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와 맥락
O 담화의 개념과 특징
- 둘 이상의 문장이 연속되어 이루어지는 말의 단위를 말한다.
O 담화의 특성
- 담화가 이루어지는 상황과 사회 ․ 문화적 상황에 따 라 의미가 달라짐
O 상황 맥락의 구성 요소
- 상황 맥락이란,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관련되는 요인들이다.
-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시간과 장소, 의도와 목적이 있다.
- 상황 맥락에 따라 말이나 글의 의미가 다르게 해석 될 수 있다.
O 담화의 사회 ․ 문화적 맥락 – 지역 ․ 세대 ․ 문화
- 사회 ․ 문화적 맥락에 따라 말이나 글의 의미가 다 르게 해석될 수 있다.
O 상황 맥락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
➀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아 상대방에게 오해를 불 러 일으킬 수 있음
➁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음
➂ 뜻하지 않게 예의에 어긋나는 말을 하게 되어 상대 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음
O <담화1> 말하는 이와 듣는 이를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기
구분 | (가) | (나) |
말하는 이 | 음식점 주인 | 치과 의사 |
듣는 이 | 손님 | 환자 |
시간과 장소 | 식사 시간, 식당에서 |
진찰 시간, 병원에서 |
의도와 목적 | 음식이나 서비스 등에 만족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묻는 것 | 치아 상태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 |
말의 의미 | 서비스나 음식 맛이 괜찮았나요? / 맛있게 드셨나요? | 식사하실 때 아픈 이는 없으신가요? / 식사하실 때 이가 아파서 힘든 점은 없으셧나요? |
듣는 이의 적절한 대답 | 맛있게 먹었어요. / 음식이 좀 짰어요. | 이가 좀 시렸어요./ 딱딱한 것은 잘 못 씹어요. |
O <담화 2> 시간과 공간을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 기
구분 | (가) | (나) |
말하는 이 | 준호 | 준호 |
듣는 이 | 친구 | 친구 |
시간과 장소 | 등굣길, 교문 근처에서 |
점심시간, 교실에서 |
의도와 목적 | 지각할까 봐 염려하는 친구에게 시간이 아직 남아 있음을 알려 주어 안심시키려는 것 | 함께 축구를 하자는 친구의 제안에 대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거절하려는 것 |
말의 의미 | 아직 5분이나 남았으니까 지각하지 않아. 걱정 마. | 5분밖에 안 남아서 축구하거 나가긴 어렵겠어. |
O <담화 3> 의도와 목적을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 기
구분 | (가) | (나) |
말하는 이 | 누나 | 누나 |
듣는 이 | 동생 | 동생 |
장소 | 집 | 집 |
의도와 목적 |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내용이 재미있는지 물어보는 것 | 넘어진 자신을 비웃는 듯한 동생의 태도 때문에 기분이 나쁨을 나타내는 것 |
말의 의미 | 네가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재미있어? 무슨 내용이야? | 누나가 화분에 걸려 넘어졌는데 웃다니, 걱정되지도 않니? |
듣는 이의 적절한 대답 | 응. 재미있어. 같이 보자. | 웃어서 미안해. 누나의 기분을 상하게 하려고 그런 것은 아니야. 괜찮아? 다치진 않았어? |
O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개념과 구성 요소
➀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개념 :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 석하는데 관련되는 지역, 세대, 성별, 문화 등의 요인 들
➁ 사회 문화적 맥락의 구성 요소
지역 | 살고 있는 곳의 자연환경, 지리적 조건, 지역민의 계층 분포, 지역민의 주된 생계 수단 등은 지역에 따른 사회 문화적 맥락을 형성하는 요인이 됨. 의사소통할 때 상대방이 속한 지역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
세대 | 같은 세대의 사람들은 비교적 비슷한 사회 역사적 상황을 접하며 살아가지만, 세대가 달라지면 그 전이나 후의 세대와는 다른 경험을 하게 됨. 의사소통 할 때 상대방이 속한 세대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
문화 |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등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을 가질 수 있음. 의사소통할 때 상대방이 속한 문화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
