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담화와 맥락

by 답지책방 2023. 5. 29.
반응형

2-2 담화와 맥락.pdf
0.39MB

 

 

담화와 맥락

 

O 담화의 개념과 특징

- 둘 이상의 문장이 연속되어 이루어지는 말의 단위를 말한다.

 

O 담화의 특성

- 담화가 이루어지는 상황사회 문화적 상황에 따 라 의미가 달라짐

 

O 상황 맥락의 구성 요소

- 상황 맥락이란,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관련되는 요인들이다.

-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시간과 장소, 의도와 목적이 있다.

- 상황 맥락에 따라 말이나 글의 의미가 다르게 해석 될 수 있다.

 

O 담화의 사회 문화적 맥락 지역 세대 문화

- 사회 문화적 맥락에 따라 말이나 글의 의미가 다 르게 해석될 수 있다.

 

O 상황 맥락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아 상대방에게 오해를 불 러 일으킬 수 있음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음

뜻하지 않게 예의에 어긋나는 말을 하게 되어 상대 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음

 

 

 

 

 

 

 

 

 

 

 

 

 

 

O <담화1> 말하는 이와 듣는 이를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기

 

구분 () ()
말하는 이 음식점 주인 치과 의사
듣는 이 손님 환자
시간과 장소 식사 시간,
식당에서
진찰 시간,
병원에서
의도와 목적 음식이나 서비스 등에 만족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묻는 것 치아 상태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
말의 의미 서비스나 음식 맛이 괜찮았나요? / 맛있게 드셨나요? 식사하실 때 아픈 이는 없으신가요? / 식사하실 때 이가 아파서 힘든 점은 없으셧나요?
듣는 이의 적절한 대답 맛있게 먹었어요. / 음식이 좀 짰어요. 이가 좀 시렸어요./ 딱딱한 것은 잘 못 씹어요.

 

 

 

 

 

 

 

 

 

 

 

O <담화 2> 시간과 공간을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 기

 

 

 

 

 

 

 

 

 

 

구분 () ()
말하는 이 준호 준호
듣는 이 친구 친구
시간과 장소 등굣길,
교문 근처에서
점심시간, 교실에서
의도와 목적 지각할까 봐 염려하는 친구에게 시간이 아직 남아 있음을 알려 주어 안심시키려는 것 함께 축구를 하자는 친구의 제안에 대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거절하려는 것
말의 의미 아직 5분이나 남았으니까 지각하지 않아. 걱정 마. 5분밖에 안 남아서 축구하거 나가긴 어렵겠어.

 

 

 

 

 

 

 

 

 

 

 

O <담화 3> 의도와 목적을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 기

 

구분 () ()
말하는 이 누나 누나
듣는 이 동생 동생
장소
의도와 목적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내용이 재미있는지 물어보는 것 넘어진 자신을 비웃는 듯한 동생의 태도 때문에 기분이 나쁨을 나타내는 것
말의 의미 네가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재미있어? 무슨 내용이야? 누나가 화분에 걸려 넘어졌는데 웃다니, 걱정되지도 않니?
듣는 이의 적절한 대답 . 재미있어. 같이 보자. 웃어서 미안해. 누나의 기분을 상하게 하려고 그런 것은 아니야. 괜찮아? 다치진 않았어?

 

 

 

 

 

O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개념과 구성 요소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개념 :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 석하는데 관련되는 지역, 세대, 성별, 문화 등의 요인 들

사회 문화적 맥락의 구성 요소

지역 살고 있는 곳의 자연환경, 지리적 조건, 지역민의 계층 분포, 지역민의 주된 생계 수단 등은 지역에 따른 사회 문화적 맥락을 형성하는 요인이 됨. 의사소통할 때 상대방이 속한 지역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세대 같은 세대의 사람들은 비교적 비슷한 사회 역사적 상황을 접하며 살아가지만, 세대가 달라지면 그 전이나 후의 세대와는 다른 경험을 하게 됨. 의사소통 할 때 상대방이 속한 세대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문화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등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을 가질 수 있음. 의사소통할 때 상대방이 속한 문화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O <담화 4> 지역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작은 아버지와 조카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쌀을 사다
각자가 말한 의미 작은아버지 쌀을 팔아 돈을 마련하다.
조카 돈을 주고 쌀을 마련하다.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같은 말이라도 지역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O <담화 5> 세대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할머니와 경선이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굽다. 잘나가다.
각자가 말한 의미 할머니 잘나가다: 안에서 밖으로 자주 이동하다.
굽다: 불에 익힌다.
경선이 잘나가다: 인기가 많다.
굽다: 데이터를 복사하다.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같은 말이라도 세대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O 경선이의 마지막 말의 문제점

경선이의 마지막 말 문제점
그런 게 있어요. 우리끼리 쓰는 말이라 할머니는 모르셔도 돼요 세대의 차이를 차별적으로 인식하여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 말함.

