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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광고와 설득

by 답지책방 2023.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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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광고와 설득.pdf
0.72MB

 

 

 

광고와 설득

O 광고
 -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을 말    한다.

O 광고의 목적
 - 광고를 보거나 듣는 사람을 설득하는 것

O 광고의 종류

목적에 따라
공익
광고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함
상업
광고
개인이나 기업의 이익을 목적으로 함
매체에 따라
인쇄
광고
문자 언어와 이미지를 활용함
라디오
광고
음성 언어와 음향 효과, 배경 음악을 주로 활용함
영상
광고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음향 효과와 배경 음악, 영상을 복합적으로 활용함



O 광고의 설득 전략
 • 인상적인 이미지나 문구 제시하기
 • 이야기를 만들어 보여 주기
 • 평범한 사람을 등장시켜 친근감 갖게 하기
 • 유명인이나 연예인 내세우기
 • 광고하려는 대상에 대한 정보 직접 제시하기
 • 운율적인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 광고 내용을 인상적으로 기억하게 하여 광고를 보    거나 듣는 이를 효과적으로 설득함 






O 광고의 설득 전략 알아보기(광고 1)



O 갈래 : 공익 광고, 영상 광고 
O 성격 : 설득적, 감성적 
O 주제 : 타인과 이웃에 대한 배려, 일상생활에서 타인          과 이웃을 배려하는 잠깐의 여유를 생활화하자. 
O 특징 
 ➀ 친근하고 평범한 인물을 제시함
 ➁ 일상생활에서 마주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장면       으로 보여 줌
 ➂ ‘~는 시간, ~초’라는 표현을 반복하여 의미를 강    조함 
 ➃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행동은 짧은 시간으로도 충    분함을 문구를 통해 강조함

O 설득 전략
 ➀ 평범한 사람을 등장시켜 누구나 이웃에 대한 사랑    을 실천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함
 ➁ 시간을 초 단위로 제시하여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을 부각함
 ➂ 등장인물의 하루 일과를 이야기로 만들어 제시함
 ➃ 명사형 종결 표현을 장면마다 반복하여 운율감을      형성함
 ➄ 등장인물이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행동을 반복적으    로 보여 줌

 ➅ 주제와 어울리는 잔잔하고 따뜻한 느낌의 배경음악
  을 활용함
 ➆ 성우의 목소리로 자막의 내용을 다시 한 번 언급하    여 보는 이의 기억에 오래 남도록 함

 O 광고의 설득 전략 알아보기(광고 2)

에구구구~
사람들 참 
웃기지 않아?
왜?
물 한 모금 마시고 날 그냥 버리는 게 
말이 돼?
맞아, 맞아!
한 번 더 써도 되는데…….
줄이자고 떠들지나 
말든지, 편하다고 
그렇게들 막 쓰고 
버리냐?
맞아, 근데 왜
우리가 환경 파괴의 
주범이냐고.
나 좀 봐. 
완전 새 거잖아.
옳소, 옳소!
내일은 사람들이 
좀 달라질까?
어이구,
꿈 깨셔! 
일회용품-하루에 한 개씩만 줄여도 미래가 달라집니다.


O 갈래 : 공익 광고, 영상 광고
O 성격 : 설득적, 비판적, 공익적
O 주제 :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자.

일회용 종이컵 쓰는 데 2분, 썩는 데 20년
일회용 기저귀 쓰는 데 5시간, 썩는 데 100년
일회용 스티로폼 도시락 쓰는 데 1시간, 썩는 데 500년
아이들에게 쓰레기만 물려주시겠습니까?
일회용품─하루 하나씩만 줄여도 미래가 깨끗해집니다.  
O 특징 : 
 ① 일회용품을 의인화하여 표현함
 ② 마지막에 성우의 목소리와 함께 시각적인 문구를     제시하여 주제를 전달함
 ③ 일회용품을 함부로 사용하는 사름들을 비판함
 ④ 일회용품들이 나눈 가상의 대화를 장면으로 구성하    여 보여 줌




O 설득 전략  
 ① 더 쓸 수 있는데 버려진 일회용품들이 말을 하는     장면과 일회용품으로 가득 찬 쓰레기통을 보여 주어    경각심을 불러 일으킴 
 ② 일회용품을 의인화하여 보는 이의 흥미를 불러 일    으킴
 ③ 일회용품의 대화를 들려주어 주의를 집중시킴
 ④ 시각적 문구와 성우의 목소리를 통해 주제를 강조     함

O 광고의 설득 전략 알아보기(광고 3)

푸른 지구를 지키는 가장 쉬운 일은 무엇일까? 오늘 하루만이라도 일회용품 사용을 멈추는 것- 조금 불편하더라도 마음만은 뿌듯해질 거예요. 일회용품 줄이기 - 말보다 실천이 먼저입니다!