O <담화 4> 지역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 작은 아버지와 조카 | |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 쌀을 사다 | |
각자가 말한 의미 | 작은아버지 | 쌀을 팔아 돈을 마련하다. |
조카 | 돈을 주고 쌀을 마련하다. | |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 같은 말이라도 지역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
O <담화 5> 세대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 할머니와 경선이 | |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 굽다. 잘나가다. | |
각자가 말한 의미 | 할머니 | ‧ 잘나가다: 안에서 밖으로 자주 이동하다. ‧ 굽다: 불에 익힌다. |
경선이 | ‧ 잘나가다: 인기가 많다. ‧ 굽다: 데이터를 복사하다. |
|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 같은 말이라도 세대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
O 경선이의 마지막 말의 문제점
경선이의 마지막 말 | 문제점 |
그런 게 있어요. 우리끼리 쓰는 말이라 할머니는 모르셔도 돼요 | 세대의 차이를 차별적으로 인식하여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 말함. |
O <담화 5> 문화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 철수와 로버트 | |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 미팅 | |
각자가 말한 의미 | 철수 | 남녀 학생들이 사교를 목적으로 자기는 모임 |
로버트 | 모임이나 회의 | |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 같은 말이라도 문화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
담화와 맥락
O 담화의 개념과 특징
- 둘 이상의 문장이 연속되어 이루어지는 말의 단위를 말한다.
O 담화의 특성
- 담화가 이루어지는 상황과 사회 ․ 문화적 상황에 따 라 의미가 달라짐
O 상황 맥락의 구성 요소
- 상황 맥락이란,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관련되는 요인들이다.
-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시간과 장소, 의도와 목적이 있다.
- 상황 맥락에 따라 말이나 글의 의미가 다르게 해석 될 수 있다.
O 담화의 사회 ․ 문화적 맥락 – 지역 ․ 세대 ․ 문화
- 사회 ․ 문화적 맥락에 따라 말이나 글의 의미가 다 르게 해석될 수 있다.
O 상황 맥락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
➀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아 상대방에게 오해를 불 러 일으킬 수 있음
➁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음
➂ 뜻하지 않게 예의에 어긋나는 말을 하게 되어 상대 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음
O <담화1> 말하는 이와 듣는 이를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기
구분 | (가) | (나) |
말하는 이 | 음식점 주인 | 치과 의사 |
듣는 이 | 손님 | 환자 |
시간과 장소 | 식사 시간, 식당에서 |
진찰 시간, 병원에서 |
의도와 목적 | 음식이나 서비스 등에 만족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묻는 것 | 치아 상태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 |
말의 의미 | 서비스나 음식 맛이 괜찮았나요? / 맛있게 드셨나요? | 식사하실 때 아픈 이는 없으신가요? / 식사하실 때 이가 아파서 힘든 점은 없으셧나요? |
듣는 이의 적절한 대답 | 맛있게 먹었어요. / 음식이 좀 짰어요. | 이가 좀 시렸어요./ 딱딱한 것은 잘 못 씹어요. |
O <담화 2> 시간과 공간을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 기
구분 | (가) | (나) |
말하는 이 | 준호 | 준호 |
듣는 이 | 친구 | 친구 |
시간과 장소 | 등굣길, 교문 근처에서 |
점심시간, 교실에서 |
의도와 목적 | 지각할까 봐 염려하는 친구에게 시간이 아직 남아 있음을 알려 주어 안심시키려는 것 | 함께 축구를 하자는 친구의 제안에 대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거절하려는 것 |
말의 의미 | 아직 5분이나 남았으니까 지각하지 않아. 걱정 마. | 5분밖에 안 남아서 축구하거 나가긴 어렵겠어. |