 

O <담화 5> 문화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철수와 로버트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미팅
각자가 말한 의미 철수 남녀 학생들이 사교를 목적으로 자기는 모임
로버트 모임이나 회의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같은 말이라도 문화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담화와 맥락

 

O 담화의 개념과 특징

- 둘 이상의 문장이 연속되어 이루어지는 말의 단위를 말한다.

 

O 담화의 특성

- 담화가 이루어지는 상황사회 문화적 상황에 따 라 의미가 달라짐

 

O 상황 맥락의 구성 요소

- 상황 맥락이란,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관련되는 요인들이다.

-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시간과 장소, 의도와 목적이 있다.

- 상황 맥락에 따라 말이나 글의 의미가 다르게 해석 될 수 있다.

 

O 담화의 사회 문화적 맥락 지역 세대 문화

- 사회 문화적 맥락에 따라 말이나 글의 의미가 다 르게 해석될 수 있다.

 

O 상황 맥락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아 상대방에게 오해를 불 러 일으킬 수 있음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음

뜻하지 않게 예의에 어긋나는 말을 하게 되어 상대 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음

 

 

 

 

 

 

 

 

 

 

 

 

 

 

O <담화1> 말하는 이와 듣는 이를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기

 

구분 () ()
말하는 이 음식점 주인 치과 의사
듣는 이 손님 환자
시간과 장소 식사 시간,
식당에서
진찰 시간,
병원에서
의도와 목적 음식이나 서비스 등에 만족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묻는 것 치아 상태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
말의 의미 서비스나 음식 맛이 괜찮았나요? / 맛있게 드셨나요? 식사하실 때 아픈 이는 없으신가요? / 식사하실 때 이가 아파서 힘든 점은 없으셧나요?
듣는 이의 적절한 대답 맛있게 먹었어요. / 음식이 좀 짰어요. 이가 좀 시렸어요./ 딱딱한 것은 잘 못 씹어요.

 

 

 

 

 

 

 

 

 

 

 

O <담화 2> 시간과 공간을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 기

 

 

 

 

 

 

 

 

 

 

구분 () ()
말하는 이 준호 준호
듣는 이 친구 친구
시간과 장소 등굣길,
교문 근처에서
점심시간, 교실에서
의도와 목적 지각할까 봐 염려하는 친구에게 시간이 아직 남아 있음을 알려 주어 안심시키려는 것 함께 축구를 하자는 친구의 제안에 대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거절하려는 것
말의 의미 아직 5분이나 남았으니까 지각하지 않아. 걱정 마. 5분밖에 안 남아서 축구하거 나가긴 어렵겠어.

 

 

 

 

 

 

 

 

 

 

 

O <담화 3> 의도와 목적을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 기

 

구분 () ()
말하는 이 누나 누나
듣는 이 동생 동생
장소
의도와 목적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내용이 재미있는지 물어보는 것 넘어진 자신을 비웃는 듯한 동생의 태도 때문에 기분이 나쁨을 나타내는 것
말의 의미 네가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재미있어? 무슨 내용이야? 누나가 화분에 걸려 넘어졌는데 웃다니, 걱정되지도 않니?
듣는 이의 적절한 대답 . 재미있어. 같이 보자. 웃어서 미안해. 누나의 기분을 상하게 하려고 그런 것은 아니야. 괜찮아? 다치진 않았어?

 

 

 

 

 

O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개념과 구성 요소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개념 :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 석하는데 관련되는 지역, 세대, 성별, 문화 등의 요인 들

사회 문화적 맥락의 구성 요소

지역 살고 있는 곳의 자연환경, 지리적 조건, 지역민의 계층 분포, 지역민의 주된 생계 수단 등은 지역에 따른 사회 문화적 맥락을 형성하는 요인이 됨. 의사소통할 때 상대방이 속한 지역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세대 같은 세대의 사람들은 비교적 비슷한 사회 역사적 상황을 접하며 살아가지만, 세대가 달라지면 그 전이나 후의 세대와는 다른 경험을 하게 됨. 의사소통 할 때 상대방이 속한 세대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문화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등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을 가질 수 있음. 의사소통할 때 상대방이 속한 문화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O <담화 4> 지역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작은 아버지와 조카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쌀을 사다
각자가 말한 의미 작은아버지 쌀을 팔아 돈을 마련하다.
조카 돈을 주고 쌀을 마련하다.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같은 말이라도 지역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O <담화 5> 세대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할머니와 경선이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굽다. 잘나가다.
각자가 말한 의미 할머니 잘나가다: 안에서 밖으로 자주 이동하다.
굽다: 불에 익힌다.
경선이 잘나가다: 인기가 많다.
굽다: 데이터를 복사하다.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같은 말이라도 세대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O 경선이의 마지막 말의 문제점

경선이의 마지막 말 문제점
그런 게 있어요. 우리끼리 쓰는 말이라 할머니는 모르셔도 돼요 세대의 차이를 차별적으로 인식하여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 말함.