O 갈래: 공익 광고, 인쇄 광고 
O 성격: 설득적, 공익적, 계몽적 
O 주제: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자.
O 특징: 
 ➀ 신호등의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주제를 강조함
 ➁ ‘일회용품, 오늘은 멈춤!’이라는 인상적 문구를 제시    하여 주의를 집중시킴

O 설득 전략
 ➀ 인상적인 문구를 제시함
 ➁ 신호등의 멈춤 표시인 빨간불에 일회용품을 표시하     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함     
                

나의 작은 나눔이, 받는 사람에게는 큰 선물이 됩니다.
O 광고의 설득 전략 알아보기(광고 4)

일회용 종이컵 쓰는 데 2분, 썩는 데 20년
일회용 기저귀 쓰는 데 5시간, 썩는 데 100년
일회용 스티로폼 도시락 쓰는 데 1시간, 썩는 데 500년
아이들에게 쓰레기만 물려주시겠습니까?
일회용품 – 하루 하나씩만 줄여도 미래가 깨끗해집니다.


O 갈래 : 공익 광고, 라디오 광고 
O 성격 : 설득적, 공익적, 계몽적
O 주제 :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자.
O 특징 : 
 ➀ 짧고 간결한 문장으로 표현함
 ➁ 일회용 ~ 쓰는 데~, 썩는 데 ~년’이라는 표현을     반복하여 제시함
 ➂ 정확하고 분명한 목소리로 듣는 사람의 주의를 집    중시킴

O 설득 전략 
➀ 배경 음악을 적절히 활용함
➁ 청자에게 직접 말을 걸듯이 표현함
➂ 짧고 간결하게 표현하여 주제를 강조함
➃ 성우의 정확하고 분명한 목소리로 전달하여 청자의   주의를 집중시킴
➄ 일회용품이 썩는 데 드는 시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   여 청자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킴 





O 광고의 설득 전략 알아보기(광고 5)




O 갈래 : 공익 광고, 인쇄 광고
O 성격 : 설득적, 공익적
O 주제 : 작은 나눔도 큰 선물이 될 수 있다.         
O 특징 
 ➀ 화면을 둘로 나누어 구성하여 두 이미지를 대비함
 ➁ ‘손’의 크기를 과장하여 나타냄 
 ➂ 이미지와 연결되는 인상적 문구를 제시하여 설득력     을 높임

O 설득전략
 ➀ 대조적인 이미지, 효과적인 문구를 통해 주제를 전     달함
 ➁ 커다란 손이 작은 선물을 쥐고 있는 이미지를 통해    ‘
나의 작은 나눔’을 강조함 
 ➂ 아이가 받는 큰 선물을 통해‘받는 사람에게는 큰 선    물’이 됨을 강조함 
 




O 광고의 설득 전략 알아보기(광고 6)

차만 타면 변하는 우리 아빠.
수현이가 얼마나 불안한지 아세요?
뒷좌석에 앉은 수현이 얼굴을 떠올리며

조금만 더 부드럽게 운전하세요.




 O 갈래 : 공익 광고, 인쇄 광고
 O 성격 : 설득적, 공익적, 비판적
 O 주제 : 안전 운전을 하자.
 O 특징 : 
  ➀ 어린아이의 긴장되어 보이는 표정과 과장된 팔 
    근육을 통해 불안한 심리를 효과적으로 나타냄 

O 설득 전략 ➀ 시각적 이미지와 과장된 표현, 효과적인 문구를 통    해 주제를 전달함
 ➁ 아이의 과장된 팔 근육과 긴장 되어 보이는 표정,    어두운 배경을 통해 아이의 불안한 심리를 강조함 




O 광고의 설득 전략 알아보기(광고 7)

  O 갈래 : 상업 광고, 인쇄 광고
O 주제 : 몸매가 날씬해  보이는 교복을 입자.
O 성격 : 설득적
O 특징 :
 ➀ 학생들이 친숙하게 여기고 좋아할 만한 연예인을     등장시킴
 ➁ 남녀 모델의 시각적 이미지를 과장하여 상품 소비     층의 흥미와 집중을 유발시킴
 ➂ 광고 문구를 통해 구매 욕구를 자극함 
                                
O 설득 전략
 ➀ 학생들이 친숙하게 여기고 좋아할 만한 연예인들을     등장시킴
 ➁ 남녀 모델의 시각적 이미지를 과장하여 다리가 길    어 보이거나 몸매를 날씬하게 보이게 표현함으로써     상품 소비층인 여학생과 남학생의 흥미와 집중을 유    발함
 ➂ 효과적인 광고 문구를 통해 구매 욕구를 자극함
  - ‘인형 같은 내 몸매’라는 비유적 표현을 통해 아름     답게 보이고 싶은여학생들의 구매 욕구를, ‘슬림 핏     본능’이라는 표현을 통해 멋있게 보이고 싶은 남학생     의 구매 욕구를 자극함
 ➃ ‘깨우다, 밝히다’와 같은 사동 표현으로 문장을 종    결하여 광고하는 회사를 강조하는 효과를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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