O <담화 3> 의도와 목적을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 기
구분 | (가) | (나) |
말하는 이 | 누나 | 누나 |
듣는 이 | 동생 | 동생 |
장소 | 집 | 집 |
의도와 목적 |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내용이 재미있는지 물어보는 것 | 넘어진 자신을 비웃는 듯한 동생의 태도 때문에 기분이 나쁨을 나타내는 것 |
말의 의미 | 네가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재미있어? 무슨 내용이야? | 누나가 화분에 걸려 넘어졌는데 웃다니, 걱정되지도 않니? |
듣는 이의 적절한 대답 | 응. 재미있어. 같이 보자. | 웃어서 미안해. 누나의 기분을 상하게 하려고 그런 것은 아니야. 괜찮아? 다치진 않았어? |
O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개념과 구성 요소
➀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개념 :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 석하는데 관련되는 지역, 세대, 성별, 문화 등의 요인 들
➁ 사회 문화적 맥락의 구성 요소
지역 | 살고 있는 곳의 자연환경, 지리적 조건, 지역민의 계층 분포, 지역민의 주된 생계 수단 등은 지역에 따른 사회 문화적 맥락을 형성하는 요인이 됨. 의사소통할 때 상대방이 속한 지역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
세대 | 같은 세대의 사람들은 비교적 비슷한 사회 역사적 상황을 접하며 살아가지만, 세대가 달라지면 그 전이나 후의 세대와는 다른 경험을 하게 됨. 의사소통 할 때 상대방이 속한 세대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
문화 |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등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을 가질 수 있음. 의사소통할 때 상대방이 속한 문화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
O <담화 4> 지역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 작은 아버지와 조카 | |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 쌀을 사다 | |
각자가 말한 의미 | 작은아버지 | 쌀을 팔아 돈을 마련하다. |
조카 | 돈을 주고 쌀을 마련하다. | |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 같은 말이라도 지역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
O <담화 5> 세대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 할머니와 경선이 | |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 굽다. 잘나가다. | |
각자가 말한 의미 | 할머니 | ‧ 잘나가다: 안에서 밖으로 자주 이동하다. ‧ 굽다: 불에 익힌다. |
경선이 | ‧ 잘나가다: 인기가 많다. ‧ 굽다: 데이터를 복사하다. |
|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 같은 말이라도 세대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
O 경선이의 마지막 말의 문제점
경선이의 마지막 말 | 문제점 |
그런 게 있어요. 우리끼리 쓰는 말이라 할머니는 모르셔도 돼요 | 세대의 차이를 차별적으로 인식하여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 말함. |
O <담화 5> 문화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 철수와 로버트 | |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 미팅 | |
각자가 말한 의미 | 철수 | 남녀 학생들이 사교를 목적으로 자기는 모임 |
로버트 | 모임이나 회의 | |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 같은 말이라도 문화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
O 담화의 개념과 특징
- 둘 이상의 문장이 연속되어 이루어지는 말의 단위를 말한다.
O 담화의 특성
- 담화가 이루어지는 상황과 사회 ․ 문화적 상황에 따 라 의미가 달라짐
O 상황 맥락의 구성 요소
- 상황 맥락이란,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관련되는 요인들이다.
-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시간과 장소, 의도와 목적이 있다.
- 상황 맥락에 따라 말이나 글의 의미가 다르게 해석 될 수 있다.
O 담화의 사회 ․ 문화적 맥락 – 지역 ․ 세대 ․ 문화
- 사회 ․ 문화적 맥락에 따라 말이나 글의 의미가 다 르게 해석될 수 있다.
