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읽기의 과정과 원리
O 갈래 : 설명문
O 주제 : 읽기의 과정과 원리에 따라 글을 읽을 때 글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다.
O 특징 :
➀ ․읽기의 본질을 글의 의미 이해를 넘어서는 ‘글의 의미 구성’까지 확장함.
➁‘읽기 전 - 읽는 중 - 읽은 후’에 이루어지는 활동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함.
O 이 글의 구성
처음 | 본문에서 읽기의 본질과 과정, 원리를 살펴볼 것임을 예고함. |
중간 1 | 읽기란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의미를 이해하고 구성하는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행위임. |
중간 2 | 읽기 전, 읽는 중, 읽은 후의 과정에 따라 글의 의미를 재구성해야 함. |
끝 | 글을 읽는 과정에서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면서 사고력이 향상되고, 이를 통해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힘. |
O 읽기와 배경지식
➀ 배경지식 : 우리의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지식과 경험의 총체로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줌.
➁ 글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
O 읽기의 본질
․ 문자에 담긴 정보를 바탕으로 글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기 ․ 글과 관련된 자신의 배경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 읽은 내용을 자기 나름대로 상상하고 비판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기 |
|
읽기란 자신의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글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고 구성하는,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행위 |
O 방법
① 글을 읽는 목적에 따른 방법
글을 읽는 목적 | 읽기 방법 |
즐거움을 얻기 위해 |
전체적으로 훑어보며 감상에 초점을 맞춤. |
정보를 얻기 위해 |
세부 내용을 꼼꼼히 파악하고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며 읽음.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글에 제시된 해결책의 타당성, 객관성, 실현 가능성을 판단하며 읽음. |
② 글의 갈래에 따른 방법
글의 갈래 | 읽기 방법 |
정보를 전달하는 글 |
중요한 정보를 파악하고 그 내용이 정확한 것인지 판단하며 읽음. |
설득하는 글 |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를 찾고 그 논리성과 타당성을 따져 가며 읽음. |
정서를 표현하는 글 |
작품 속 장면이나 인물의 정서를 자유롭게 상상하고, 감동을 느끼며 읽음. |
O 과정
읽기 전 |
․ 글을 읽는 목적 확인하기 ․ 책의 제목이나 차례, 도표, 삽화 등을 훑어보면서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여 글의 내용 예측하기 ․ 글의 내용에 대한 질문 만들어 보기 ‣ 읽을 글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글의 내용에 보다 쉽게 다가가게 됨. |
읽는 중 |
․ 글 속의 장면을 머릿속에 그려 보기 ․ 자신이 예측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며 읽기 ․ 글쓴이의 의도를 짐작해 보기 ․ 글쓴이의 생각에 공감하거나 비판하며 읽기 ․ 밑줄을 긋거나 메모하면서 읽기 ․ 글의 성격이나 글을 읽는 목적에 따라 읽기 방법을 달리 하기 |
읽은 후 |
․ 전체 내용을 요약하고, 구조도를 만들어 글의 중심 내용이나 주제 파악하기 ․ 글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깨달은 점 정리하기 ․ 글쓴이의 견해나 관점을 무조건 받아들이지 말고, 자신의 견해와 관점에 견주어 글을 비판하거나 다른 관점의 글을 더 찾아 읽어 보기 ․ 자신의 독서 과정을 점검하고 돌아보기 |
O 사회 ․ 문화적 맥락
개념 |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관련되는 지역, 세대, 성별, 다문화 등의 사회 ․ 문화적 요인들 |
구성 요소 |
․ 지역 : 상대가 살고 있는 지리적 조건, 자연 환경, 지역 주민의 특성 등 ․ 세대 : 상대가 속한 세대의 특징 ․ 문화 : 의식주, 언어, 풍습, 종교, 예술, 제도 등 |
O 의의와 가치
․ 새로운 의미를 창조해 냄.
․ 사고력이 향상되고 세상을 보는 안목도 넓어짐.
․ 자신을 성장시키고 세상을 이해하면서 존재함.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설명하는 글 쓰기 (0) | 2023.06.02 |
---|---|
(요점 정리) 정보를 담은 그림, 픽토그램 (0) | 2023.06.02 |
(요점 정리) 담화와 맥락 (0) | 2023.05.29 |
(요점 정리) 광고와 설득 (0) | 2023.05.29 |
(요점 정리) 전통 말 문화 다시 보기 (0) | 2023.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