 

O <담화 5> 문화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철수와 로버트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미팅
각자가 말한 의미 철수 남녀 학생들이 사교를 목적으로 자기는 모임
로버트 모임이나 회의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같은 말이라도 문화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O 담화의 개념과 특징

- 둘 이상의 문장이 연속되어 이루어지는 말의 단위를 말한다.

 

O 담화의 특성

- 담화가 이루어지는 상황사회 문화적 상황에 따 라 의미가 달라짐

 

O 상황 맥락의 구성 요소

- 상황 맥락이란,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관련되는 요인들이다.

-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시간과 장소, 의도와 목적이 있다.

- 상황 맥락에 따라 말이나 글의 의미가 다르게 해석 될 수 있다.

 

O 담화의 사회 문화적 맥락 지역 세대 문화

- 사회 문화적 맥락에 따라 말이나 글의 의미가 다 르게 해석될 수 있다.

 

O 상황 맥락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아 상대방에게 오해를 불 러 일으킬 수 있음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음

뜻하지 않게 예의에 어긋나는 말을 하게 되어 상대 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음

 

 

 

 

 

 

 

 

 

 

 

 

 

 

O <담화1> 말하는 이와 듣는 이를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기

 

구분 () ()
말하는 이 음식점 주인 치과 의사
듣는 이 손님 환자
시간과 장소 식사 시간,
식당에서
진찰 시간,
병원에서
의도와 목적 음식이나 서비스 등에 만족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묻는 것 치아 상태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
말의 의미 서비스나 음식 맛이 괜찮았나요? / 맛있게 드셨나요? 식사하실 때 아픈 이는 없으신가요? / 식사하실 때 이가 아파서 힘든 점은 없으셧나요?
듣는 이의 적절한 대답 맛있게 먹었어요. / 음식이 좀 짰어요. 이가 좀 시렸어요./ 딱딱한 것은 잘 못 씹어요.

 

 

 

 

 

 

 

 

 

 

 

O <담화 2> 시간과 공간을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 기

 

 

 

 

 

 

 

 

 

 

구분 () ()
말하는 이 준호 준호
듣는 이 친구 친구
시간과 장소 등굣길,
교문 근처에서
점심시간, 교실에서
의도와 목적 지각할까 봐 염려하는 친구에게 시간이 아직 남아 있음을 알려 주어 안심시키려는 것 함께 축구를 하자는 친구의 제안에 대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거절하려는 것
말의 의미 아직 5분이나 남았으니까 지각하지 않아. 걱정 마. 5분밖에 안 남아서 축구하거 나가긴 어렵겠어.

 

 

 

 

 

 

 

 

 

 

 

O <담화 3> 의도와 목적을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 기

 

구분 () ()
말하는 이 누나 누나
듣는 이 동생 동생
장소
의도와 목적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내용이 재미있는지 물어보는 것 넘어진 자신을 비웃는 듯한 동생의 태도 때문에 기분이 나쁨을 나타내는 것
말의 의미 네가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재미있어? 무슨 내용이야? 누나가 화분에 걸려 넘어졌는데 웃다니, 걱정되지도 않니?
듣는 이의 적절한 대답 . 재미있어. 같이 보자. 웃어서 미안해. 누나의 기분을 상하게 하려고 그런 것은 아니야. 괜찮아? 다치진 않았어?

 

 

 

 

 

O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개념과 구성 요소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개념 :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 석하는데 관련되는 지역, 세대, 성별, 문화 등의 요인 들

사회 문화적 맥락의 구성 요소

지역 살고 있는 곳의 자연환경, 지리적 조건, 지역민의 계층 분포, 지역민의 주된 생계 수단 등은 지역에 따른 사회 문화적 맥락을 형성하는 요인이 됨. 의사소통할 때 상대방이 속한 지역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세대 같은 세대의 사람들은 비교적 비슷한 사회 역사적 상황을 접하며 살아가지만, 세대가 달라지면 그 전이나 후의 세대와는 다른 경험을 하게 됨. 의사소통 할 때 상대방이 속한 세대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문화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등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을 가질 수 있음. 의사소통할 때 상대방이 속한 문화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O <담화 4> 지역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작은 아버지와 조카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쌀을 사다
각자가 말한 의미 작은아버지 쌀을 팔아 돈을 마련하다.
조카 돈을 주고 쌀을 마련하다.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같은 말이라도 지역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O <담화 5> 세대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할머니와 경선이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굽다. 잘나가다.
각자가 말한 의미 할머니 잘나가다: 안에서 밖으로 자주 이동하다.
굽다: 불에 익힌다.
경선이 잘나가다: 인기가 많다.
굽다: 데이터를 복사하다.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같은 말이라도 세대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O 경선이의 마지막 말의 문제점

경선이의 마지막 말 문제점
그런 게 있어요. 우리끼리 쓰는 말이라 할머니는 모르셔도 돼요 세대의 차이를 차별적으로 인식하여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 말함.

 

O <담화 5> 문화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철수와 로버트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미팅
각자가 말한 의미 철수 남녀 학생들이 사교를 목적으로 자기는 모임
로버트 모임이나 회의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같은 말이라도 문화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