O 상황 맥락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
➀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아 상대방에게 오해를 불 러 일으킬 수 있음
➁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음
➂ 뜻하지 않게 예의에 어긋나는 말을 하게 되어 상대 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음
O <담화1> 말하는 이와 듣는 이를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기
구분 | (가) | (나) |
말하는 이 | 음식점 주인 | 치과 의사 |
듣는 이 | 손님 | 환자 |
시간과 장소 | 식사 시간, 식당에서 |
진찰 시간, 병원에서 |
의도와 목적 | 음식이나 서비스 등에 만족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묻는 것 | 치아 상태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 |
말의 의미 | 서비스나 음식 맛이 괜찮았나요? / 맛있게 드셨나요? | 식사하실 때 아픈 이는 없으신가요? / 식사하실 때 이가 아파서 힘든 점은 없으셧나요? |
듣는 이의 적절한 대답 | 맛있게 먹었어요. / 음식이 좀 짰어요. | 이가 좀 시렸어요./ 딱딱한 것은 잘 못 씹어요. |
O <담화 2> 시간과 공간을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 기
구분 | (가) | (나) |
말하는 이 | 준호 | 준호 |
듣는 이 | 친구 | 친구 |
시간과 장소 | 등굣길, 교문 근처에서 |
점심시간, 교실에서 |
의도와 목적 | 지각할까 봐 염려하는 친구에게 시간이 아직 남아 있음을 알려 주어 안심시키려는 것 | 함께 축구를 하자는 친구의 제안에 대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거절하려는 것 |
말의 의미 | 아직 5분이나 남았으니까 지각하지 않아. 걱정 마. | 5분밖에 안 남아서 축구하거 나가긴 어렵겠어. |
O <담화 3> 의도와 목적을 고려하여 말의 의미 해석하 기
구분 | (가) | (나) |
말하는 이 | 누나 | 누나 |
듣는 이 | 동생 | 동생 |
장소 | 집 | 집 |
의도와 목적 |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내용이 재미있는지 물어보는 것 | 넘어진 자신을 비웃는 듯한 동생의 태도 때문에 기분이 나쁨을 나타내는 것 |
말의 의미 | 네가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재미있어? 무슨 내용이야? | 누나가 화분에 걸려 넘어졌는데 웃다니, 걱정되지도 않니? |
듣는 이의 적절한 대답 | 응. 재미있어. 같이 보자. | 웃어서 미안해. 누나의 기분을 상하게 하려고 그런 것은 아니야. 괜찮아? 다치진 않았어? |
O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개념과 구성 요소
➀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개념 : 말이나 글의 의미를 해 석하는데 관련되는 지역, 세대, 성별, 문화 등의 요인 들
➁ 사회 문화적 맥락의 구성 요소
지역 | 살고 있는 곳의 자연환경, 지리적 조건, 지역민의 계층 분포, 지역민의 주된 생계 수단 등은 지역에 따른 사회 문화적 맥락을 형성하는 요인이 됨. 의사소통할 때 상대방이 속한 지역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
세대 | 같은 세대의 사람들은 비교적 비슷한 사회 역사적 상황을 접하며 살아가지만, 세대가 달라지면 그 전이나 후의 세대와는 다른 경험을 하게 됨. 의사소통 할 때 상대방이 속한 세대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
문화 |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등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을 가질 수 있음. 의사소통할 때 상대방이 속한 문화의 특징을 고려해야 함. |
O <담화 4> 지역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 작은 아버지와 조카 | |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 쌀을 사다 | |
각자가 말한 의미 | 작은아버지 | 쌀을 팔아 돈을 마련하다. |
조카 | 돈을 주고 쌀을 마련하다. | |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 같은 말이라도 지역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
O <담화 5> 세대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 할머니와 경선이 | |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 굽다. 잘나가다. | |
각자가 말한 의미 | 할머니 | ‧ 잘나가다: 안에서 밖으로 자주 이동하다. ‧ 굽다: 불에 익힌다. |
경선이 | ‧ 잘나가다: 인기가 많다. ‧ 굽다: 데이터를 복사하다. |
|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 같은 말이라도 세대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
O 경선이의 마지막 말의 문제점
경선이의 마지막 말 | 문제점 |
그런 게 있어요. 우리끼리 쓰는 말이라 할머니는 모르셔도 돼요 | 세대의 차이를 차별적으로 인식하여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 말함. |
O <담화 5> 문화의 차이를 고려하여 의사소통하기
대화 주체 | 철수와 로버트 | |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 말 | 미팅 | |
각자가 말한 의미 | 철수 | 남녀 학생들이 사교를 목적으로 자기는 모임 |
로버트 | 모임이나 회의 | |
의미 차이가 생긴 이유 | 같은 말이라도 문화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쓰일 수 있어서 |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정보를 담은 그림, 픽토그램 (0) | 2023.06.02 |
---|---|
(요점 정리) 읽기의 과정과 원리 (0) | 2023.05.29 |
(요점 정리) 광고와 설득 (0) | 2023.05.29 |
(요점 정리) 전통 말 문화 다시 보기 (0) | 2023.05.29 |
(요점 정리) 한글의 탄생과 우수성 (0) | 2023.05.29 |