과
➀ 의인법
- 동물원의 호랑이들이 달빛 아래 춤을 추며 노래하 는 모습을 상상하며 잠에 폭 빠져들었다.
(45쪽 5~6행)
- 동물인 호랑이를 사람인 것처럼 표현하여 글쓴이의 순수한 마음을 잘 살림.
➁ 직유법
- 외계인이 내 침대 위에서 생물 교과서를 수제비 만 들 듯 죽죽 찢고 있었다.
(46쪽 1~2행)
- 교과서를 찢어 방 안을 어질러 놓고 있는 할머니의 행동을 수제비를 만드는 행동에 빗대어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표현함.
➂ 은윺법
- 순간 저 외계인이 유에프오(UFO)로 사라져 버렸으 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46쪽 4~5행)
- ‘할머니’와‘요양원’을 ‘외계인’과‘유에프오(UFO)’로 빗대어 표현하여 글쓴이의 생각을 인상적으로 전달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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